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전체주의 이데올로기의 목표는 외부 세계의 변형이나 사회의 혁명적 변화가 아니라 인간의 본성 자체를 바꾸는 것이다. 강제 수용소는 인간 본성의 변화를 시험하는 실험실 - 251
이데올로기-지지자들이 만족할 정도로 모든 것과 모든 사건을 단 하나의 전제로부터 추론하여 설명할 수 있는 ‘이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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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올로기는 과학적 성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데올로기는 과학적 접근과 철학과 관련된 결과들을 결합시켜 과학 철학인 것처럼 행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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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 경과가 마치 그 ‘이념’의 논리적 전개와 동일한 ‘법칙’을 따르는 것처럼 이데올로기는 사건의 경과를 다룬다. 이데올로기는 역사 과정 전체의 신비-과거의 비밀들, 얽히고설킨 복잡한 현대의 사물들, 미래의 불확정성-를 모두 알고 있는 것처럼 가장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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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종’이라는 단어는 과학 탐구의 영역으로서 인종에 대한 진정한 호기심을 표현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이념’이며, 이 이념으로 역사 운동을 하나의 일관된 과정으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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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올로기의 ‘이념’은 플라톤이 말한, 정신의 눈으로 포착된 영원한 본질도 아니고…이데올로기의 이념은 설명의 도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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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운동과 이런 관념의 논리적 과정은 서로 일치한다고 간주된다. 그래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 하나의 ‘이념’의 논리에 따라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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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올로기는 발전하고 있는 모든 것을 전제로부터 설명하기 위해 하나의 이념이면 충분하다고 항상 가정했으며, 논리적 연역의 일관된 과정 속에서 모든 것이 이해되기 때문에 경험은 아무것도 가르쳐주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철학적 사유의 필연적 불확실성을 이데올로기와 그 세계관의 총체적인 설명으로 교체하는 데 따르는 위험은 보통 통속적이고 항상 무비판적인 가정에 속아넘어갈 위험이라기보다 인간의 사유 능력에 들어 있는 자유를 논리의 구속, 즉 억지로 강요하는 외부의 힘과 마찬가지로 강하게 인간이 스스로에게 강요하는 구속으로 교체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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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한편 모든 이데올로기는 전체주의 요소를 함축하고 있지만, 이 요소들이 만개한 것은 유일하게 전체주의 운동에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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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올로기 논증의 사유 운동이 경험에서 유래하지 않고 스스로 만들어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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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올로기 논증은 경험한 현실로부터 끌어내어 수용한 유일한 요소를 자명한 전제로 전환시키며, 그때부터 이어지는 다음의 논증 과정을 어떤 경험과도 완전히 무관한 것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이데올로기 논증이 한번 전제나 출발점을 확립하면, 경험은 더이상 이데올로기 사유에 영향을 미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현실의 가르침을 받을 수도 없다. - 267-272
- 한나 아렌트, <전체주의의 기원 2>,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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