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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 - [집단 심리학과 자아 분석]

순돌이 아빠^.^ 2012. 6. 12. 23:17


프로이트, '집단 심리학과 자아 분석', [문명속의 불만], 열린책들, 2007

Massenpsychologie und Ich-Analyse(1921)


1. 머리말

개인 심리학이 개인과 타인간의 관계를 무시할 수 있는 경우는 드물며, 그것도 예외적인 상황에서나 가능하다. 개인의 정신생활에는 타인이 본보기나 대상이나 조력자나 적대자로 끼어들게 마련이다. 개인 심리학의 의미를 이렇게 확대하는 것은 타당한 일이며, 따라서 개인 심리학은 처음부터 사회 심리학이기도 하다. - 74

2. 집단 심리학에 관한 르 봉의 서술

집단 속의 개인들이 하나의 통일체로 결합된다면, 그 개인들을 결합시켜 주는 무엇인가가 있을 게 분명하다. 개인들을 묶어 주는 이 무엇인가는 바로 그 집단의 특징일 것 - 77

3. 집단적 정신생활에 관한 다른 설명들

무작정 모인 군중의 구성원들이 심리학적 집단을 이룰 수 있으려면...이 개인들이 무엇인가 공통점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 - 91

4. 암시와 리비도

사랑이라는 낱말이 의미하는 바의 핵심은 물론 성적 결합을 목적으로 삼는 성애(性愛)(사람들이 흔히 사랑이라는 부르고, 시인들이 노래하는 것도 바로 이것이다). 그러나 이것-어쨌든 <사랑>이라는 이름을 공유하고 있는 것-에는 성애만이 아니라 다양한 사랑이 포함되어 있다. 한편으로는 자기애가 있고, 또 한편으로는 부모와 자식에 대한 사랑, 친구에 대한 우정, 보편적 인간애, 구체적인 대상과 추상적 관념에 대한 헌신이 있지만, 우리는 이런 다양한 사랑을 구별하지 않는다. 이 모든 경향이 동일한 본능적 충동의 표현이라는 정신분석학의 연구 결과는 성애와 그 밖의 사랑을 구별하지 않는 것을 정당화해 준다. 남녀 관계에서는 이 본능이 성적 결합이라는 목적을 향해 나아가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이 목적이 다른 목적으로 방향을 바꾸거나 이 목적에 도달하지 못한다. 그러나 이 본능의 본래적 속성(예를 들면 사랑하는 대상에 접근하고자 하는 갈망이나 자기 희생 같은 것)은 그 동일성을 알아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보존된다. - 99

<섹스>를 인간성에 굴욕과 창피를 주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성을 부끄러워하는 것에 무슨 가치가 있는지, 나는 이해할 수 없다. - 100

나두 ^.^

집단은 모종의 힘에 의해 묶여 있는 게 분명하다. 그런데 세상의 모든 것을 결속시키는 에로수의 힘보다 더 훌륭하게 이런 위엄을 달성할 수 있는 힘이 어디 있겠는가? - 100

5. 두 개의 인위적인 집단 : 교회와 군대

교회(편의상 가톨릭 교회를 본보기로 삼고자 한다)와 군대는, 다른 점에서는 아무리 다르다 해도, 구성원 모두에게 평등한 사랑을 똑같이 베푸는 우두머리-가톨릭 교회의 경우에는 그리스도, 군대의 경우에는 사령관-가 있다는 환상이 통용된다는 점에서는 똑같다. 모든 것은 이 환상에 달려 있다. 환상이 사라지면, 교회와 군대는 외부의 힘이 도와주지 않는 한 붕괴되고 말 것이다. - 102

교회와 군대라는 인위적인 집단에서 개인은 한편으로는 지도자(그리스도나 사령관)와 리비도적 결합으로 묶여 있고, 또 한편으로는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과 리비도적 결합으로 묶여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 104



국군의 날 시가행진



한 병사가 <장군님 목이 달아났다!>고 외치자, 아시리아 인들은 모두 앞다투어 달아난다. 어떤 의미에서든 지도자를 잃어버리거나 지도자에 대한 불안이 생겨나면, 위험은 전과 다름이 없다 해도 공황이 일어난다.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상호 유대는 대개 지도자와의 유대가 사라지는 것과 동시에 사라진다. - 107

 6. 그 밖의 과제와 연구 방향

정신분석학이 증명한 바에 따르면, 두 사람 사이에 한동안 지속되는 친밀한 감정적 관계-결혼, 우정,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거의 다 혐오감과 적대감의 앙금을 내포하고 있지만, 억압되어 있어서 인식하지 못할 뿐이다. - 111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참고 견뎌야 하는 타인에게는 노골적인 반감과 혐오감을 느낀다. 우리는 그 반감과 혐오감 속에 자기애-나르시시즘-가 드러나 있는 것을 알아볼 수 있다. 이 자기애는 개체를 보존하기 위해 애쓰고, 자신의 독특한 발달 방향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는 일은 그 방향에 대한 비판과 방향 수정 요구로 받아들여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지극히 사소한 차이에 왜 그처럼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지는 모르지만, 이것과 관련하여 인간이 언제든지 증오와 공격성을 드러낼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 112

