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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 - [정신분석강의] 3부 신경증에 관한 일반 이론

순돌이 아빠^.^ 2012. 4. 26. 23:09



열여섯 번째 강의 정신분석과 정신 의학

환자들이 말하는 것을 귀담아 듣지 않고 그들이 표현하는 내용에서 어떤 가치 있는 것들을 포착해 낼 수 있는 가능성을 스스로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 333

귀담아 듣고 차근히 생각하고 하나하나 따져가기

우선 여러분에게 권하고 싶은 것은, 눈에 거의 띄지 않는 사소한 사실에 주목해 달라는 것입니다. 즉 환자는 자신의 망상을 뒷받침해 주는 익명의 편지가 작성되도록 거의 부추겼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그렇다면 망상은 편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게 됩니다. 망상은 이미 두려움이나 소망의 형태로 이미 그 환자에게 존재했던 것입니다. - 343

질투 망상이 어디에서 유래하는지...그녀 자신이 어떤 젊은이와 깊은 사랑에 빠졌는데, 그 사람은 다름아닌 환자인 그녀로 하여금 나를 찾아가 보도록 강권했던 사위였습니다...무언가 그녀에게 일어나야만 했습니다...정신적 부담을 줄이는 데 동원된 가장 쉬운 방법이 전위의 매커니즘...그녀의 늙은 남편 역시 젊은 처녀와 연애 관계를 맺고 있다면 그녀는 분명 자신의 부정에 대한 양심의 가책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 344

망상 자체는 환자 자신이 소망하던 것으로 일종의 위안과 같습니다. - 345

사위에 대한 사랑과 남편에 대한 망상


열일곱 번째 강의

강박 신경증은 환자들 자신이 원래는 흥미를 느끼지 않고 있는 생각들에 몰두하는 행위에서 드러납니다. 또 환자 자신들에게 매우 낯설게 느껴지는 충동을 스스로의 내부에서 감지하거나, 스스로에게 아무런 만족감을 주지 않는데도 도저히 그만둘 수 없는 행동을 하고 싶어하는 데서 나타납니다. - 352

단지 그가 강박 신경증의 상태 속에서 행동을 나타내는 것은 우리들의 일상적인 정신 과정과 비교할 수 없는 힘에 의해서 움직이며, 이런 사태는 환자 자신이 어떻게 달리 바꿀 도리가 없는 것입니다. - 354

아침마다 출근하는 것이 괴로워도 일하러 가지 않으면 안 되는 노동자.

우리 환자는 주위가 조용하고 모든 소음의 진원지에서 차단되어야만 수면을 취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이것이 바로 자신이 밤마다 세심한 취침 의식을 치를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내세웁니다. - 361

우리 환자는 자신이 시계를 여성의 성기로 받아들이고, 이를 밤 동안에 자기 주변에서 멀리 치워 버리려 했다는 사실을 서서히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시계의 똑딱거림은 성적인 흥분 상태에 음핵의 두근거림과 견줄 수 있습니다...음핵의 발기에 대한 두려움 - 363

이 모든 강박증 환자들은 하나의 동작을 계속해서 반복하거나, 그 일을 리드미컬하게 수행하거나 그 행동을 다른 행동에서 격리시키려는 등의 경향성을 보입니다. - 368

개인적인 층상들이 그처럼 환자의 체험과 관련이 있다면, 전형적인 증상들은 결국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전형화된 체험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습니다. - 370

개인에 일어나는 일이 그 개인에게만 일어나지 않고 다른 이들에게도 일어나는 일이라면.


열여덟 번째 강의 외상에 대한 고착-무의식

첫째, 두 환자들은 마치 자신들이 체험한 과거의 어느 한 특정한 부분에 <고착>되어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환자들은 자신들의 과거에서 어떻게 해방될 수 있는지 모르는 상태 속에서 자신들의 현재나 미래에서는 소외된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질병 속에 스스로를 가두어 놓았던 것입니다. - 372

생활에 필요한 것이 아님에도 끊임없이 돈을 쫓는 자본가들. 다른 이와의 대화, 소통, 공감 등을 거부한 채 오직 돈만 쫓는 자본가들. 재산의 크기가 자신을 남과 자신을 구분할 수 있는 유일한 기준이 되어 버린 사람들. 돈이 수단이 아니라 목표가 된 사람들. 다른 모든 것을 희생해서라도 오직 돈, 돈, 돈.

