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늑대인간’, [늑대인간], 열린책들, 1996.
Aus der Geschichte einer Infantilen Neurose
중요하고 훌륭한 글. 멋져요 프로이트 할아버지 짱!!!
1. 서론적인 논평
이것은 열여덟 살 때 임질을 앓고 나서 건강을 잃어버린 한 젊은이에 관한 것 - 142
그의 아버지는 매우 활동적이었고 모든 일에 다양한 흥미를 보였지만, 심한 우울증 발작의 반복으로 평생 동안 괴로워했다. - 142
우리는 정신발달 단계에서 가장 깊이 있는 원시적인 단계에까지 내려갈 수 있으며, 거기에서 나중에 형성된 문제의 해결책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엄밀히 말하자면 그런 깊이까지 들어간 분석만 분석이라고 불려야 한다고 느끼게 된다. - 145
한 단계, 두 단계, 한 껍질, 두 껍질... 뿌리까지, 근원까지.
그가 스스로 존재하기를 피하려고 하는 힘은 그의 병이 주는 고통을 합친 힘보다 더 강했다. - 146
‘나도 알아, 나도 나 자신을 바꾸고 싶어’라고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변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가 있는 경우 많음. 억압적인 남편과 ‘이제 나도 헤어지고 싶어. 그런데 하려고 해도 잘 안 되네’라고 할 때, 속을 잘 들여다보면 헤어지고 싶은 마음보다 지금 그대로를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더 큰 경우 있음.
개인의 심리에서부터 인간관계, 사회 체제에 이르기까지 변화나 개선을 거부하는 거대한 힘. 고통도 익숙해지면 낯설고 새로운 것에 대한 불안보다 안정감을 줄 수 있는 것
2. 환자의 환경과 병력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
늑대가 바로 걸어가는 그림이 있었는데, 그는 그 그림만 보면 그 늑대가 와서 자기를 잡아먹을까 봐 무섭다고 미친 사람처럼 악을 썼다. 그런데 그의 누나는 항상 그가 그 그림을 잘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 놓는데 성공했고, 그가 공포에 질리는 것을 보고 즐거워했다. - 152
그는 오랫동안 매우 신앙심이 깊었다고 이야기를 했다. - 153
그의 아버지는 그를 매우 좋아했고 그와 놀기를 좋아했다. - 153
그의 아버지가 누나를 더 좋아하는 것이 명백했다. 그는 이것 때문에 심하게 경멸당했다고 느꼈다. 나중에는 아버지에 대한 두려움이 그들의 관계를 지배하는 요소가 되었다. - 154
3. 유혹과 그 직접적인 결과
누나가 그를 유혹하여 성적인 놀이를 했던 것...<우리 엉덩이 보여 주기 하자>라고 말하면서 먼저 그렇게 했던 것 - 156
우리 환자에게 있어 누나는 부모의 애정을 독차지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경쟁적 존재...누나가 사정없이 우월성을 과시하는 것 때문에 억압을 받는 기분...특히 아버지가 누나의 지성과 그 성취를 대견해 하는 것을 시샘...그 자신은 강박신경증 때문에 지적으로 억제되어 있었고, 낮은 평가를 받는 것에 만족 - 159
사춘기 때 폭풍우 같은 성적 흥분 상태에서 그는 신체적으로 밀접하게 접근해 보려고 했으나 누나는 결연하고 기민하게 거부...그 후에 그가 사랑에 빠진 여자들은...항상 하녀들 - 159
누나가 유혹을 했을 때 환자는 세 살 반 - 161
그는 유모가 있을 때 자기 성기를 가지고 놀기 시작했다. 아이들이 자위행위를 하는 것을 숨기지 않을 때는 그들이 유혹하려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유모는 심각한 얼굴을 하고는 그것은 좋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그런 짓을 하는 아이들은 그곳에 <상처>가 생긴다고 덧붙였다...위협 - 162
그가 유혹을 받았기 때문에 그는 자기 성기를 누가 만져 주기를 바라는 수동적인 성적 목표를 가지게 되었다. - 162
그가 처음으로 성기의 자극에 의한 흥분을 경험한 후에 성적인 탐구가 시작되었고, 곧 거세라는 문제에 봉착 - 162
- 성(性) 관련 : 성기->쾌락의 도구. 거세->쾌락 도구의 상실.
- 화폐 관련 : 화폐->쾌락의 도구. 상실->쾌락 도구의 상실.