그러나 집단이 형성되면 이런 과민증은 집단 내부에서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적으로 사라진다. 집단 형성이 지속되거나 확대되는 한, 집단 속의 개인들은 모두 획일적으로 행동하고, 다른 구성원들의 독특한 개성을 참아주고, 자신을 나머지 구성원들과 동일시하고, 그들에게 전혀 혐오감을 품지 않는다. 우리의 이론적 견해에 따르면, 이런 나르시시즘의 제한은 오직 한 가지 요인에 의해서만 생겨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타인들과의 리비도적 결합이다. 자신에 대한 사랑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타인에 대한 사랑, 즉 대상애뿐이다. - 112

리비도는 삶에 필요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데 참여하는 데, 그 과정에 동참하는 사람들을 첫 번째 대상으로 선택한다. 개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인류 전체의 발전에서도 오직 사랑만이 이기주의에서 이타주의로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의미에서 인류 문명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사랑은 여성에 대한 이성애-여기에는 여성에게 소중한 것을 해치지 말아야 하는 의무가 필연적으로 포함된다-만이 아니라, 공동 작업에서 생겨나는 다른 남성에 대한 동성애-성적 특성 배제된 승화된 사랑-에도 들어맞는다. - 113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원래의 대상에서 방향을 전환한 사랑의 본능이지만, 원래의 대상에서 벗어났다 해도 본능의 에너지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 114

7. 동일시

남자아이는 심리학적으로 전혀 다른 두 가지 결합을 보인다. 하나는 어머니를 향해 곧장 나아가는 성적 리비도 집중이고, 또 하나는 아버지를 본보기로 삼고 아버지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이다. - 115

남자아이는 어머니와 결합하려는 자신을 아버지가 방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그러면 아버지와의 동일시는 적대적인 색체를 띠게 되고, 어머니에 대해서도 아버지를 대신하고 싶은 원망과 이 동일시가 일치하게 된다. - 115

동일시는 모범으로 삼은 사람을 본받아 자신의 자아를 형성하려고 애쓰는 것이라는 게 우리가 알 수 있는 전부다. - 116

동정심은 오직 동일시에서만 생겨난다. - 118

남성 동성애의 발생 과정을 대략적으로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의미에서 어머니에게 유난히 오랫동안 강력하게 고착된 소년이 있다고 하자. 그러나 사춘기가 지나면, 마침내 어머니 대신 다른 성적 대상을 찾는 시기가 온다. 이때 갑자기 방향 전환이 일어난다. 젊은이는 어머니를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와 자신을 동일시한다. 그는 자신을 어머니로 바꾸고, 그의 자아를 대신할 수 있는 대상-어머니한테서 받은 사랑과 관심을 쏟을 수 있는 대상-을 찾아다닌다. - 119

포기되거나 잃어버린 대상의 대체물로 그 대상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그 대상을 자아 속에 받아들이는 것...새끼 고양이를 잃고 상심한 어린이가 이제부터는 자기가 새끼 고양이라고 선언하고는 새끼 고양이처럼 네발로 기어다니고, 밥도 식탁에서 먹지 않으려고 했다.  - 120

우울증을 일으키는 원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하는 대상을 실제로 잃었거나 감정적으로 상실한 것이다. 이 증세의 주요 특징은, 무자비한 자기 비판과 가혹한 자기 질책과 결합된 자아의 잔혹한 자기 멸시다. 정신분석은 이 비난과 질책이 실제로는 자신이 아니라 대상에게 적용되는 것이고, 대상에 대한 자아의 복수심을 나타낸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 120

8. 사랑에 빠짐과 최면

사랑에 빠짐은 대개의 경우 직접적인 성적 만족을 추구하는 성 본능의 대상 리비도 집중에 불과하기 때문에, 성적 만족이라는 목적이 달성되면 리비도 집중은 저절로 사라진다. 이것을 평범한 관능적 사랑이라고 부른다....방금 사라진 욕구가 되살아나리라는 것은 자신있게 기대할 수 있었다. 이것이야말로 성적 대상에 지속적인 리비도 집중을 쏟게 된, 그리고 성욕이 없는 동안에도 그 대상을 <사랑>하게 된 최초의 동기였을 게 분명하다. - 123

동일시가 낳는 가장 중요한 결과는 자신과 동일시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공격성을 제한하고 그들을 용서하고 도와주는 것이다...동일시가 공통의 물체를 인정하는 데 바탕을 두고 있으며 따라서 함께 식사를 하는 것에서도 동일시가 생겨날 수 있다는 놀라운 발견에 이르렀다. - 122

