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브레안, 뇌에 관한 책입니다.
뇌에 관한 책이니, 뇌에 관한 책이기도 하고 우리의 정신이나 마음, 감정이나 행동과도 관련 있는 책입니다.
쉬우면서도 깊이가 있고
재미 있으면서도 배울게 많은
아주 좋은 책입니다
짝짝짝~~~ ^.^
영혼이란 게 있을까요?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우리 자신을 알 수 있을까요?
폭력이나 살인이 뇌와 관련 있을까요?
만약 관련이 있다면, 약을 먹어 기분이 바뀌듯이
뇌에 어떤 작용을 가하면 폭력성이나 공격성이 줄어들까요?
화학적 요법으로 아내와 자식을 때리는 사람의 마음과 행동을 바꿀 수 있을까요?
뇌를 통해 생각이나 감정이 일어난다고 하면 그건 좀 그런,
그러니까 마음이란 게 그렇게 단순한 걸까 싶기도 할 것 같구요.
아무튼 책 값이 저~~~언혀 아깝지 않았습니다.
책값이 아깝기는커녕 글쓴이에게 감사의 큰 절이라도 올려야겠습니다. ^^
뇌에 대해 알면 알수록
우리 자신에 대해 더 알 수 있고
우리 자신에 대해 알면 알수록
행복하고 기쁜 삶의 길에 조금 더 다가갈 수 있겠지요^^
데이비드 이글먼, <더 브레인>, 해나무, 2017
울어도 소용이 없자, 아이들은 곧 울지 않는 법을 배웠다. 아무도 아이들을 안아주지 않았고, 아무도 함께 놀아주지 않았따. 아이들의 기본 욕구들은 충족되었지만(아이들을 먹이고, 씻기고, 옷을 입히기는 했다) 감정적 돌봄과 지원은 물론, 어떤 유형의 자극도 없었다.
...
감정적 돌봄과 인지적 자극을 제공하는 환경이 없으면, 인간의 뇌는 정상적으로 발달할 수 없다.
고무적이게도, 넬슨의 연구는 중요한 뒷면도 밝혀냈다. 아동을 안정하고 우호적인 환경으로 옮기고 나면, 흔히 뇌는 다양한 정도로 회복될 수 있다. 더 어린 아이일수록 더 잘 회복된다. 2세 이전에 위탁가정으로 옮겨진 아이들은 대개 잘 회복되었다. 2세 이후의 아이들도 상태가 개선되었다.
...
넬슨의 연구는 사랑이 충만한 양육 환경이 아동의 뇌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인상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우리 주변의 환경이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느냐 하는 것에 근본적으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예증한다. 우리는 환경에 대단히 민감하다. 인간 뇌의 생후 배선 전략 때문에, 우리가 지금까지 어디에 있었느냐는 우리가 현재 누구인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 20, 22
1966년, 루마니아 대통령 니콜라에 차우셰스쿠는 인구와 노동력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피임과 낙태를 금지했따. '월경 경찰'로 불린 국가 소속 산부인과 의사들은 자식을 충분히 많이 낳게 하려고 가임 연령의 여성들을 검사했다. 자식이 네 명 이하인 가정에는 '독신세'가 부과되었다. 출산율은 치솟았다. - 21
뇌의 이랑들과 고랑들의 전반적인 모양은 개인차가 없다. 그러나 더 미세한 세부 사항들은 당신이 이제껏 어디에 있었으며 지금 누구인지를 개인적이며 유일무이하게 반영한다. 비록 거의 모든 변화는 맨눈으로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작지만, 당신의 모든 경험 각각은 당신 뇌의 물리적 구조를(유전자들의 발현부터 분자들의 위치와 뉴런들의 구조까지) 바꾼다. 당신이 태어난 가정, 당신의 문화, 친구들, 직업, 당신이 본 영화, 당신이 나눈 모든 대화, 이 모든 것이 당신의 신경계에 흔적을 남긴다. 이 지워지지 않는 미시적 각인들이 모여서 지금의 당신을 만들고 미래의 당신을 제약한다. - 31
편도체에 가해진 미세한 압력이 휘트먼의 뇌 속에서 연쇄반응을 일으켰고, 그 결과로 그는 자신의 원래 성격에 전혀 맞지 않는 짓들을 저질렀다. 그의 뇌 속 물질들이 변화하는 중이었고, 거기에 발맞춰 그가 누구인지가 바뀌었던 것이다. - 33
요컨대 새로운 가짜 기억을 뇌에 주입하는 것이 가능할뿐더러, 사람들은 그 가짜 기억을 끌어안고 치장하면서 부지불식간에 자신의 정체성에 상상을 엮어 넣었다. - 40
사람을 우울하게 만드는 뇌 손상이 있는가 하면, 조증을 유발하는 뇌 변화도 있다. 또 어떤 뇌 변화는 종교적 신앙심, 유머 감각, 또는 도박 취향에 영향을 미친다. - 49
어떻게 뇌에서 벌어지는 일이 우리로 하여금 무언가에 마음을 쓰도록 만들 수 있을까?