- 가부장제 관련 : 여성->쾌락의 도구. 상실->쾌락 도구의 상실.
- 쾌락 추구와 쾌락 도구 상실에 대한 두려움. 쾌락 도구 획득 또는 유지를 위한 노력․투쟁. 정치 또는 가족의 의미.
유모가 그를 거부하고 위협한 이후 곧 자위행위를 그만두었다고...자위행위를 억제했기 때문에 그 소년의 성생활은 가학적-항문기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 163
한번 확립된 리비도의 위치는 완전히 바뀌지 않는 그런 기질도 계속되었다. 그것은 다른 것들과 함께 공존하고 있어서 그가 끝없이 왔다갔다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그런데 이렇게 왔다 갔다하면서 안정된 성격을 형성하는 것은 불가능 - 164, 165
유모가 그를 거절한 후에 그의 리비도의 기대는 유모에게서 떨어져서 다른 사람을 성적 대상으로...그의 아버지 - 165
그의 누나가 유혹한 것이 그를 수동적 역할을 하게 했고, 그로 하여금 수동적 성적 목표를 가지게 한 것 같아 보인다. 이 경험이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그는 누나로부터 유모를 거쳐 아버지에게 도달한 것 - 165
유혹
누나-------->환자 : 수동성
유혹
환자------->유모 : 능동성. 실패
욕망
환자------->아버지 : 수동성. 대상 전환
늦은 여름이나 가을에 아버지가 집에 돌아왔을 때 환자의 분노 발작은 새롭게 이용되었다...나쁜 행실을 드러내어 아버지에게서 벌과 매질을 끌어 내려 한 것...아버지에게서 자기가 원하는 피학적인 성적 만족을 얻으려 했던 것...악을 쓰는 발작은 단지 유혹하려는 방편...매를 맞는 것은 그의 죄책감을 만족 - 166
4. 꿈과 최초 성교 장면
꿈에 나는 침대에 누워 있었는데...갑자기 창문이 저절로 열렸다. 그리고 나는 창문 앞에 있는 큰 호두나무에 하얀 늑대들이 앉아 있는 것을 보았다. 녹대는 예닐곱 마리가 있었다. 그 늑대들은 아주 하얫다. - 167
늑대가 앉아 있던 나무...거세 콤플렉스에 대한 암시...그 늙은 늑대는 양복장이에게 꼬리를 잘렸던 것...그 꿈에 나온 늑대들이 여우의 꼬리를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마 이렇게 꼬리가 없어진 것에 대한 보상
만약 늑대가 처음 나타난 아버지-대리라고 가정하면...내 환자의 아버지는 <애정이 넘치는 학대>를 좋아하는 특징이 있었다...소년과 함께 놀다가 놀리느라고 그에게 <먹어 버린다>고 위협했을 수 있다. - 172
부모의 성교 장면을 관찰했을 당시 그 아이의 나이는 한 살 반 가량...그는 그때 말라리아를 앓고 있었는데 - 176
그것에 대한 시각적 인상이란 그가 본 부모의 체위를 말한다. 그 체위는 남자가 서 있고, 여자가 동물같이 구부리고 있는 자세 - 179
그가 무서워한 늑대는 의심할 것 없이 그의 아버지...그 동물이 꼿꼿이 서 있는 자세에 있을 때만 나타나는 것 - 181
성인이 된 이후 신체적으로 사랑에 빠지는 강박적인 발작...여자가 그의 어머니가 최초 성교 장면에서 취했다고 생각되었던 그 자세를 취해야 한다는 것...사춘기부터 그는 엉덩이가 크고 잘 드러나는 것이 여자에게 있어서 가장 강렬한 매력이라고 느꼈다. 뒤에서 성교하는 것이 아니면 그는 거의 즐겁지 않았다. - 182
아버지로부터 성적 만족을 얻기를 열망함-그에 필요한 조건이 거세라는 것을 알게 됨-아버지를 두려워 함 - 183
5. 토론 몇 가지
심층-분석에서 얻어진 것을 해석하는 것은 얻어진 사실 자체와는 다르다. - 192
단순히 이건희가 돈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과, 사회를 분석해서 얻게 된 자본주의-자본가-화폐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건희의 돈을 바라보는 것은 다름
6. 강박신경증
그가 네 살 반이 되었을 때도 신경질적이고 불안한 상태는 좋아지지 않고 있었다. 그런데 그의 어머니가...성경 이야기를 알려 주기로 결정했다...종교를 알게 되자 이전 단계는 끝났다. 그러나 동시에 불안 증상이 강박증저긴 증상으로 바뀌게 되었다. - 206
