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기초 위에서 찬란한 전국 문명과 강력한 진과 한 제국이 출현…그러나 동시에 선진의 사회체계 속에 여전히 남아 있던 대량의 원시적 예의체제 속에 들어 있는 씨족 내부의 여러 가지 민주적, 인애적仁愛的, 인도적 잔재들은-춘추 시기의 많은 중소 씨족국가의 도시국가 형태 민주정치를 포함하여-이런 진보적 경향에 의해 파묻히거나 사라져버렸다. - 63
공자는 주례를 옹호하는 사람으로 보수적이고 낙후성을 띠며 또는 반동적이다. 그러나 그는 잔혹한 착취와 억압에 반대하며 상대적으로 온화한 상고 시기의 씨족 통치체제를 유지하고 회복할 것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나름대로의 민주적 방식과 인민 위주의 관점들을 가지고 있다. 공자의 인학仁學 사상체계는 바로 이런 모순되고 복잡한 기초 위에서 성립되었다. - 65
‘예’는 혈연을 기초로 하고 있고, 등급(주로 신분의 서열을 지칭함)을 특징으로 하는 씨족통치 체계이다. 이런 씨족통치 체계를 옹호하거나 회복하기를 요구하는 것이 ‘인’을 말하는 근본목표라고 할 수 있다. - 69
‘인학’ 사상은 외재적 측면에서 원시 씨족체제가 가지고 있던 민주성과 인도주의를 분명하게 나타내고 있다. 인仁이라는 글자는 사람을 말하는 인人과 이二로 구성되어 있고, ‘친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은 맹자가 말하는 ‘인이라는 것은 인人이다’ ‘자기집 노인을 공경하여 그 마음이 남의 집 노인을 공경하는 데까지 미치게 하고, 자기집 아이를 사랑하여 그 마음을 남의 집 아이를 사랑하는 데까지 미치게 한다’는 말로 충분히 증명되는 것으로 보인다. - 80
‘인’의 첫번째 요소는 개체에 대한 사회적인 의무와 요구라는 문제의식을 제기하고 있다. 이것은 사람(즉, 그 당시 사람이 가지고 있던 구체적인 내용은 씨족귀족을 지칭하는 말이다..)과 사람의 사회관계와 사회적 교류를 인성의 본질로 보고, 또한 ‘인’의 중요한 표준으로 삼는 것을 의미한다.
…
‘인’의 주체적 내용은 이런 사회적 교류와 상호책임을 말하는 것이다. - 84
‘인’은, 내재적인 측면에서는 개체로서의 인격이 가지고 있는 주동성과 독립성을 분명하게 드러낸다 - 85
- 리쩌허우, <중국고대사상사론>, 한길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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