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번째 강의 여러 가지 어려움들과 첫 번째 접근
해석한다는 것은 숨겨진 의미를 찾아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 116
잠이란, 그 속에 있을 때는 자아가 외부 세계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알려고 하지 않는, 외부에 대한 자아의 관심을 온전히 거두어들인 상태...잠의 생물학적 목적은 그러므로 휴식인 것 같습니다...세상에 대한 관심을 꺼버리는 것입니다. - 118, 119
단절
꿈은 수면 상태에서 영혼에 작용되는 자극에 대해서 영혼이 반응하는 현상일 것입니다...잠을 방해하려는 자극이 있으면, 그 자극에 대하여 우리는 꿈으로 반응 - 120
남성들에게도 성애적 요구들이 그 배후에 있음을 자주 발견하게 되는데, 모든 영웅적 행위나 성공이라 할지라도 결국에는 여성들의 찬탄이나 호의를 얻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 134
여섯 번째 강의 꿈-해석의 전제들과 해석의 기술
도대체 우리가 도달하려고 하는 목표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무엇 때문에 이러한 작업을 하고 있는 것입니까? 우리는 사람들이 학문의 세계에서 노력해서 얻고자 하는 것, 즉 현상에 대한 이해, 현상들 간의 관련성을 도출해 내는 것, 그런 것들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궁극적으로는 가능한 한 이 현상들에 대한 우리들의 지배력을 확장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 135, 136
꿈을 꾼 사람이 자신의 꿈에 대해서 알고 있으리라는 것은 이제 거의 확실해졌습니다. 관건은 오직 그가 자신이 알고 있는 바를 찾아낼 수 있게 해주고 그 내용을 우리에게 설명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 142
많은 사회 현상들이 왜 벌어졌는지를 아는데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어렵더라도 찾아보면 알 수 있다는 것이겠지요.
사람에게 문득 떠오르는 멜로디도, 자기 스스로는 깨닫고 있지 못하지만 그 사람이 몰두할 만한 이유가 있는 어떤 사고의 흐름과 연관을 갖고 있으며 그에 속하는 것이라 것이라는 사실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 148
문득. 흐름. 연관.
이런 요인들의 작용에 대해서는 그 스스로도 깨닫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말하자면 무의식적인 것입니다. - 148
보이는 것 뒤에 있는 보이지 않는 것. 발생된 것을 발생 시키는 것. 입시의 고통과 자본주의.
반응은 그때 자극어와 바로 그로 인해 일깨워진 피험자의 콤플렉스 간의 매개자가 됩니다. - 150
A-매개-B
내가 이 대체물로 나타난 이름에 주의를 집중시키면서 계속적으로 다른 이름들을 연달아 떠올리게 되면 짧거나 긴 우회로를 지나 잊혀진 이름에 다다르게 됩니다. - 151
그들 - 가진 자들 - 1% - 부르주아 - 자본가
대용물에서부터 시작하여 그에 따르는 연상을 통해 감추어진 본래의 것에 도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 152
연쇄와 계열 만들기. 원천 또는 원동력 찾기
예1) 이라크 폭격-조종사-장군-국가-자본가-욕망
예2) 예쁜 옷 집착-남들에게 잘 보이기-시선 끌기-사랑 받기
일곱 번째 강의 외현적 꿈-내용과 잠재적 꿈-사고
<무의식적인unbewußt> - 155
독일어 사전에서 운베부스트unbewußt 찾아보면 무의식이란 뜻과 함께 ‘알려지지 않은’ ‘모르는’ 등의 뜻 가짐. 곧 존재하지만 모른다는 거.
이미 기술한 실험에서 모나코라는 잊혀진 단어를 찾아낼 때처럼 찾아내려고 하는 숨겨진 무의식이 그 스스로 모습을 드러낼 때까지 기다려야만 한다. - 157, 158
천천히, 한발씩, 지긋이
우리는 이제 기억해 낼 수 있는 꿈의 양이 많든 적든 간에, 그리고 특히 그 꿈이 정확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아무 상관이 없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기억해 낸 꿈은 결코 본래적인 굼이 아니며, 다른 대체 표상들을 환기하게 됨으로써 본래적인 것에 다가갈 수 있게 해주고 꿈의 무의식에 대해 알 수 있게 해주는, 본래적인 것의 왜곡된 대체물이기 때문입니다. - 156
꽃잎이 좀 크거나 작거나, 빛깔이 진하거나 연하거나 뿌리는 하나
사람들은 흔히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 <아니야, 이 연상은 너무 불쾌해. 나는 그것을 입 밖에 내서 말하고 싶지도 않고 그렇게 할 수도 없어.> - 157
꿈-해석 작업은 그것에 대항하는 어떤 <저항>에 직면해서 수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때 그 저항의 표현이란 다름아닌 저 비판적인 반론들인 것입니다. - 158
그렇게도 억누르고 싶어했던 이 연상은 예외 없이 가장 중요한 것이며 무의식의 발견에 가장 결정적인 것이라는 사실이 판명됩니다. - 1588
우리가 얼마나 탐욕스러운 존재이고, 우리가 온갖 고상한 척 해도 욕망에 끌려다니는 존재인지가 드러난다고 해도 그건 우리 자신의 모습입니다. 부정한다고 해도 사라지지 않는.
