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열린책들, 1996
성본능에 관한 일반적인 견해 가운데 하나는 유아기에는 성본능이 존재하지 않고 사춘기에 가서야 일깨워진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한 실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중대한 결과를 초래하는 오류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지금 성생활의 근본적인 조건들을 알지 못하는 것이 주로 이러한 주장에 기인하기 때문이다. 유아기의 성적인 징후를 철저히 연구한다면 성본능의 본질적인 특성들이 드러날 것이며, 우리에게 그 발달 과정과 다양한 근원들로부터 교직(交織)되는 방식들을 보여 줄 것이다. - 285쪽
사춘기 이전 시기의 정신적 성적 표현은 변태와 변태의 징후라는 현상과 관련해서만 주의를 끌었다. - 286
내 생각에 유아기의 성욕이 이상하리만큼 무시된 이유는, 일부는 학자들이 성장 과정에서 익숙해진 예의를 지키려 했기 때문이고, 또 일부는 지금까지 설명하기를 꺼려온 문제를 내놓고 언급하기를 부담스러워하는 심리적인 현상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287
유아기에 받은 느낌들은 정말로 없어진 것이 아니라 신경증 환자들이 나중에 보이는 것과 비슷한 일종의 기억상실이며, 그 느낌들의 본질은 말하자면 의식의 억압을 통해 의식으로 떠오르는 것을 제지당했을 뿐이다. - 288
1. 유아기의 성적인 잠복기와 중단
아이들의 성적인 생활은 대체로 대략 3세나 4세 정도가 되면 관찰 가능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 290
나중에 댐처럼 성본능을 가로막고 그 흐름을 방해하게 될 정신적인 힘들-역겨움, 수치심, 그리고 심미적 도덕적 이상에 대한 요구-이 형성되는 때는 이 완전한 또는 부분적인 잠복기이다. 우리는 문명화된 아이들에게서 이러한 댐의 형성이 교육의 산물이며, 의심할 바 없이 교육이 그와 많은 관계가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 291
교육자들이...아이들에게서 발현되는 모든 성적인 조짐에 대해 별로 손을 쓸 수도 없으면서 <사악하다>는 낙인을 찍는다. - 293
2. 유야기 성욕의 표현
엄지손가락 빨기는 유아기에 이미 나타나며, 성숙기까지 계속되거나 또는 평생 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 빠는 행위는 입(또는 입술)으로 반복해서 율동적으로 접촉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과정의 목적은 양분을 섭취하는 것이라는 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감각적인 빨기는 완전한 주의 집중이 필요하며, 잠이 오게 하거나 심지어는 오르가슴의 성질을 지닌 운동 반응으로까지 나아간다...많은 아이들이 이러한 과정을 거쳐 빨기에서 수음으로 진행한다. - 294
<성적>인 것과 <성기적>인 것을 혼동 - 295
이 성적인 행동에서 반드시 언급되어야 할 가장 놀라운 면은 본능이 다른 사람들에게로 향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몸에서 만족을 얻는다는 것 - 296
우리가 보는 견지에서 아이의 입술은 성감대처럼 작용하며, 따뜻한 젖의 흐름에 의한 자극은 의심할 바 없이 쾌감의 원천이다. 이 성감대의 만족감은 무엇보다도 먼저 양분을 섭취하려는 욕구의 만족과 관계된다. 즉, 성적인 행동은 우선 첫째로 자기를 보존하려는 기능들 중의 하나에 속하며, 나중에도 그것과 무관해지지 않는다. 젖을 실컷 먹고 발그레한 뺨에 행복한 미소를 띤 채 잠이 든 아기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모습이 나중에 성적인 만족감을 얻었을 때의 전형적인 표정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 - 296, 297
3. 유아기 성욕의 성 목적
어떤 종류의 자극이 특별한 성질을 지닌 쾌감을 불러일으킨다. - 298
자극의 특성은 쾌감을 일으키는 것보다, 관계되어 있는 신체의 성질과 더 큰 관련이 있다. 감각적인 빨기에 빠져 있는 아이는 제 몸을 살펴보고 빨 수 있는 부위-나중에 습관적으로 선호하게 될 부위-를 선택한다. 만일 그 아이가 어쩌다 어떤 부위(젖꽂지나 성기 같은)를 접하게 되면 의심할 바 없이 그 부위를 계속 탐닉하게 된다. - 299
