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스워드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분명히 보여준다. 곧, 소수를 제외한 모든 간다 부족의 유아들에게 생후 6개월 무렵이면 애착행동이 분명히 나타나며, 이 애착행동은 엄마가 이 유아를 놔두고 방을 나갈 때 우는 행동으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엄마가 되돌아올 때 미소를 짓고 팔을 들어올리며, 기쁨에 겨워 소리를 지르는 등의 엄마를 반기는 행동을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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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두 보고 사이에는 또한 애착행동이 엄마 이외의 인물에게 지향되는 빈도에 관해서도 견해가 일치한다. 쉐퍼와 에머슨은, 최초로 애착 행동을 보인 후 1개월 내에 이 유아들 중의 4분의 1이 가족 내의 다른 구성원들에게도 애착행동을 나타냈으며, 생후 18개월이 될 무렵이면 소수의 아이들을 제외한 모든 아이들이 최소한 엄마 이외의 다른 한 사람과 애착관계를 형성했으며 종종 다른 몇 사람들과 애착관계를 형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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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퍼와 에머슨은 다른 사람들에게 애착행동이 지향될 때 엄마에 대한 애착이 약화된다는 어떤 증거도 발견하지 못 했다.
아이들이 만 3세가 되고 나면 이들은 대개 엄마와의 일시적 이별을 훨씬 더 잘 수용하게 되고 다른 아이들과의 놀이에도 훨씬 더 잘 참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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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한 변화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만 3세가 지나고 나면 낯선 장소에서 하위 애착-인물들, 예를 들어 친척 혹은 학교 교사와 점차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이러한 안정감은 제한적이다.
첫째, 하위 애착-인물들은 친숙한 사람들이어야 하며, 이 아이가 엄마와 함께 있을 때 알게 된 사람일수록 좋다. 둘째, 이 아이는 건강하며 놀란 상태여서는 안 된다. 셋째, 아이는 자신의 엄마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하며, 자신이 엄마를 부르면 빠른 시간 내에 엄마와 재회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이런 조건들이 만족되지 않으면 ‘생기를 잃게’ 되거나 혹은 ‘생기가 없는’ 상태로 지내게 되거나 여타의 행동장애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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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쪽 극단에는 부모와의 관계를 단절한 청소년들이 있고 다른 쪽 극단에는 강렬한 애착관계를 유지하면서 타인에게 애착행동을 지향할 수 없거나 혹은 지향하려 하지 않은 청소년들도 있다.
이 양 극단 사이에 부모에 대한 애착관계를 지속하면서도 타인과의 결속 또한 아주 중시하는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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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에게 한 명 이상의 애착-인물이 있을 때, 주요 인물에 대한 아이의 애착은 약할 것이고, 이와 반대로 애착-인물이 단 한 명 있을 때는 이 인물에 대한 애착은 특히 강할 것이라고 가정하기 쉽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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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코틀랜드 유아들의 경우, 처음에 주요 인물에게 강렬한 애착행동을 나타냈던 유아는 다른 구별된 인물들에게도 애착행동을 나타낼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고된 반면, 애착행동을 약하게 나타낸 유아는 단 한 사람의 인물에게 모든 사회적 행동을 제한하려는 성향이 더 강했다.
아인스워드는 이런 현상에 대한 가능한 설명으로서, 주요 인물에 대한 아이의 애착이 더 불안정할수록 다른 인물과 애착관계를 형성할 가능성도 더 제한된다고 말한다.
- 존 보울비, <애착 – 인간애착행동에 대한 과학적 탐구> 가운데
한 사람의 삶이 깊이 변하는 것이
얼마나 큰 일이며
한 사람과의 깊은 사랑의 관계가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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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세포 하나가 늘어나서
우리의 몸을 이루고
작은 씨앗 하나가
세상을 푸르게 하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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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과의 사랑으로부터
더 많은 사람과의 사랑이 피어나듯
한 사람과의 사랑이 없다면
그 누구와도 사랑 할 수 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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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미제라블>에서 장발장이
미리엘 주교를 만나면서부터
다른 여러 사람을
사랑할 수 있게 되었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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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나 학문을 할 때
하나의 개념으로부터 다른 개념으로 나아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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