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개인 수준의 전략을 넘어서, 사회적 환경을 변화시켜 고정관념 위협을 줄이고자 하는 연구들 또한 유망하다. steele은 불신이 고정관념 위협 과정의 핵심 기제라고 제안했다. 즉, 고정관념 위협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가장 고통 받는 사람은 사회적 환경에 대한 불확실감으로 인해 스스로에 대해서도 의심이나 불확실감을 느끼게 되고 결국에는 고정관념 위협에 취약해지게 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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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관념 위협이 협력적인 학습 환경에서 감소한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지만, 소수 인종 학생들이 경쟁적인 학급보다 협력적인 학급에서 더 잘한다는 사실은 이러한 주장의 일례가 될 수 있다. 상호의존하면서 서로를 지지하고 서로의 강점을 활용하는 협력적인 환경에서 공부하는 소수인종 학생들은 유의하게 우수한 학업 성취를 보일 뿐 아니라, 서로를 더 좋아하며, 자존감은 더 높은 반면, 편견은 더 적게 보이는 경향이 있었다. - 259
- lopez 편, <긍정심리학3-역경을 통해 성장하기>, 학지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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