‘나는 그래도 좋은 사장이야’ 해도 노동자를 착취하는 자본가입니다. ‘나는 꽤 괜찮은 남편이야’ 해도 아내의 성과 노동을 이용해 제 욕심만 채우는 남자입니다.
일본이 조선을 지배 착취 했던 것이 그대로 드러나고, 한국이 베트남을 지배 착취 했던 것이 그대로 드러나야 한국을 제대로 알 수 있지 않을까요
있는 그대로의 인간과 사회를 드러낼 때, 때로는 그것이 추잡하게 보일 지라도, 그래야만 바로 잡을 수 있지 않을까요.
외현적 꿈-내용...잠재적 꿈-사고 - 164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알 수 없음.
여러분들은 여기서 외현적인 꿈-요소와 잠재적인 꿈-요소 사이의 새로운 관계 유형을 보게 됩니다. 전자는 후자의 왜곡이라기보다는 후자의 표현인 것이며 어원 관계에서 유래하여 발전되어 가는 조형적이고 구체적인 형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 166
여덟 번째 강의 어린이-꿈
어린이-꿈은 아쉬움, 동경, 채워지지 않은 소망 등을 남겨 놓은 낮 동안의 체험에 대한 반응입니다. <꿈은 이러한 소원들을 직접적으로 숨김없이 드러내어 충족시켜 줍니다.> - 174
소원이 꿈을 유발시키는 것이며 이러한 소원 성취가 꿈-내용을 구성한다는 것이 꿈의 주요 성격입니다. - 176
돼지는 도토리 꿈을 꾸고 거위는 옥수수 꿈을 꾼다. - 178
멋지고 잘생기고 착한 재벌 집 남자가 예쁘고 착하지만 가난한 여자를 찾아와 사랑을 고백하는 것처럼. 갖고 싶지만 가질 수 없는 것. 꿈과 환상에 대한 이해.
깨어나서 실제적인 행동으로 옮겨 갈 것을 요구하고 있는 자극에 대항해서 잠을 지켜 주기 위해서 꿈이 존재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욕구의 강도가 그토록 심한 것이 아닐 때는 욕구 충족적인 꿈만으로도 해소될 수 있습니다. - 182
재벌 집 남자와의 사랑을 꿈꾸며, 현실은 쭈욱 모르거나 잊은 채. 이명박 정권 들어서고 MBC 사장이 이명박의 꼬붕으로 바뀌자 재벌 집 남자 나오는 막장 드라마가 늘어남.
아홉 번째 강의 꿈-검열
이제 우리가 계속해서 연구하고자 하는 것은, 어떤 경향성이 검열의 역할을 하고 또 어떤 경향에 대해 그 검열이 작용하고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 193
꿈-검열이 목표로 하고 있는 그 경향성을 우리는 이제 이러한 심급의 관점에서부터 서술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그 경향은 거의가 비난할 만한 성질의 것이고 윤리적, 미적, 사회적 관점에서 보아 추잡스러운 것이며 사람들이 감히 생각해 보려고도 하지 않았던 것 아니면 혐오감을 갖지 않고는 생각할 수 없는 것들이라는 점은 확실합니다. - 194
이명박이나 이건희를 비판하는 말은 정부든 언론이든 기업이든 곳곳에서 검열되고 묻힙니다. 외부의 검열의 힘은 인간 내부에도 미쳐 스스로 자기 검열을 하기도 하지요. 한국에서 좋은 얘기든 나쁜 얘기든 북한에 대해서 말을 하려는 사람은 자기 검열과 권력의 검열을 통과할 생각을 해야 할 겁니다. 우리 앞에는 검열을 통과한 것만 나타나겠지요. 그물을 통과한 멸치처럼.
