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행동은 아동기와 함께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일생 동안 지속된다는 것을 반복하여 말한 바 있다. 이전의 혹은 새로운 인물을 선택하고 이 인물과 근접성 그리고/혹은 의사소통을 유지한다. 행동의 결과는 상당 부분 이전과 마찬가지로 지속되지만, 그 결과를 성취하는 수단은 점점 더 다양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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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집에서 엄마를 찾으려고 하거나 혹은 다음 주에 친척을 방문하려고 하는 엄마에게 함께 갈 것을 사정하는 학교에 다니는 아이의 행동의 밑바탕에 깔린 행동 조직화의 정도와 이 동일한 아이가 유아기에 맨 처음 방 바깥으로 엄마를 따라 나섰을 때의 행동 조직화의 정도를 비교해 보라.
이러한 모든 좀더 세련된 애착행동의 요소들은 설정목표를 가진 계획으로 조직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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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가정에서 아이의 애착행동의 예견되는 결과들 중의 하나는 엄마에 대한 근접성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
하지만, 아이의 연령이 생후 8개월을 지나고 첫 돌이 가까워지면서 아이는 좀더 능숙하게 된다. 이 시기 이후로 아이는 어떤 조건들이 자신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안정감을 느끼게 해 주는지를 발견하는 것 같다. 이 시기 이후로 계속해서 아이는 이러한 조건들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계획할 수 있게 된다. 그 결과, 생후 두 번째 해에 아이는 자신만의 고유한 의지를 발달시킨다.
- 존 보울비, <애착 – 인간애착행동에 대한 과학적 탐구> 가운데
말을 하든
떼를 쓰든
소리를 치든
따라가든
붙잡든
손짓을 하든
울음을 터뜨리든
화를 내든
미소를 짓든
외모를 꾸미든
지위를 추구하든
재산을 쌓든
권력을 쥐려하든
유명해지려 하든
잘난체 하든
이기려고 하든
부모든
가족이든
친구든
연인이든
국민이든
대중이든
직원이든
다정하든
거칠든
소박하든
거창하든
애원하든
강요하든
어떻게든
누군가에게 다가가려고 하고
어떻게든
누군가와 사랑을 나누려고 하는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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