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겁니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싶다면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거구요.
좋지 못한 것을
나쁜 것들
열 받게 만드는 것들
어처구니 없는 것들을 줄이고
즐거운 것들
희망이 있는 것들
아름다운 것들
행복을 주는 것들을 늘이고 싶다면
그렇게 할 수 있고
그렇게 만들 수 있는
우리의 노력과 힘이 있어야겠지요
계속해서 행동하고 도전해야 할 거구요
꿈을 꾸고
용기를 지니며
실패해도 다시 일어서고
타인을 향해 따뜻한
그런
우리 자신이 필요한 거겠지요
그런
우리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일테구요
shane j. lopez, <긍정심리학 1 - 인간의 강점 발견하기>, 학지사, 2013
긍정심리학의 여러 이론들에서 보면 rick snyder의 희망 이론hope theory이 활용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희망이론은 인간의 행위들이 목표지향적이라는 가정에서 시작된다. 목표는 단기적일 수도, 장기적일 수도 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은 목표에 이르는 경로를 만들어내야 한다. 이 과정은 경로사고pathway thinking라고 불리는데, 이는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는 실행 가능한 경로를 만들어내는 지각된 능력이다.
...
희망 이론의 동기적 구성요소는 동인agency 혹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경로를 사용하는 지각된능력이다. 그렇다면 동인은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중단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신념이다.
...
모든 사람이 목표지향적이라고 전제하면, 강점을 확인함으로써 보다 많은 경로와 동인을 발생시켜 목표를 더 잘 성취하게 되고 효과적으로 강점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84
kegan의 자기주도성self-authorship 개념은 사람들이 "문제를 분명히 하고 해결을 시도하며 진척이 잘 되어가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기보다 자기 스스로 시작하고 교정하며 평가하는 것"을 일컫는다...kegan의 원래 연구는 매우 높은 전문가 수준에 도달한 여성들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높은 수준의 성취를 이룬 여성들은 타인의 피드백에 의해서 자신을 규정하거나 제한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대신, 이들은 자신의 환경에서 자료를 선택적으로 추출하여 자율적으로 미래에 대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나간다. - 119
부정적 감정이 긍정적 감정보다 더 강렬하기 때문에 더 쉽게 회상됨 - 140
최근의 신경학적 증거에 따르면, 뇌도 긍정적 자극보다는 부정적 자극에 더 강하게 반응...선한 사람의 이름보다는 나쁜 사람의 이름에 반응할 때 편도체가 좀 더 활성화되는 것을 관찰 - 142
대부분의 감정조절방략이 개인의 정서 상태를 향상시키는 데 목표를 두긴 하지만, 사람들은 좋은 감정을 유발하고 증가시키며 지속시키기 위한 방략보다는 나쁜 감정을 제거하기 위한 방략들을 훨씬 더 많이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좋은 무언가를 놓쳤을 때 후회하고, 긍정적 사건이 주는 이득을 얻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위험의 징후들을 무시할 때는 부상을 당하거나 죽게될 위험에 처한다. 나쁜 것에 째발리, 강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자신의 유전자를 후손에 전달할 가능성이 높았을 것이다. - 143
gottman은 부정적인 행동이 긍정적인 행동보다 관계만족도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함과 동시에, 긍정적 상호작용이 충분히 많이 나타나면 부정적 상호작용의 영향을 상쇄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긍정적 상호작용이 부정적 상호작용보다 적어도 5배 많으면 관계가 성공적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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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것들을 충분히 많이 생성하도록 인간의 강점과 덕성이 개발될 수 있다면, 좋은 것이 나쁜 것의 부정적인 영향을 이겨낼 수 있다. - 153
긍정적인 것을 양성하는 것은 부정적인 일어났을 때 이에 대항하여 이기고, 부정적인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155
자기통제(혹은 자기조절...)는 자기를 바꿀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고유한 능력을 가졌다는 점...인간의 충동의 노예가 아니다...인간은 자신을 스스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행동패턴을 보일 수 있다. 자기통제는 충동통제, 사고통제, 감정 혹은 기분 조절, 수행의 질을 결정하는 과정에 대한 통제의 네 영역에서 주로 연구되었다. 자기조절의 대부분은 건강하지 못한 충동을 멈추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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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때로 (좀 더 자주) 자기통제에 실패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대개 손을 거두어 건강에 해로운 것을 탐닉하지 않을 수 있다.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은 극도의 자기통제를 보이며... - 158