자신이 한 때 돈이 모자라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이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과거의 경험을 되뇌이고 되뇌이며 새로운 삶이나 인간관계를 거부하고 돈에 매달리는 경우.

외상성 신경증의 바탕에는 외상을 가져온 사고 순간에 대한 고착이 깔려 있다는 것입니다. - 374

전쟁이나 폭력의 경험.

신경증은 우리가 마땅히 알고 있어야 할 정신 과정에 대한 일종의 무지나 무식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잘 알려진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에 아주 가까이 다가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의 가르침에 따르면 악덕마저도 무지에서 연유한다는 것입니다. - 382

증상 형성의 동력학 - 384

인간은 단지 동물계에서 유래한 존재로서 자신의 동물적 본성을 제거해 버릴 수 없다는 사실 - 388


열아홉 번째 강의

우리가 환자를 회복시키고 고통스러운 증상들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려 할 경우, 그는 강하고 집요하게 치료의 전과정에 걸쳐서 저항합니다...환자 역시 자신이 저항하고 있다는 사실도 모르면서 모든 가시적인 형태의 저항을 시도합니다. - 390

혁명과 반혁명. 구체제로의 회귀. 변화 거부.

의사는 환자를 쉽게 믿어서는 안 되며 그를 경계해야 합니다. - 391

여러분은 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든 우연적인 사건들을 환자가 치료를 방해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십시오. 그런 사건들로는 가령 주위를 다른 데로 돌리게 만드는 외부의 사건들이나, 환자의 주변에서 권위 있는 사람이 분석에 대해 적대적인 발언을 하는 경우, 우연히 걸린 병이나 신경증 증상을 복잡하게 만드는 신체 기관의 질병 등이 해당됩니다. - 397

이리저리 오가는 복잡한 변화의 과정.

심리적 충동들의 어떤 유형들이 억압 하에 놓여 있으며, 어떤 힘들과 동기들에 의해서 억압은 관철되는가? - 404

공장에서 같이 일하던 동료가 다쳐도 마음대로 마음을 쓰지 못하는 노동자들. 자본가의 감시.

증상들은 성적 만족에 봉사하며, 자신의 인생에서 채워지지 못한 그런 성적 만족의 대용물인 셈입니다. - 405

이 사람들은 현실의 세계가 자신들의 욕망 충족을 어떤 방식으로든 허용하지 않을 때, 즉 <좌절> 때문에 질병에 걸렸습니다...증상들은 결국 인생에서 상실한 것에 대한 대리 만족.

간절히 바라는 것. 이룰 수 없는 것. 다른 것으로 대체. 남편과 결혼해서 살기는 살지만 성적 만족이나 감정 교류가 어려울 때 자식의 성적과 출세로 욕망을 대체하려는 경향.


스무 번째 강의 인간의 성생활

동성애자...더 이상 양성의 성 기관을 결합시킴으로써 성적 만족을 구하지 않으려는 사람들 - 413

성 기관 자체가 성욕의 대상으로 간주되지 않는 또 다른 집단의 경우 그것을 대신해서 신체의 다른 부분들, 여성의 유방이나 발, 땋아내린 머리와 같은 것들이 욕구의 대상으로 부각됩니다. 신체 기관이 성욕을 충족시키는 데 아무 역할을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절편음란증 환자들의 모든 욕망은 의복이나, 신발, 한 조각의 흰 속옷 등에 의해서 달성됩니다. - 413

학대 음란증...사디스트..이들은 사랑의 대상에게 고통을 주거나 고문을 함으로써만 성욕의 목표를 달성하려고 합니다....마조히스트, 즉 피학대 음란증...이들의 유일한 쾌락은 자기가 사랑하는 상대방에게서 상징적인 형태나 현실적인 형태의 모욕과 고통을 당하는 것 - 414

