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착취.폭력/지배.착취.폭력-여러가지

국가의 노동력 강제 동원

순돌이 아빠^.^ 2013. 8. 26. 22:12

(로마...) 사료에서 명백히 알 수 있는 것은 농업과 국영공업에 있어서 노예제가 세습이었다는 사실이다.
...
국가도 또한 양육에 의해 노예제 공장을 유지할 수 있었다.
...
정부에서는 극심한 노동력 부족으로 노동자를 그 아이와 함께 중요 직업에 [동결]하려 했다.
...
국영공업에 있어서는 법률적으로 군인이었던 무기제조공과 법률적으로 노예이었던 화폐주조소나 직물공장 염색공장의 노동자 사이의 기술 이외의 차이를 발견하기 어려운 것이다. 양쪽 다 아이와 함께 그 직업에 결박되었으며 무기제조공의 경우 도망했을 때 쉽게 발견되도록 낙인(烙印)이 찍혔던 것이다.


- 글출처 : M.I. 핀리 편, <고대노예제> 가운데 '고전고대세계의 노에제'에서




희랍의 도시국가의 노예제를 내가 아는 다른 노예제도와 구별하는 것은...아테네의 관행(慣行)속에 뚜렷이 나타나 있습니다. 그것은 관청업무에 종사할 노예를 도시국가가 구입하는 관례입니다.

...

로마인은 공공노예를 제국용과 도시용 양쪽으로 대규모로 사역했습니다. 그러나 구입된 일군의 공공노예가 경찰력으로 사용되어 무장하여 자유인을 체포할 권력을 갖는다는 것을 희랍 외에 어디서 찾아볼 수 있겠습니까


- 글출처 : M.I. 핀리 편, <고대노예제> 가운데 '고대 희랍에 있어서의 노예제와 자유의 제요소'에서






징병 강화로 말미암아 심각해진 노동력 부족현상으로 군수생산 부문에 우선하여 충당키 위해 강제징용제도가 실시되었다. 남자는 이발사, 차장, 사무원 등 17종의 직종에 취업할 수 없게 되고 여성이 이를 대신하였다(1943년 8월부터 실시). 군수생산과 직접 관련이 없는 업종은 강제로 폐업 내지 전업시키고 그 종업원은 강제징용되었다. 패전 직전의 징용자수는 616만에 달하였다.(표15참조) 징용공에 대한 노무관리는 나치 독일식을 도입하여 식사, 수면, 통근, 최저 여가 이외의 전시간을 경영주가 관리하도록 되어 있었다. 징용공 이외에 남녀 중등학교 이상의 학생들도 공장과 농촌에 동원되어 강제노동을 강요당하였다. 25세 미만의 미혼여성도 여자정신대라는 이름으로 근로봉사에 강제동원되었다.

......

일본정부는 1942년 11월27일의 내각회의에서 ‘화인華人노무자 내지이입內地移入에 관한 건’을 결정하고 약 4만명의 중국인을 일본의 홋까이도 탄광 등에 강제연행하였다.

......

천황제 파시즘의 한국인 강제연행의 상징적인 사건은 나가노 현 마쓰시로의 대본영 지하호 굴착사업이었다. 이것은 1944년 11월부터 패전하는 1945년 8월까지 2억 엔의 예산으로 연 300만의 노동력을 투하한 연장 10킬로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지하호로서 약 7천 명의 한국인이 강제연행되어, 하루 14시간 이상의 중노동을 강요당하였다. 노동재해, 영양실조, 감독의 구타 등으로 사상자가 속출한 데다가, 1945년 4월에는 중요한 공사에 종사하던 한국인 46명이 기밀 누설방지라는 이유로 집단학살되기까지 하였다.


- 강동진, <일본근대사> 가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