단기적 이익보다 장기적인 이익을 높이 평가하는 능력이 없으면 이러한 선택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과정에는 항상 자기통제의 요소가 개입된다. 용기는 두려움에 불구하고 행동을 취하게 한다. 주변 환경의 자극이 도피 반응을 유발할 때, 포기하고 싶은 유혹에도 불구하고 충동을 누르고 계속하기 위해서는 자기통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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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심이 고갈되었을 때 분노를 가라앉히고, 말을 아끼며, 자비롭게 행동하는 것은 자기통제 자원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정의를 구성하고 있는 시민정신 강점 역시 자기통제에 의존한다. baumeister와 exline이 주장한 바와 같이,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려면 보다 큰 선을 위해 일시적인 사리사욕을 희생해야 한다. - 160
자기통제가 근육과 마찬가지로 장기적으로 강화될 수 있다는 것 - 164
자아고갈은 건강하지 못한 충동에 빠져드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자기통제 자원이 충분할 경우 유혹적이지만 건강하지 않은 행동에 빠져 고통을 겪게 될 가능성이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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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통제는 가까운 관계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실제로, 자기통제 능력에 대한 질문들을 담고 있는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가까운 사람들과 보다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 167
findel과 campbell은 자기통제 능력이 높은 사람들이 싸움과 갈등을 더 건설적으로 해결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에 더해, 자기조절 자원이 고갈되었을 때 사람들은 파괴적인 행동에 유연하게 대응할 가능성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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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조절 자원이 고갈된 참가자들은 공격적으로 행동할 가능성도 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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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고갈된 사람들은 고정관념을 억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편견이 강할 때, 충동을 조절하여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기통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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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통제 자원은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고정관념을 표현하려는 충동을 억제 - 168
자기통제는 마치 근육처럼 작동한다. 실험연구 결과들은 자기통제 자원이 빠르고 쉽게 고갈되지만 훈련을 하면 자기통제가 향상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170
지적인/박식한 사람들은 똑똑하고 세상에 대해 많은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외부 세계에 통달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쉬운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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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외부 세상에 통달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내적인 감정 세계를 다스리는 방법을 안다. 그들은 감정을 조절하는 법과 어떤 상황에서든 평정을 유지하는 법을 배웠다. 그들은 오랜 기간 열광하거나, 우울하거나, 분노할 가능성이 적고, 내적 만족감이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 192
삶에서 실수, 실패, 장애물로부터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지혜의 징표 중 하나다. 지혜로운 사람들의 삶에는 보통 역경과 실망스러운 일이 있다. 한 학생이 썼듯이, "박식하고 지적인 사람은 많은 역경에 부딪힐 때 지혜로워질 수 있고, 성장할 수 있으며,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실제로, 삶의 위기와 역경에 성공적으로 잘 대처하는 능력이 지혜로 가는 길 중의 하나라는 경험적 증거가 있다.
그러나 위기와 역경이 자동적으로 지혜롭게 하지는 않는다. 위기나 역경에 대처하지 못하면, 지혜보다는 우울이나 절망에 빠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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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의 별거나 이혼 1년 후의 전반적 적응에 따라 별거나 이혼이 자아 발달의 성장 또는 퇴보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지혜의 발달이 삶에서 어떤 종류의 사건을 경험하는가가 아니라 이 사건들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달려 있음을 시사한다. 지혜는 삶이 주는 교훈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그 과정에서 변화하려고 할 때에만 얻어질 수 있는 것 같다. - 203
지혜로운 사람과 지적인/박식한 사람을 구분하는 것은 그들의 인지적 능력이 아니라 자기반성self-reflection과 자기변화self-transformation의 능력이다. 몇몇 학생들은 이 사실을 언급했다. - 205
지혜로운 사람들은 자기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을 포함해서 현상과 사건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점차 자신의 주관성과 투사를 초월할 수 있다. 이는 자기중심적 관점보다 더 분명하게 현실을 볼 수 있게 해주고, 부정적 사고와 감정에 압도되어 파괴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을 줄여준다.