열 번째 강의 꿈의 상징적 의미
꿈과 무의식 사이에 상징 관계가 존재한다는 우리의 주장 - 206
A는 A가 아니라 B의 표현이거나 B를 가리키는 것
꿈속에서 상징적으로 표현되는 사물의 범위 - 208
현상형태
인간의 성적 관념의 발달에 대한 통찰이 선행되어야 - 214
막대기를 남성 성기의 상징으로, 조개를 여성 성기의 상징으로 선택한 이유. 여성이 과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여성을 따먹는다고 하는 이유.
꿈꾸는 사람은 깨어 있는 동안에는 몰랐고 인식하지도 못했던 상징적 표현들을 자유롭게 사용한다는 것- 225
회사에서 동료들과 하는 말에 비해 오랜 친구를 만나 수다를 떨 때 더 많은 단어를 사용하고 더 많은 표정을 짓지 않을까요
하나의 것이 항상 다른 것의 자리를 대신하게 되는 것을 가능케 하는 다양한 대상들 사이의 비교, 사고의 관계들, 무의식적인 지식에 관한 문제인 것입니다. 이러한 비교들은 그때그때마다 항상 새로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이미 완결된 상태도 놓여 있습니다. 그것은 여러 사람들 간에 이루어진 합의, 나아가서 서로 다른 언어에도 불구하고 생겨난 합의에 기인하는 것입니다. - 226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까? 높은 건물 옥상에서 돈 다발을 뿌리면 너나 나나 할 것 없이 달려 가는 사람들.
열한 번째 강의 꿈-작업
잠재적인 꿈을 외현적인 꿈으로 변환시키는 것, 그 작업이 <꿈-작업>...외현적인 꿈에서부터 잠재적인 꿈을 이해하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의 <해석 작업> - 232
미군 조종사가 이라크에 폭탄을 떨어뜨리는 것이 제국주의가 외현된 것이라면, 우리는 폭탄으로부터 제국주의를 향해 인식해 감.
현상은 A->B, 인식은 B->A
전위 작용이 전적으로 꿈-검열의 업적이라는 것 -236
국가보안법에 걸릴까봐 북한에 대한 직접적인 표현을 망설이던 작가는 북한이 아닌 다른 사회를 만들어 표현하게 됨. 보는 사람은 작가의 의도가 무엇인지 알기 어렵게 됨.
열두 번째 강의 꿈의 사례들에 대한 분석
그는 아버지와 이를 동일시했습니다. 아픈 이에 대해서 그는 이가 고통과 분노를 자아낼 때는 그것을 뽑아내라는 유대 인의 율법에 따라 행동하려고 했습니다. - 256
이는 아버지가 아니지만, 이를 아버지로 만든 것.
여자아이들도 원래는 남자아이들과 똑같은 성기를 가지고 있었는데 나중에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게 된 것은 거세 때문에 생긴 것(나무를 뽑아 내는 것)이라는 믿음과 관계있는 것 - 260
열세 번째 강의 꿈의 태곳적 특성과 유아성
꿈을 꾸게 만드는 인자는 아주 사악하고 방종스러운 성적인 소망이며 바로 그것이 꿈-검열과 꿈-왜곡을 필수적으로 존재하게 만드는 것 - 274
기존 체제에 대항하는 것, 반대하는 것은 억눌림.
꿈이 나타내고 있는 그 표면적인 의미가 아니라 해석에 따라 나타난 그 꿈의 의미를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잘 살펴야 한다는 것 - 275
제거 소망...우리들의 삶 속에서 누군가가 장애물이 되었을 때 - 277
아이는 처음에는 자기 자신만을 사랑할 뿐이며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법, 자신의 자아를 남을 위해서 희생하는 법을 나중에 가서야 비로소 배우게 됩니다. 아이가 처음부터 사랑하는 듯이 보이는 그러한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처음에는 자신이 그들을 필요로 하고, 그들 없이는 살 수 없기 때문에 사랑하게 되는 것입니다. - 277
사랑의 시작.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법.