의미 문제는 여태 풀리지 않았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말은 할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무언가가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는 당신의 인생 경험들의 역사 전체에 기초를 둔, 연상들의 연결망에 의해 결정된다.
물리적 대상에 대한 당신의 해석은 당신의 뇌가 거쳐온 역사의 궤적과 직결되며 대상 그 자체와는 거의 관련이 없다. 이 두 사각형 안에는 색들의 배열만 있다. 개는 두 사각형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감지하지 못할 것이다. 당신이 이 사각형들에 어떻게 반응하든지, 그 반응의 출처는 사각형들이 아니라 오롯이 당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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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대상들을 있는 그대로 지각하지 않는다. 당신은 대상들을 당신답게 지각한다. - 51
우리의 실재 경험은 뇌의 최종 구성물이다. - 73
생물들은 실재 전체에서 제각각 고유한 구역을 포착한다...어떤 생물도 있는 그대로의 객관적 실재를 경험하지 못한다. 각각의 생물은 진화를 통해 지각할 수 있게 된 것만 지각한다. 하지만 추측하건대 모든 생물 각각은 자신이 지각하는 좁은 구역을 객관적 세계 전체로 여긴다. - 84
착시에 빠질 때, 우연히 빠져든 꿈을 믿을 때, 철자에서 색깔을 경험할 때, 조현병 에피소드 중에 망상을 진실로 받아들일 때, 우리는 자신의 뇌가 실재를 어떻게 서술하든 간에 그 실재를 받아들인다. - 98
오스틴의 날랜 솜씨는 그의 뇌에서 일어난 물리적 변화들의 최종 결과다. 그가 여러 해에 걸쳐 연습하는 동안, 뇌에서 특수한 물리적 연결 패턴들이 형성되었다. 그는 말하자면 뉴런들의 구조 속에 컵 쌓기 솜씨를 새겨 넣은 것이다. 반면에 나의 뇌는 의식적 노력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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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새로운 솜씨를 연습하면, 그 솜씨는 의식 아래로 가라앉아 물리적 하드웨어가 된다. 어떤 이들은 그런 하드웨어를 '근육 기억muscle memory'으로 부르고 싶어 하지만, 실제로 솜씨가 근육에 저장되는 것은아니다. 오히려 컵 쌓기와 같은 익숙한 과정은 뇌 속 빽빽한 연결들의 밀림 전체에 의해 수행된다. - 115
이런 유형의 실험들은 뇌의 작동 방식에 관한 근본적인 사실을 알려준다. 뇌라는 기관의 임무는 세계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우리의 행동을 적절하게 조종하는 것이다. 당신이 의식적으로 자각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실제로 거의 모든 상황에서 뇌의 작동은 당신의 의식적 자각을 동반하지 않는다. 거의 모든 경우에 당신은 당신을 위해 내려지는 결정을 자각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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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은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할 때, 이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판단할 필요가 있을 때 개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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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은 뇌 내부의 갈등을 정리하는 작업에서도 결정적인 구실을 한다. - 129
모든 청혼, 모든 전쟁 선포, 모든 상상력의 도약, 미지의 땅을 향한 모든 선교 여행, 모든 친절한 행동, 모든 거짓말, 환희를 동방한 모든 깨달음, 모든 결정적 순간이 이런 소리를 낼 것이다. 그 모든 것이 바로 여기에서, 두개골 내부의 어둠 속에서, 생물학적 세포들이 이룬 연결망들의 활동 패턴으로부터 발생했다. - 147