가령 누군가와 논쟁을 하면 분노를 느끼며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고, 만약 감당할 수 없게 되면 고함을 치거나 싸우는 것과 같은 부정적 행동을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논쟁의 모든 측면을 볼 수 있다면, 관점의 차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화가 날 가능성이 적다. 따라서 당사자들 모두 만족하는 타협안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지혜로운 사람들은 자기반성과 자기관찰을 통해서 긴장된 상황에 맞닦뜨릴 때 매우 빨리 알아차릴 수 있고, 이는 대화를 보다 건설적인 방향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게 해준다. - 206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의 주관성과 투사를 초월함으로써 ‘환상을 꿰뚫어보는데’, 여기에는 자기자신이 영원할 것이라는 환상이 포함된다. 자기점검, 자기반성, 마음챙김을 통해서 지혜로운 사람들은 자기중심성을 줄이고 겸손함과 자기초월을 얻는다. - 221
겸손과 자기초월이 자신감이나 자존감이 낮은 것과 동일한 것은 아니다. 반대로, 자기중심성의 초월은 기쁨, 평온함, 타인에 대한 전반적인 호의와 공감적이고 온정적인 살아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동반하는 경향이 있다. - 223
나는 clayton과 birren의 암묵적 지혜 이론에 대한 초기 연구에 기초해서, 지혜를 인지적(인생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진리를 알고자 하는 욕구), 반성적(자각, 다양한 시각에서 현상과 사건을 지각하기), 정서적(타인에 대한 공감적이고 동정적인 사랑) 성격 특성의 조합으로 정의하고 연구를 실시했다. - 219
자신의 행복보다는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은 학생들이 묘사한 지혜로운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였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지혜로운 사람이 자신에게 좋은 삶, 타인에게 좋은 삶, 사회 전체에 좋은 삶을 사는 방법을 안다는 데 동의하는 것 같았다. - 225
다음 인용문은 지혜로운 사람, 타인, 사회 간의 연결을 설명하고 있다.
지혜로운 사람은 내성적introspective이고, 사회뿐만 안라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 지식을 습득한다. 그리고 언젠가 그 지식을 타인에게 나누어줌으로써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 225
cooper woodard와 나는 용기를 “개인적인 위협이 있고 결과가 불확실하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가치 있는 목표를 의도적으로 추구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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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감한 행동은 의도적인 것이다. 누군가가 쏜 총에 맞을 뻔한 사람을 우연히 구한 사람을 영웅이라고 칭찬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신, 이 행동을 용감하다고 하기 위해서는 총을 쏘려는 괴한에게 대항하기로 결심해야 한다. 즉, 무언가를 하기로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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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용감한 행동은 가치 있는 목표를 추구한다. 이 특성이 용감함과 어리석음의 미묘한 차이를 가장 잘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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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감한 행동이 되려면 개인적인 위협, 즉 행동하는 사람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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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부작용을 포함해서 용감한 행동의 전반적인 결과는 불확실하다….누군가를 괴롭히던 사람이 과연 단념할 것인가? 그 과정에서 그가 당신을 때리지 않을까? - 248-250
자신이 원하는 상태를 이루어낼 수 있다는 믿음을 자기효능감..자기효능감은 통제감을 증가시키고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등 다양한 긍정적 결과와 관련된다. - 25
용기와 자주 관련되는 정서 상태(즉, 공포, 분노, 자신감)를 변화시키는 것이 용기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제공해줄 수 있다. 이는 특히 공포 그 자체가 행동을 방해하는 요소일 때 그렇다. 공포가 극복되어야만 용기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다. 또한 자신감이 부족해서 행동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그렇다. 마지막으로, 분노 특히 옳은 분노는 목표가 도덕적으로 정당하다는 생가과 관련된다. jennifer lerner와 동료들의 연구에 따르면, 분노는 위험과 불확실성에 더 쉽게 직면할 수 있게 해준다. - 262