이전 단계에서 현 단계로 전환. 이전 단계의 잔유물과 현 단계에서 새로운 현상 발생
그에게 동성애적인 태도가 억압되어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에게 궁둥이가 있는지 의문을 가졌던 것에서 조금 알아차릴 수 있다. 이런 생각은 자신이 아버지에게 여자처럼-최초 성교 장면에서의 어머니처럼-사용될 수 있는가하는 의문 이외에는 다른 뜻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성스러운 존재를 그렇게 교묘한 암시와 연결하는 것은 모욕하는 것이라고 그가 생각한 것은 그의 수동적 동성애를 억압한 것에 해당한다. - 210, 211
그는 신을 두려워하기 시작했다. 그가 그리스도라면 그의 아버지는 신 - 212
하루는 어머니가 아이들을 시내에 데리고 나가서 그들이 매우 좋아할 것을 보여 주겠다고 말했다...그들을 요양소...거기에서 아버지를 다시 보았는데 아버지는 아파 보였다. 그리고 소년은 아버지가 불쌍해 보였다. 그때부터 그의 아버지는 그가 만나면 숨을 내쉬어야 했던 모든 장애인, 거지, 그리고 불쌍한 사람의 원형이었던 것 - 213, 214
분석 치료로 묶여 있던 그의 동성애가 풀어지고 나서야 이 분야가 조금씩 개선되었다. 그리고 의사가 직접 충고하지 않았는데도 동성애적 리비도가 한 조각씩 자유롭게 될 때마다, 그것이 생활에 적용되고 또 인간의 위대한 공동 관심사에 흥미를 보이게 되는 것을 보는 것은 매우 놀랄 만한 경험이었다. - 218
욕망의 억압. 억압된 욕망에 고착. 욕망의 자유. 심리적 에너지 사용 대상 전환
해방 사회의 길 - 욕망의 존재는 인정. 욕망 실현의 새로운 방식 모색.
7. 항문성애와 거세 콤플렉스
항문성애...이러한 바탕에서 형성된 성애가 변형된 것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이 돈에 대한 태도 - 220
그가 어째서 부자가 되었다는 사실을 가지고 누나를 읽은 자리를 메우려고 해야 했는지는 더욱 설명하기가 어려워졌다. - 221
환자의 내장의 병은 기능적인 것이고, 확실히 정신적인 영향을 받은 것 - 223
부모의 성교 장면을 떠오르게 했을 때, 처음 나타난 장면은 여자의 몸에서 남자의 기관을 받아들인 것이 항문이었던 장면 - 227
그의 남자에 대한 여성적 태도는 억압에 의해 거부되었다. 그런데 그것은 뒷걸음쳐서 내장의 증상으로 들어가 설사, 변비, 내장의 통증 등으로 자신을 드러내었다. - 228
그 아이는 결국 똥을 싸서 부모의 성교를 방해한 것이다. 똥을 쌌기 때문에 그가 소리 지를 이유가 생겼던 것 - 229
똥은 아이들이 주는 첫 번째 서물이다. 똥은 아이가 자기의 사랑을 대신하여 처음으로 희생하는 것 - 230
똥은 아기의 의미 - 231
어느 크리스마스에 선물을 충분히 받지 못해서 처음 분노 발작이 일어났다는 기억이 가지는 보다 깊은 의미가 이제 우리 앞에 나타났다. 그가 원한 것은 성적 만족이었다. 그는 성적 만족은 항문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 231
그는 자기 다음으로 더 어린아이가 없기를 바라는 이유를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부모가 성교하는 것을 그에게 보게 했던 그 꿈의 영향으로 어린아이를 두려워하는 마음이 다시 그에게 일어났던 것이다. - 231
그는 여자(즉 그의 어머니)와 동일시하며 그는 아버지에게 아기를 주려고 했던 것이다. 그리고 이미 아버지에게 아기를 주었고 아마 또 줄 수 있을 어머니를 질투했다. - 232
그녁 죽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그가 갖게 된 구역질나는 생각은 사실 <이제 나는 하나밖에 없는 아이다. 아버지는 나만 사랑해야 된다>라는 생각이었다. 그의 생각은 그 자체로 의식화될 수도 있었으나 그것이 동성애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가장 더러운 탐욕이라는 모습으로 위장되어 재산을 나누지 않아도 된다고 크게 안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232
