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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집단에 대한 악마화, 그리고 확신과 공격성

순돌이 아빠^.^ 2023. 2. 8. 22:18

유대인에 관한 한, 유대교라는 ‘범죄’가 상류 사회에서 유행하는 유대인 기질이라는 ‘악덕’으로 전환한 것은 극히 위험했다. 유대인은 유대교를 피해 개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유대인 기질로부터는 도피가 불가능했다.
더구나 범죄는 처벌받으면 되지만, 악덕은 박멸의 길밖에 없었다. 

나치식의 반유대주의는 정치적 정황과 이런 사회적 조건에 뿌리를 두고 있었다. 종족 개념은 더 직접적인 정치적 목적과 기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것이 가장 악의적인 측면에서 유대인 문제에 적용되었고 또 성공을 거둔 원인은 여론의 동의를 끌어낸 사회 현상과 확신이었다. 

유대인을 사건의 진원지로 몰아넣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힘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정치적이다. 그러나 반유대주의에 대한 사회의 반응과 유대인 문제에 대한 개인의 심리적 반향은 특수한 잔인성, 즉 유대인으로 태어난 모든 개인에게 가해진 조직적이고 계산된 폭행과 연관이 있었다. 잔인성과 폭력성은 드레퓌스 사건의 반유대주의가 이미 보여준 특징이기도 하다. - 219

스스로를 애국자라 불렀던 반유대주의자는 자기 민족은 완전 무결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민족들은 맹렬하게 비난하는 것이 그 본질인 새로운 민족감정을 소개했다. - 237

- 한나 아렌트, <전체주의의 기원 1>, 한길사

프리모 레비. 이것이 인간인가

모든 개인으로 하나의 집단 속으로 밀어넣고

개인과 개인의 차이나 특성은 무시.

그 집단을 쓰레기니 벌레니 바이러스니 하면서 악마화.

게다가 악마화된 개인/집단을 때려잡고 죽이려 함

 

그러면서 그들의 잔인하고 폭력적인 행동은

쓰레기를 버리는 것이 되고

벌레를 죽이는 것이 되고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것이 되어서

오히려 지들이 정의로운 행동을 하는 것으로 여김.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인에 대한 집단 처벌. al jazeera

나쁜 짓인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그러는 게 아니라

남들이 하기 싫어하지만 꼭 필요한 일을 자신들이 대신한다고도 생각함. 

 

종교적

역사적

국가적

의무나 책임이라고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