음높이, 음량, 음의 강도와는 달리, 음색은 쉽사리 측량되거나 정의될 수 없는 요소이다. 음색에 대한 우리의 감각은 마치 취향이나 미각과도 같다. 일반적으로 맛에는 단맛, 짠맛, 신맛, 부드러운 맛, 자극성 있는 맛, 기름진 맛, 담백한 맛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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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색은 미각과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의 일반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멘델스존의 <한여름밤의 꿈>의 서곡처럼 밝은 수도 있고,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제6번>의 시작처럼 어두울 수도 있으며,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병사의 이야기>의 시작처럼 단아할 수도 있고, 브람스의 <교향곡 제1번>의 시작처럼 강렬할 수도 있다.
- L. G. Ratner, <서양음악의 어법과 의미> 가운데
멘델스존, <한여름밤의 꿈>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6번>
스트라빈스키, <병사의 이야기>
브람스, <교향곡 제1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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