그가 요양소에 환자로 있던 아버지를 방문했을 때 그는 아버지를 불쌍하게 여겼었다...그가 아주 어렸을 때...농장에는 물을 집안으로 나르는 일을 하는 나이가 많은 일꾼이 하나 있었다. 그는 말을 못 했는데...그가 동정을 느낀 첫 번째 장애자...아버지-대리 - 238
8. 최초 성교 장면에서 나온 새로운 자료 - 해결
환자가 기억하는 그루샤 장면에서 빠진 것을 메꾸어 주었다. 그녀가 마루를 닦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방에서 오줌을 쌌다. 그러자 그녀는 거세를 위협하면서 그에게 다가왔다...엉덩이를 내밀고 등은 평평하게 해서 엎드려 마루를 닦고 있는 그 여자를 보았을 때 그는 성교하는 장면에서 그의 어머니가 취했던 자세를 다시 만나게 되었다. 그녀는 그에게 어머니가 된 것이다. 그는 이 장면이 살아났기 때문에 성적으로 흥분에 사로잡혔다. - 243
최초 성교 자면에서 시작된 강박증은 그루샤의 장면으로 옮겨졌고, 그것에 의해 앞으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그가 사랑에 빠지는 조건은 달라졌다. 두 번째 장면의 영향으로 그 조건은 여자의 자세로부터, 그 자세를 취한 채 하고 있는 일로 바뀌었다. - 244
부모의 성교를 목격하는 장면과 아동기에 유혹을 당하는 장면, 그리고 거세 위협을 받는 장면들은 명백히 유전된 자질이다. 즉 계통발생적 유산이다. 그러나 그것들은 개인적인 경향으로도 쉽게 얻을 수 있다. - 249
선사 시대의 어떤 상황에 의해 생겨서 기질의 형태로 다시 얻어진 것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서 다시 개인의 경험에서 구체적인 사건으로 나타나는 것을 보고도 나는 놀라지 않는다. - 249
아이는 사회적 차별을 고려하지 않는다...아이의 부모가 동물로 대치된 것도 가치를 떨어뜨리려는 의도와 상관없는 일이다. 아이에게는 동물을 멸시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 250
그는 자기에게는 세계가 장막으로 감추어져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정신분석적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이 말들이 의미가 없다거나 아무렇게나 되는 대로 뽑은 말이라고 가정할 수 없다. - 251
인식 능력을 갖추기 전에는 별 의미 없이 여겨졌던 것도 인식 능력을 갖춘 뒤에는 징후로 다가올 수도.
<인생이 나를 너무 불행하게 해요! 자궁으로 돌아가야 해요!> - 252
그는 다시 자궁 안에 들어가고 싶었던 것이다. 그래서 다시 태어나기를 바랐을 뿐 아니라 거기에서 아버지와 성교하여 성적인 만족을 얻고 그리고 아버지에게 아기를 낳아 줄 수 있기를 바랐던 것이다. - 254
우리가 아이들의 힘을 과소평가하여 아이들로서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한 무언가가 있을지도 모른다. - 256
9. 요약 그리고 문제점들
한 증례에서 모든 것을 배울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또 한 증례를 가지고 모든 것을 결정해도 안 된다. 우리는 그 증례가 가장 분명하게 보여 주는 것을 이용하는 것만으로 만족해야 한다. 어떤 증례에서도 정신분석으로 설명할 수 있는 한계는 좁다. 왜냐하면 눈에 띄는 증사의 기원을 밝혀서 그것을 설명하는 것은 정신분석이 할 수 있지만, 정신적 기제와 본능적 과정을 설명하는 것은 정신분석이 할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 259
하나는 하나일 뿐. 하나를 알아냈다고 해서 그 하나로 모든 것을 풀이하려는 유혹에 빠지지 말아야. 모든 것을 풀 수 있는 마법의 열쇠 같은 것은 없어.