동문, 고향, 친구, 가족, 연인, 민족, 계급, 인종 등등의 동일시

사랑에 빠짐의 문제와 관련하여, 우리는 늘 성적인 과대평가현상 - 사랑의 대상은 어느 정도 비판을 면제받는 권리를 누리며, 그 대상이 지니고 있는 모든 특징은 사랑의 대상이 아닌 사람보다 또는 그 대상이 아직 사랑의 대상이 되지 않았을 때보다 높이 평가된다는 사실-에 부딪친다. 관능적 충동이 다소간에 효과적으로 억압되거나 무시되면, 그 대상이 지니고 있는 정신적인 장점 때문에 관능적으로 사랑하게 되었다는 착각이 생겨나지만 사실은 정반대로 그 대상이 지니고 있는 관능적 매력이 일시적으로 정신적 장점을 부여해 주었을 뿐인지도 모른다.
이 점에서 판단을 왜곡하는 경향을 <이상화Idealisierung> 경향이라고 한다...사랑의 대상은 우리 자신의 자아와 똑같이 취급되기 때문에 사랑에 빠지면 자애적 리비도의 상당 부분이 그 대상한테로 넘쳐 흐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랑의 대상을 선택하는 경우, 그 대상은 대개 자신이 도달할 수 없는 자아 이상의 대역을 맡는 것도 분명하다. 우리가 그 대상을 사랑하는 까닭은 우리 자신의 자아가 도달하려고 애쓴 완벽함을 그 대상이 구현하고 있기 때문이고, 우리는 자신의 나르시시즘을 만족시키기 위해 이런 우회적인 방법으로 그 완벽함을 손에 넣고 싶어한다. - 125

적어도 우리가 지금까지 고찰한 집단-즉 지도자가 있고, 지나친 <조직화>에 의해 개인의 특징을 이차적으로 획득하지 못한 집단-의 구조에 대해서는 공식을 제시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일차적 집단은 자아 이상을 하나의 공동된 대상을 대치하고, 그 결과 자아 속에서 자신들을 서로 동일시하게 된 개인들의 집합이다.> - 129

9. 군거 본능

인간 사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독창성과 개인적 용기가 얼마나 적은지, 모든 개인은 민족성과 계급적 편견이나 여론 등의 형태로 집단 심리의 태도에 얼마나 많이 지배되고 있는지를 우리는 상기하지 않을 수 없다. - 130

사회적 감정은 처음에는 적대감이었던 것이 동일시의 성격을 띤 긍정적인 색조의 유대로 바뀌는 현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 135

이런 집단의 심리-의식적인 개인의 인격이 감퇴하고 ,사고와 감정이 공통된 방향으로 집중되고, 정신의 정애적 측면과 무의식적 정신생활이 우세해지고, 어떤 의도가 떠오르자마자 당장 실행에 옮기려 드는 경향-는 모두 원시적 정신 기능으로 퇴행한 상태와 일치 - 136

오늘날에도 집단 구성원들은 지도자에게 똑같이 공평하게 사랑받고 있다는 환상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지도자는 남을 사랑할 필요가 없다. 그는 절대적인 나르시시즘에 사로잡혀 있고, 자신만만하고 독립성이 강한 독불장군의 성격을 갖고 있을지도 모른다. - 138

원시적 집단의 아버지는 아들들이 직접적으로 성 충동을 만족시키는 것을 금지했다. 그는 아들들에게 금욕을 강요했고, 그 결과 아들들은 목적인 금지된 성 충동에서 생겨날 수 있는 감정적 결합을 아버지나 형제들과 갖게 되었다. 말하자면 아버지는 아들들을 집단 심리 속으로 몰아넣은 것이다...그의 후계자가 된 자에게는 성적 만족의 가능성도 주어졌고, 집단 심리의 여러 조건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도 주어졌다. 그는 이제 여자에게 리비도를 고착시킨 채, 성적 욕구가 생기면 언제든지-성 충동을 나중으로 미룰 필요도 없이, 또한 성 충동이 쌓이기 전에-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 139

집단의 지도자는 여전히 두려움의 대상인 원시적 아버지이고, 집단은 여전히 무제한적인 힘에 지배되기를 원한다. 집단은 권위에 대해 극단적인 애착을 갖고 있다....원시적 아버지는 집단의 이상이고, 자아 이상을 대신하여 자아를 지배한다. - 143

11. 자아 속의 한 단계

각 개인의 후천적 능력이 비록 잠정적이나마 완전히 사라지는 경이...이 경이는 개인이 자아 이상을 포기하고, 그것을 지도자 안에서 구현된 집단 이상으로 대치한 것을 의미 - 144

