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clayton과 birren의 암묵적 지혜 이론에 대한 초기 연구에 기초해서, 지혜를 인지적(인생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진리를 알고자 하는 욕구), 반성적(자각, 다양한 시각에서 현상과 사건을 지각하기), 정서적(타인에 대한 공감적이고 동정적인 사랑) 성격 특성의 조합으로 정의하고 연구를 실시했다. - 219
자신의 행복보다는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은 학생들이 묘사한 지혜로운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였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지혜로운 사람이 자신에게 좋은 삶, 타인에게 좋은 삶, 사회 전체에 좋은 삶을 사는 방법을 안다는 데 동의하는 것 같았다. - 225
다음 인용문은 지혜로운 사람, 타인, 사회 간의 연결을 설명하고 있다.
지혜로운 사람은 내성적introspective이고, 사회뿐만 안라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 지식을 습득한다. 그리고 언젠가 그 지식을 타인에게 나누어줌으로써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 225
- shane j. lopez, <인간의 강점 발견하기>, 학지사, 2013
학교를 오래 다닌다고
나이가 든다고
저절로 되는 건 아니겠지요
그걸 지혜롭다고 하든 성숙하다고 하든
삶의 이런 저런 모습들을
돌아보고 가꾸며 만들어가는 거겠지요
조금 더 돌아보고
조금 더 살펴보고
조금 더 아껴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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