여러 사람의 정신을 겉핥기로만 보고, 보지 않은 부분은 추정하는 것으로 만족하려는 유혹이 큰 것은 사실이다. 추정할 때는 어떤 학파나 어떤 철학의 이론을 따르게 된다. 현실적인 요구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고 이 방법을 옹호할 수도 있다. 그러나 과학이 요구하는 것을 대치하는 것을 불가능하다. - 259
과학, 때로는 쉽게 믿어버리려는 유혹과에 투쟁
그의 가학증이 피학증으로 바뀌는 데는 죄책감이 있다는 것은 곧 성적인 구역이 아닌 구역에서 발달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262
그가 유혹을 받았기 때문에 그의 성적 목표는 수동적인 것으로 묶여 있어서, 그 유혹의 영향은 계속되었다. 그 유혹 때문에 그의 가학증은 대부분 피학증으로 변형되었다...피학증은 그의 성적 충동을 지배했고 그의 환상에서 표현이 되었다. 그것과 나란히 가학증도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작은 동물에 대한 행동으로 나타났다. - 263
거세를 인정한 영향을 받아서 형성된 동성애적 태도 - 264
우리가 자아와 성적인 경향(리비도) 사이의 갈등이 억압을 일으킨 동기의 힘이라고 하면 가능한 모든 증례를 설명할 수 있다...그 꿈속에 나타난 동성애적 태도가 어찌나 강했던지 어린 소년의 자아는 그것을 견디지 못하여 억압이라는 과정을 이용하여 자신을 보호했던 것이다. - 264, 265
자아는 성을 거부하고 피학적 목표를 불안을 가지고 거절했다. 그것은 자아가 더 깊이 존재하는 동성애적 목표에 공포증을 형성하여 반응한 것과 같다. 그래서 그 꿈의 결과는 남성적 경향의 승리라기보다는 여성적이고 수동적인 경향에 대한 반응이다. 이 반응에 남성성을 부여하는 것은 무리이다. 자아에게는 성적인 경향이 없고 단지 자신을 보호하려는, 그리고 자신의 자기애를 보존하려는 관심만 있을 뿐이라는 것이 진실이다. - 266
자아는 불안이 생기게 함으로써 자기가 견딜 수 없는 위험이라고 간주하는 것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있다. 그 위험이란 동성애적 만족이다. 그러나 억압의 과정은 간과할 수 없는 흔적을 남겼다. 그 위험한 성적 목표가 부착되어 있던 대상이 의식 속에서 다른 것으로 바뀌어야 했던 것이다. 그래서 아버지에 대한 두려움이 아니고 늑대에 대한 두려움이 의식화되었던 것 - 267
동성애적 충동의 일부가 관련된 장기에 그냥 남아 있어서 어른이 된 다음까지도 그의 창자는 히스테리에 걸린 기관 같은 양상을 보였던 것이다. 무의식저그로 억압된 동성애가 그의 창자로 숨은 것이다. - 268
환자와 그 아버지의 관계는 가장 중요한 것이었는데, 이제까지는 늑대 공포증으로 표현되어 있었다. 그런데 그것이 강박증적인 신앙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변형이 일어난 것을 보여 주는 가시적 결과였다. - 269
토템이 처음 나타난 아버지-대리이고, 신은 나중 나타난 아버지-대리 - 269
종교는...그의 갈등을 승화시키고 그에게 안전하게 정박할 곳을 제공하여 그의 성적 충동을 제어했다. 또 종교는 그에게 가족 관계에서 보다 큰 인류라는 공동체로 나아갈 길을 열어줌으로써 고립될 것이라는 위협에서 그를 보호해 주었다. - 270
그의 신앙심은 여자(그의 어머니와 유모)의 영향을 받아 생겼고, 그가 종교에서 자유로워진 것은 남자의 영향 - 273
그의 아동기의 두드러지는 특징은 능동성가ㅗ 수동성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것이었다. 사춘기에는 남성성을 위한 투쟁이 두드러졌고, 병이 걸린 이후에는 남성적인 욕망의 대상을 위한 싸움이 특징이었다. - 274
정신분석적 치료는 단지 장애물을 없애고 길을 터놓을 뿐이다. 그래서 생활의 영향을 받아 성적 발달이 좀 더 나은 길을 따라 이루어지도록 할 뿐이다. - 274
계통발생적으로 유전된 도식들에 관한 것...나는 그것들이 인류 문명에서 역사에서 온 침전물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나는 정신분석에서 나타나는 순서를 정확하고 엄격하게 지키고, 그리고 개인이 쌓아 놓은 층을 힘들여 다 지나서 마침내 유전된 흔적에 도달했을 때만 그것을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275, 276, 277
전쟁통에 집과 재산과 가족을 모두 잃었는데도 불구하고 유별나지 않게 행동했다. 그가 당한 바로 그 불행이 그의 죄책감을 만족시켜서 그의 회복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지도 모른다. - 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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