용기를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했다고 보고한 전략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대처 관련 문헌의 고전적인 연구들에 따르면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주된 방식에는 우선 문제 초점적 전략과 정서 초점적 전략의 두가지가 있다. 문제 초점적 대처는 당면한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이다. 반면에, 정서 초점적 대처는문제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처리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우리 연구에서, 참여자의 12%가 행동할 준비하기, 연습한 것 상기하기, 계획한 것을 마음속으로 리허설하기와 같은 문제 초점적 대처를 통해 용기를 증가시켰다고 기술했다. 참여자의 30%가 정서 초점적 대처를 사용하였는데, 그들은 긍정적인 초점을 유지하기, 두렵지 않은 이유를 떠올리기, 다른 사람으로부터 격려 받기와 같은 전략을 통해 용기를 증가시켰다고 보고했다. 세 번째 방식은 소위 결과 초점적 전략인데, 참여자의 48%가 이를 사용했다. 이 전략에는 도움을 받는 사람을 생각하기, 행동의 정당성을 떠올리기, 행동에 대한 자신의 의무를 생각하기가 포함된다- 262
공포와 공포증에 대한 고전적 조건화 모델...모델에 따르면 비합리적인 공포와 공포증은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반응에서 시작된다. 과거 어느 시점에 거미와 같은 조건 자극이 통증과 같은 무조건 자극과 짝지어진다. 일반화 과정을 통해 모든 거미에 대해 공포를 느끼게 된다. 이 모델을 통해 임상적인 불안장애에 대한 주된 치료법 중 하나인 노출 치료가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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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없이 벨소리만을 충분히 제시하고 나면, 개는 더 이상 침을 흘리지 않는다...노출 치료에서 비합리적인 공포를 가진 내담자는 두려워하는 대상에 대해 조건화된 공포 반응을 가진 것으로 가정된다. 즉, 내담자는 뱀, 낯선 사람, 더러움, 혹은 그 밖에 두려워하는 상황과 통증, 어지러움, 창피함, 질병처럼 본래 불쾌한 무조건 자극을 연합시켜 왔을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내담자에게 두려워하는 조건 자극(뱀, 높은 곳, 한 무리의 낯선 사람들, 더러운 손)을 의도적으로 경험하고 공포 수준이 감소할 때까지 그 상황에 계속 남아 있게 한다. 나의 내담자처럼 “지겨워요”라고 말할 때까지 혹은 더 이상 공포 반응이 유발되지 않을 때까지 이를 여러 번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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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 조건화는 행동을 야기한 자극에서 시작되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는 유기체의 행동에 시작한다...즉, 인간이나 동물이 무언가를 한다...여하튼, 행동 뒤에 강화인이 나타난다. 강화인은 보통 보상이나 처벌이다. 추측하듯이, 보상은 어떤 행동이든지 선행하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고, 처벌은 그에 선행하는 행동을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모두 직접 경험에 의존한다. 반면, 관찰적 조건화는 대리 경험 혹은 모델링에 기초해서 학습을 설명한다. 당신과 비슷한 사람, 즉 모델이 좋은 성적에 대해 보상을 받고 절도로 처벌을 받거나 특정 상표의 초콜릿을 좋아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 마치 당신이 그 상황을 실제로 경험한 것처럼 당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 265
인간의 의식적인 자각 밖에서도 관찰될 수 있다. 예를 들면, 고전적 조건화는 조건 자극이 매우 빨리 제시되어서 자신이 무엇을 보았는지 말할 수 없을 때에도 나타났다. - 267
공포와 불안이 증가하면, 중립적이거나 긍적적인 정보보다는 부정적인 정보에 더 큰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또한 공포와 불안은 중립적인 정보를 위협적인 방식으로 해석하는 편향과 관련된다. 예를 들면, '성장'이란 단어를 키보다는 암과 관련된 것으로 지각한다. 비합리적인 공포에 대한 CBT는 이러한 파국적 해석을 감소시키는 것을 중요시한다. 내담자는 가능한 최악의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보다 호의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 270
CBT의 몇몇 기법들이 여기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중 첫번째로 중요한 것은 노출 치료다. 의도적으로 공포스러운 상황을 마주하고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당연히 심리적인 용기를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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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히도, 공포와 양립할 수 없으며 에너지가 덜 들어가는 반응으로 이완이 있다...음악이나 예술작품, 혹은 편안한 기억이나 몽상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
두 번재 기법으로 호흡 전략을 사용한다. 호흡에 주의를 기울인다. 흡입할 때, 코와 입으로 들어오는 차갑고 신선한 공기에 주의를 기울인다. - 271
chang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낙관성은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기대’로 정의
…
긍정적인 설명 양식을 가진 사람은 삶의 문제나 장애물을 일시적이고 불안정하며 외부적인 특수 원인에 귀인한다. 비관적 양식을 지닌 사람은 안정적이며 영원하며 내적이며 전반적인 원인에 귀인한다.
