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평화.함께 살기/생명.인간.마음

페티시즘. 주물성애. 절편음란증

순돌이 아빠^.^ 2014. 6. 15. 16:31

앙드레 루시에는 주물성애에 관한 연구 [욕망의 왜곡]에서 성도착에 대한 일반적 연구를 위한 패러다임으로 주물성애를 선택했다. 그는 남성 주물성애 환자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열거한다.


(1)여성을 절대적으로 심지어 가학적으로 통제하려 하고, 주물을 통제와 좌절을 주는 여성으로부터의 독립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사용한다.


(2)주물을 어머니의 젖가슴에 대한 안전한 소유의 상징으로 사용하는 것을 통해서, 구강기 좌절에 대한 공포에서 유래한, 분리 불안과 우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한다.


(3)무기력하고 유기된 상태에서 유발되는 파괴적인 공격성에 대한 공포와 연결된, 깊은 무력감과 버림받음에 대한 공포를 갖고 있다. 그 공격성은 어머니에게로 투사되고, 그 다음에는 성적 주물을 소유하는 것을 통해서 방어된다.


(4)그것의 원천과 관계없이, 불안이나 긴장을 참아내지 못하며, 주물을 즐거움의 최고의 원천으로, 아니면 심각한 불안을 부인하는 도구로 삼는다.


(5)원색장면을 극단적으로 가학적이고 피학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아버지와 어머니 중 누가 공격자이고 희생자인지 혼란을 겪고 있다. 또한 그 상황에서 공격자와 방어적으로 동일시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모호하고 공포스러운 인물의 파괴성에 피학적으로 굴복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불확실성을 갖고 있다.
...
(6) 주물의 사용은 원색장면 안에 있는 가학적인 아버지와 거세하는 남근적 어머니에 대한 굴복과 연결된, 동성애에 대한 공포를 막아준다.


- 글 출처 : 오토 컨버그, <인격장애와 성도착에서의 공격성> 가운데





성 대상을 대체하는 것들은 일반적으로 성 목적을 위해서는 매우 부적절한 신체의 일부(발이나 머리칼 같은) 또는 성 대상을 대신하여 그 사람이나 그 사람의 성 행위와 연관지을 수 있는 무생물(즉, 옷이나 속옷 등)이다.
......
상 황이 병적으로 바뀌는 것은, 성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물건에 대한 열망이 성 대상에 단지 필요 조건으로 부가되는 정도를 넘어서 사실상 정상적인 목적을 대신할 때, 더욱이 그 물건이 어떤 특정한 사람과 분리되어 유일한 성 대상이 될 때뿐이다.
......
비 네는 최초로 성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물건의 선택이 대체로는 초기 유년 시절에 받은 성적인 느낌의 여파(이것은 <사람은 항상 첫 사랑에게로 돌아간다>는 첫 사랑에 대한 속담이 존속되어 온 것과 궤를 같이하는 것일 수도 있다)라고 주장했는데, 그의 주장은 이후에 다수의 증거들로 확증되었다.

- 프로이트,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가운데



'사랑.평화.함께 살기 > 생명.인간.마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보'와 일상의 삶  (0) 2014.06.17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가학적 성도착  (0) 2014.06.15
경계선 인격(성격)  (0) 2014.06.15
사랑과 증오  (0) 2014.06.15
내사. 동일시. 정체성  (0) 2014.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