4. 수음의 성적 증후들
항문 부위는 맨 처음부터 성욕을 일으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 301
성적으로 민감한 점막 부분에 자극을 주는 물체로 작용하는 장의 내용물 - 302, 303
이처럼 아이들이 항문 부위에 수음적인 자극을 주기 위해서나, 또는 자기를 돌보아 주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이용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대변보기를 미루는 행위는 신경증 환자들에게 그렇게도 흔한 변비의 원인 가운데 하나가 된다. - 303
아동들이 성감대를 가지고 연습하는 성적인 행동 가운데서 장차 가장 중요해질 행동의 기초는 거의 모든 사람이 거치고 지나가는 초기 유년 시절의 자위로 확립된다는 결론 - 304
자극을 해소하고 만족감을 일으키는 행동은 손으로 문지르거나, 또는 손을 이용해서건 양쪽 허벅지를 꼭 갖다 붙여서건...압력을 가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마지막 방법은 여자아이들의 경우 훨씬 더 자주 이용된다. - 305
성적인 부절제에 대한 정신적 댐-수치심, 역겨움, 도덕성-이 아이들의 나이에 따라 아직 전혀 형성되지 않았거나 또는 형성중 - 308, 309
어린아이들은 본질적으로 부끄러움이 없고, 아주 어린 시절에 특히 성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몸을 노출시키는 데서 분명한 만족감을 보인다. - 310
5. 유아기의 성 탐구
아이들은 3세에서 5세 사이, 성적인 생활이 첫 번째 절정에 이르는 것과 거의 동시에 알려는 본능 또는 탐구하려는 본능으로 여겨질 수 있는 행동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 - 312, 313
생기기 부위가 아직 주도적인 역할을 떠맡지 않은 성생활의 기간을 전성기기前性器期 - 317
6. 성적 조직의 발달 단계
생식기를 생식에 기여하는 최우선의 반열에 올려 놓는 일은 성구조의 최종적인 단계에서나 이루어지는 것 - 319
대상-선택의 특징은 그 과정이...두 단계의 과정으로 일어난다는 것...첫 번째 단계는 2세에서 5세 사이...잠복기에는 중단되거나 눈에 띄지 않게 되는데...두 번째 단계는 사춘기에 시작되고 이때 성생활의 최종적인 결과가 정해진다. - 320
7. 유아기 성욕의 근원
사실상 많은 사람들이 놀이 친구들과 뒹굴고 씨름을 할 동안-전반적인 근육 운동 외에 상대방과 상당한 정도로 피부가 맞닿게 되는 상황에서-성기에서 흥분이 이는 것을 처음 경험했다고 말한다. 특정한 어떤 사람과 육체적으로 다투려는 경향은 나중에 논쟁을 하려는 경향과 마찬가지로 대상-선택이 결정되었다는 분명한 조짐 - 323
그대가 사랑하는 사람은 그대가 싸우는 사람 - 323
학교에서 상당히 당황스러운 태도로 교사를 대하는 아동들의 행동은 대체로 성욕이 움트기 시작했다는 사실과 관련지을 만하다. - 324
많은 젊은이들의 경우에도 지적인 일에 주의를 집중하거나 지적인 긴장이 따르면 대체로 성적인 흥분이 일어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 - 325
성적인 기질의 분화가 이루어지는 데서 받게 되는 성적인 흥분의 원이 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발달 - 326
입술 부위에 두 가지 기능이 있다는 사실은 음식물을 섭취하는 동안 어째서 성적인 만족감을 느끼는가 하는 이유가 된다. 또 같은 방법으로 두 가지 기능을 지닌 한 부위에서 성욕을 일으키는 기능이 장애를 받으면 어째서 영양 장애가 생기는지도 이해할 수 있다. 또 만일 우리가 주의를 집중할 때 성적인 흥분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안다면, 같은 경로를 반대 방향에서 이용함으로써 성적인 흥분 상태가 관심을 돌릴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 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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