…
통제 불가능한 사건은 모든 이에게 일어난다. 사람은 자신의 설명 양식에 따라 반응한다. - 291
scheier와 carver는 낙곤성을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로 개념화하였다….인간은 자기행동의 가능한 결과에 대한 신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
…
사람들은 가치 있거나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목표를 향해 자신의 행동을 조직화한다. 반대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지는 상태나 특성으로부터 멀어지려고 한다….가치 있는 목표로 지각될수록 그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가 커진다. 다시 말하면, 가치 있는 목표가 없다면 행동을 하도록 동기화되지 않을 것이다.
…
목표 달성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행동할 것이며, 자신감을 충분히 얻었다면 장애물과 역경이 있더라도 계속 노력할 것이다. - 292
chang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낙관성은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기대’로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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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설명 양식을 가진 사람은 삶의 문제나 장애물을 일시적이고 불안정하며 외부적인 특수 원인에 귀인한다. 비관적 양식을 지닌 사람은 안정적이며 영원하며 내적이며 전반적인 원인에 귀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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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 불가능한 사건은 모든 이에게 일어난다. 사람은 자신의 설명 양식에 따라 반응한다. - 291
scheier와 carver는 낙곤성을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로 개념화하였다….인간은 자기행동의 가능한 결과에 대한 신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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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가치 있거나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목표를 향해 자신의 행동을 조직화한다. 반대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지는 상태나 특성으로부터 멀어지려고 한다….가치 있는 목표로 지각될수록 그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가 커진다. 다시 말하면, 가치 있는 목표가 없다면 행동을 하도록 동기화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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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달성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행동할 것이며, 자신감을 충분히 얻었다면 장애물과 역경이 있더라도 계속 노력할 것이다. - 292
모든 집단에서 낙관성이 높을수록 불안과 우울증은 더 적게, 삶에 대한 만족도는 더 크게 보고하였다.
…
심장병 환자들에 관한 연구에서, 수술 전의 낙관성이 수술 후의 신체적 피로 감소와 관련이 있었다. 또한 kivimaki는 높은 낙관성 수준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위험이 감소하고 가족의 죽음이나 심각한 질병과 같은 주요 생활사건 이후에 회복이 빠른 것과 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 299
연구자들은 또한 낙관주의자들이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회피적 대처를 더 적게 사용하며, 우울감이 더 적다는 것을 밝혀냈다. - 304
분명히 낙관성은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경향이 있다. 왜 낙관주의자가 비관주의자가 다른 결과를 보이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한 가지 경험적으로 지지되는 가설은 낙관주의자와 비관주의자가 역경에 대처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
…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가진 사람들은 심각하게 건강을 위협하는 것에 대해서조차도 역경을 이겨내려고 계속 노력한다. 반면, 미래에 대해 비관적인 사람들은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지 않고 도망치거나 주의를 돌리려고 하며 노력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 308
주체가 된다는 것은 자신의 기능과 환경 내 사건의 과정에 의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 견해에 따르면, 인간은 단순히 환경의 산물이 아니며 환경에 원인을 제공한다. 주체agency의 기제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바로 개인적 효능에 대한 신념이다. 이 핵심 신념은 인간의 동기, 안녕, 성취의 기초가 된다. 자신의 행동을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믿지 않으면 역경 앞에서 행동을 취하거나 인내할 동기가 없다. - 363
사건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에 대한 자기의심으로 괴로워하며 노력이 쓸모없다고 믿는다면, 희망과 낙관성을 유지하기가 매우 어렵다. - 364
사실 우리 삶과 맞닿아 있는 모든 개혁이 처음에는 계속 거부되었다...탄력적인 자기효능감은 수많은 좌절을 무사히 헤쳐나가고 초기에 반복되는 거부를 무시하는 데 필요한 인내력을 제공한다.