흔히 사람들은 우리가 타인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법을 여러해에 걸친 인생 경험에 기초하여 학습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방급 언급한 것과 같은 단순한 실험들은 우리가 세상에서 길을 찾는 데 필요한 사회적 안테나를 아기 때에도 이미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다. 뇌는 누가 신뢰할 만하고 누가 그렇지 않은지 탐지하는 본능을 타고난다. - 193
삶의 모든 순간에 우리의 뇌 회로는 극도로 미묘한 표정 단서들에 기초하여 타인들의 감정을 해독한다. - 199
통증을 느끼는 타인을 지켜볼 때 사용되는 뉴런 장치는 스스로 통증을 느낄 때 사용되는 뉴런 장치와 동일하다. 바로 이것이 공감의 토대다....타인의 상황에 당신 자신이 처했다면 어떠할지를 당신은 불가항력적으로 시뮬레이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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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이 고통당하는 것을 볼 때, 당신은 이것이 그 사람 사정이지 내 사정은 아니라고 당신 자신에게 말하려 애쓸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의 뇌 속 깊숙이 자리 잡은 뉴런들은 당신의 사정과 타인의 사정을 구분할 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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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우리가 애당초 이 장치를 가진 이유는 무엇일까? 진화의 관점에서 공감은 유용한 솜씨다. 공감 덕분에 우리는 타인의 감정을 더 잘 파악함으로써 타인의 다음 행동을 더 잘 예측할 수 있다. - 203
우리는 타인들을 흉내 내고 타인들과 연결되고 타인들에게 마음을 쓸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회적 동물로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 205
피험자가 놀이에서 배제당하면, 피험자의 통증 매트릭스에 속한 구역들이 활성화되었다. 공을 못 받는 것은 대수롭지 않은 일일 것 같기도 하지만, 뇌에게 사회적 배제는 말 그대로 아플 만큼 중대한 사안이다.
왜 배제 당하면 아플까? 추측하건대 이것은 사회적 연대가 진화의 관점에서 중요함을 시사하는 단서 중 하나다. 바꿔 말해 배제의 아픔은 우리를 타인들과의 상호작용 및 연대로 이끄는 매커니즘이다. 그 아픔은 우리에게 집단을 구성하라고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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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에서나 사람들은 끊임없이 집단을 이룬다...집단에 소속되면 우리는 편안해진다. - 210
모든 전쟁이 그렇듯이 유교슬라비아 전쟁도 신경학적 조작의 한 형태에 의해 부추겨졌다. 수백 년 전부터 실행된 그 효과적인 조작은 다름 아니라 선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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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학살은 오로지 비인간화가 대규모로 일어날 때만 가능하며, 대규모 비인간화를 위한 완벽한 도구는 선전이다. 선전은 타인들을 이해하는 일을 담당하는 뉴런 연결망을 정확히 파고들어 타인들에 대한 우리의 공감을 약화한다. - 222
당신의 경계는 당신 피부의 겉면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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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뉴런들과 지구 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의 뉴런들은 상호작용하면서 거대하고 변화무쌍한 초유기체를 이룬다. 우리가 경계를 들어 당신이라고 부르는 그것은 큰 연결망 속의 작은 연결망일 뿐이다. - 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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