집단의 구성원들...은 <암시> 즉 동일시를 통해 집단의 나머지 구성원들과 함께 휩쓸리게 된다. - 145

우리가 집단의 리비도적 구조를 해명하는 데 기여할 수 있었던 것은 우선 자아와 자아 이상을 구별한 덕택이고, 이것이 가능케 해주는 이중의 결합-동일시와 자아 이상을 대상으로 대체하는 것-을 규정한 덕택이다. - 145

우리가 알게 된 정신적 분화는 모두 정신 기능 장애를 더욱 악화시키고, 정신 기능을 더욱 불안정하게 만들며, 정신 기능이 파괴되는 출발점, 즉 정신 질환이 시작되는 출발점이 될 수도 있다. - 145

자아 이상은 자아가 순종해야 하는 온갖 제한의 집약이고, 따라서 자아 이상을 폐기하는 것은 자아에는 필연적으로 멋진 축제가 될 것이다. 자아 이상이 폐기되면, 자아는 다시 한 번 자기 만족을 느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자아 속의 무엇인가가 자아 이상과 합치되면, 언제나 승리감이 생겨난다. 그리고 죄책감은 (열등감과 마찬가지로) 자아와 자아 이상의 긴장이 표출된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 147

조증의 경우 자아와 자아 이상이 하나로 합치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면 그 사람은 승리감과 자족감에 빠져 어떤 자기 비판에도 시달리지 않고, 욕망에 대한 억제와 타인에 대한 배려와 양심의 가책이 사라진 상태를 즐길 수 있다...우울증 환자의 비참한 기분이 자아의 두 기능 사이의 예리한 충돌-즉 자아 이상이 지나치게 민감해진 나머지 열등망상과 자기 멸시에 사로잡혀 자아를 가혹하게 비난한 것-의 표출일 개연성은 충분하다. - 148

12. 보유

자아와 대상의 동일시와 대상이 자아 이상을 대신하는 것의 차이 - 150

직접적인 성 본능과 목적 달성이 금지된 성 본능 - 154

어린이의 리비도가 발달하는 과정은 목적 달성이 금지된 성본능을 보여 주는 최초의 예이자 가장 좋은 예이기도 하다. 어린이가 부모나 자기를 보살펴 주는 이들에게 느끼는 감정은 어린이의 성적 충동을 나타내는 소망으로 쉽게 변화한다. 어린이는 이 사랑하는 대상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애정 표현을 요구한다. 어린이는 사랑하는 대상에게 입맞추고 싶어하고, 그들을 만지거나 바라보고 싶어한다. 어린이는 사랑하는 대상의 성기를 보고 싶어하고, 그들이 은밀한 배설 기능을 수행할 때 그들과 함께 싶어한다. 어린이는 결혼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고 있든 간에, 나중에 자라면 어머니나 유모와 결혼하겠다고 약속한다. 또는 나중에 아버지의 자식을 낳겠다고 제안하기도 한다. - 154, 155

꼬마 한스의 사례

억압의 물결에 굴복...그 사랑의 잔재는 동일 인물에 대한 순수한 정애적 결합으로 나타나지만, 더 이상 <성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우리는 여기에서 용기를 얻어, 정애적 감정이 존재하는 곳에는 반드시 문제의 그 인물이나 그의 원형(또는 <이마고>)에, 대한 완전히 <관능적인> 대상 결합을 대신하는 것이 존재한다고 과감하게 주장할 수 있다. - 156

성적 목적을 갖지 않는 충동이 실제로는 성적 목적에서 다른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정당하다. 게다가 목적 달성이 금지된 그런 충동은 반드시 원래의 성적 목적을 어느 정도는 보존하고 있다. - 156

처음에는 뚜렷한 목적이 없는 이런 종류의 감정적 결합은 성적인 대상 선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반대로 본래 수명이 길지 않은 직접적인 성적 충동이 지속적이고 순수한 정애적 결합으로 바뀌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열정적인 사랑의 결합이 공고해지는 것은 주로 이 과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 - 157

집단에 완전히 흡수된 사람의 경우에도 직접적인 성 충동은 독자적인 활동을 유지한다. 성 충동이 지나치게 강해지면, 모든 집단 형성을 붕괴시킨다. 가톨릭 교회가 신자들에게 결혼하지 말 것을 권하고 성직자에게 금욕을 강요할 만한 동기는 충분했다. 그러나 사랑에 빠짐은 성직자들마저도 교회를 떠나게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와 마찬가지로 여자에 대한 사랑은 민족과 국가 및 사회 계급의 집단적 유대를 깨뜨린다. - 160

신경증에 대한 정신분석적 연구가 가르쳐 준 바에 따르면, 신경증 증세의 근본 원인은 억압되어 있으면서도 여전히 활동하고 있는 직접적인 성 충동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