형제자매들이 함께 커나가는 아이들의 방에서 격렬한 싸움이 일어나지 않는 곳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싸움의 동기는 부모의 사랑을 서로 차지하려는 경쟁심 때문이고 공동의 소유물과 공동의 생활공간을 둘러싼 경쟁심 때문입니다. - 279
권력을 쥐기 위한 정치 투쟁. 제국주의 전쟁, 자본가들 간의 경쟁과 투쟁 등등
딸은 어머니의 모습 속에서 자신의 의지에 제한을 가하려는 권위적 자세를 보게 되고 성적 자유의 포기라는 사회의 요구를 그녀에게 관철시키려고 분투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아들에게 아버지는 자유 의사에 반하는 그 모든 사회적 강제를 구현하고 있는 존재...아버지가 죽기만을 엿보는 이와 같은 심리 - 280
아들은 아주 어린 아이였을 때부터 어머니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발전시켜 나가며 어머니를 자신만의 것으로 생각하고, 아버지 혼자만의 소유를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경쟁자로 느끼기 시작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어린 딸은 어머니를, 아버지에 대한 애정 어린 관계를 방해하고 자기 스스로가 아주 훌륭하게 대신할 수도 있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존재로 간주하게 됩니다. - 281, 281
대상, 욕망, 경쟁, 투쟁
먼저 아동들의 성생활을 인정하지 않고 성이란 사춘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성 기관의 성숙과 함께 시작된다고 하는 가정은 전혀 근거 없는 오류입니다. 아동은 그 반대로 맨 처음부터 대단히 풍부한 성생활을 갖게 되는데... - 284
이러한 금지된 소원 충동들 가운데 특별히 두드러지는 것은 근친상간적인 소원인데, 다시 말하면 부모나 형제자매와 성교를 하고자 하는 소원입니다. 그러한 성행위에 대해서 인간 사회가 얼마만한 혐오감을 느끼고 있고, 또 적어도 그러한 것들을 금지하고 있으며 그것을 금지하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노력이 경주되고 있는지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이러한 엄격한 금지가 요구되는 것은 오히려 그에 대한 강력한 욕망이 존재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는 사실 - 286
영화 <귀향>의 사례.
이전에 우리를 완전히 지배했던 옛날의 이 모든 유아적인 것은 오늘날에 와서는 무의식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는데 이 무의식에 관해서 우리의 표상은 점점 변화되어 가고 확장되어 가고 있습니다. 무의식이라는 것은 더 이상, 그 순간 잠재적으로 숨어 있는 것에 대한 이름이 아니고 자신만의 소원 충동과 자신만의 표현 방식, 그리고 보통 때는 활동하지 않는 고유한 정신적 활동 체계를 가진 특별한 정신적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288
사회구조라는 것 또한 한 번 만들어진 대로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도 유기체처럼 이리저리 꿈틀거리며 사건과 현상들을 만들어 냅니다.
열네 번째 강의 소원 성취
불안은, 억압된 소원이 검열보다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는 것, 억압된 소원이 검열에 대항해서 자신의 성취를 의지를 관철시켰다는 것, 또 관철시키려고 한다는 것에 대한 뚜렷한 징표입니다. - 297
억압된 것이 뛰쳐나오려고 할 때, 억압된 이들이 자유를 찾으려고 할 때의 긴장과 흔들림.
꿈은 항상 어떤 무의식적인 소원의 성취입니다...소원 성취라는 성격은 불변의 것이고 그 밖의 다른 성격은 가변적인 것입니다. - 306
소원 성취는 상수, 그 밖의 것들은 변수. 성욕 실현이 상수일 때 예쁘다고 하든, 아름답다고 하든, 관심있다고 하든 그것들은 변수. 이윤 획득이 상수일 때 농업을 하든 공업을 하든 서비스업을 하든 그것들은 변수. 환원과 수렴. 깔때기.
열다섯 번째 강의 불확실한 것들과 비판들
문외한에 가까운 대중들이나 학문에 종사한다고는 하나 비전문적인 사람들은, 어떤 학문적인 성과가 어렵고 불확실하다고 할 때 대단히 회의를 품으면서 그것에 반대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318
암시들은 꿈의 본래적인 사태들과 이상스럽고 기이하고 그다지 잘 쓰이지 않는 특이한 연상들을 통해서 맺어져 있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경우들에서 문제되는 것은 숨겨져야 하고 은폐되어야 하는 대상들인데 꿈-검열은 바로 그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320
파생된 것들. 은폐된 것들. 은폐하는 것들.
정신적 과정의 무의식 상태와 그 과정이 드러나는 특별한 매커니즘과 또 그것들이 표현되고 있는 충동적 힘들 - 328
자본주의 체제와 그것의 여러 가지 운동들, 이 운동이 일어나게 하는 힘들.
'사랑.평화.함께 살기 > 삶.사랑.평화-책과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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