…
성공적이고, 개혁적이며, 불안해하지 않고, 낙담하지 않는 사람과 결연한 사회 개혁자는 자기 삶에 영향으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를 취한다. - 355
효능에 대한 신념은 네 가지 방식으로 발달될 수 있다. 강한 효능감을 구축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숙달 경험이다. 성공을 통해서 굳건한 효능감을 형성한다….탄력적인 효능감은 불굴의 노력으로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길러진다. 실패에서 배움으로써 성공할 수 있다. 탄력성은 실패를 다루는 방법을 연습함으로써 생겨나기 때문에, 실패는 사기를 떨어뜨리기보다 유익하다.
자기효능감이 발달하는 두 번째 방식은 사회적 모델링에 의한 것이다. 모델은 열망, 능숙함, 동기의 원천이다. 자신과 유사한 사람이 불굴의 노력으로 성공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자기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이 커진다.
영향을 미치는 세 번째 방법은 사회적 설득이다. 자신을 믿도록 설득이 된다면 더 많은 노력을 발휘할 것이다...그들은 다른 사람을 이긴 것으로 성공을 평가하기보다는 자기개선으로 성공을 평가하도록 장려한다. 유익한 안내 없이 격려의 말을 하는 것은 별 효과가 없다.
기분 역시 사람들이 자신의 효능을 판단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 기분은 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우울한 기분은 효능감을 저하시킨다. -368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거나 꾸준히 노력하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어려움 앞에서도 행동을 계속하며, 역경 앞에서도 회복력이 있다.
…
중요한 문제에서 실패해서 낙담하는 것은 당연하다. 중요한 것은 회복하는 능력이다. - 369
많은 연구에서 극도로 취약한 환경에서 성장하는 아동들의 발달 궤적을 조사해왔다. 이 아이들은 만성적인 가난, 불화, 신체적 학대, 이혼, 부모의 알코올 중독, 범죄, 중증 정신장애 등으로 시달리는 가정에서 성장한다. 눈에 띄는 점은, 많은 수의 아동이 그런 엄청난 어려움을 극복하고, 유능하고 배려하며 생산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그들의 개인적 성공은 놀라운 탄력성의 결정요인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 374
사실, 사람들은 적응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사건에서 환경이 개인적 자질에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은 단순히 이 사건을 겪는 것이 아니다. 자기조절적 영향력을 발휘함으로써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 관여한다. 사람들은 호의적인 사회적 네트워크를 찾음으로써 스스로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사람들은 아주 힘들고 위협적인 환경을 온화한 환경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 376
변화 프로그램들이 사용하는 한 가지 방법은 장기간 방영되는 연속극이다. 드라마는 개인적 사회적 변화를 촉진하는 수단이다. 드라마를 통해 사람들의 일상적인 갈등, 서로 다른 사회적 관습의 영향을 보여준다. 줄거리는 사람들의 두려움, 보다 나은 삶에 대한 열망과 희망을 간절히 이야기한다. 삶을 개선시킬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변화에 대해 시청자에게 알려주고, 힘을 주며, 동기화시키고, 안내한다. - 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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