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평화.함께 살기/생명.인간.마음

정서(정동)에 대하여

순돌이 아빠^.^ 2014. 6. 5. 15:06

나는 정동을 원시적primitive 정동과 파생적derived 정동으로 구분한다. 원시적 정동은 출생 후 2세 내지 3세에 강렬하고 포괄적으로 나타나며 산만하고 명확히 분화되지 않는 인지적 요소들을 갖는다. 반면 파생적 정동은 원시적 정동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더욱 복잡하며, 인지적으로 매우 정교화 되어 있다. 원시적 정동과 달리 파생적 정동은 자체의 원 구성요소들을 동등한 강도로 드러내지 않을 수 있으며, 파생적 정동의 심리적 측면은 차츰 얼굴 표정을 통한 의사소통적 측면이나 심리생리학적 측면을 지배하게 된다. 나는 이렇게 보다 복합적인 현상들에 대해서는 정서나 감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

정서에 대한 아놀드의 정의, 즉 정서를 평가에 기초한 행동의 성향이라고 본 견해...그 언급하는 ‘정서’는 내가 말하는 ‘정동’과 상응한다. (1장 서두에서 말한 바와 같이, 나는 고도로 분화된 인지적 요소와 비교적 경미하거나 중간 수준의 심리운동적이고 자율신경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정동에 대해서 정서란 용어의 사용은 선호한다.) 아놀드는 정서의 두 가지 구성요소에 대해 서술했다. 하나는 정적인 것, 즉 평가이고 다른 하나는 역동적인 것, 즉 충동이다. 이 충동은 좋다고 평가된 것에는 가까이 가려고 하고 나쁘다고 평가된 것으로부터는 멀리 떨어지고자 한다.

...

유아는 절정-정동(peak-affect) 상태에 있을 때 자기와 대상에 대한 매우 강렬한 경험을 통해 정동적 기억의 구조물을 세운다.

...

욕동은 단순히 정동을 통해서가 아니라 특정 대상관계의 활성화를 통해서 자체를 드러낸다. 이 대상 관계는 정동을 포함하며, 그 안에 욕동은 특정한 욕망이나 소망으로 표현된다.


- 오토 컨버그, <인격장애와 성도착에서의 공격성> 가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