그들의 삶 속에서 비정상적 성행위가 맡는 역할은 마치 우리의 인생에서 정상적인 성적 만족이 수행하는 역할과 동일합니다. - 414

성 기관을 다른 신체의 기관들로 대체하려는 모든 충동들, 즉 흔히 도착적이라고 불리는 충동들...여기서 성 기관들은 다른 신체 기관들에 의해서 자신의 의미를 박탈당합니다. - 417

타인과의 행복한 교류를 시도했으나 실패 했을 때, 이를 대체하는 것에 집착. 권력이든 돈이든 명예든 외모든.

어린아이들은 성생활, 이를테면 성적 자극들이나 욕구들, 그리고 일종의 성적 만족감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12세에서 14세 사이의 기간에 갑자기 성생활을 시작한다는 주장은 모든 분석적 관찰은 제외하더라도, 생물학적 관점에서는 전혀 개연성이 없습니다...이 시기에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은 생식 기능입니다. 생식 기능은 이미 존재하는 육체적이며 정신적인 소재들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 421

거의 모든 유년기의 성적 행위들이 어린아이에게 금지되고 혐오스러운 것으로 치부됩니다...어린이는 순수하고, 죄가 없다는 것 - 422

배고픔이 영양을 섭취하려는 충동을 불러일으키는 힘인 것처럼, 리비도는 성적 충동을 불러일으키는 힘 - 423

배고플 때 무언가 먹으려는 것에 대해 좋다고 나쁘다고 할 수도 없듯이, 성적 욕망을 실현하려 한다는 것 자체만을 놓고는 좋다고도 나쁘다고도 할 수 없는 것.

쾌락의 획득이 오직 입과 입술의 주변을 자극하는 것과 관계하기 때문에 신체의 이 부분들은 <성감대>로 불립니다. 그리고 빠는 행위를 통해 달성된 쾌감은 <성적인> 것으로 표현합니다. - 424

어머니의 유방을 빠는 행위는 일생에 걸친 성생활의 단초입니다....유아는 어머니의 유방을 자기 신체의 한 부분으로 대체합니다. 어린아이는 자신의 혀로 엄지손가락을 빱니다. - 425

유아기의 성은 <자기 성애적>인 양상

어린 소녀들은 커다랗게 눈에 띠는 남근을 가지고 있지 않음으로 인해서 자신이 손해를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소녀들은 소년들이 지닌 것을 부러워하며, 본질적으로는 바로 이런 동기에서 남자가 되고 싶다는 욕망을 갖게 됩니다. - 429

00이 되고 싶은 이유. 남자든 장군이든 연예인이든.


스물한 번째 강의 리비도의 발달과 성적 조직들

입맞춤은 두 사람의 성 기관을 대신한 두 개의 성감대인 입들의 결합...어떤 사람에게는 상대방을 어루만지거나 바라보는 것도 성적 만족의 빼놓을 수 없는 조건이며, 성적 자극의 절정에서 타인을 꼬집거나 깨무는 행위도 마찬가지...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민감한 자극은 반드시 성 기관이 아니라 대상의 다른 신체 부위를 통해서 촉발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 435

만약 우리가 성기기(性器期)의 단계에서 관찰한다면, 이 시기의 행위들 가운데 우리에게 남성적인 것으로 보이는 것은 상대방을 장악하려는 충동임이 드러납니다. 이런 충동을 쉽게 잔인한 양상으로 전개될 수 있습니다. - 442

신경증 환자들을 그렇게도 자주 괴롭히는 것은 죄의식 - 448

이 조그만 남자아이가 어머니를 독점하고 싶어 하고 아버지의 존재를 거추장스럽게 느낀다는 것...아이들은 심지어 어머니를 유혹하려는 시도를 합니다. 따라서 어머니에 대한 집착이 에로스적인 성격을 지닌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 449, 450

아버지에게 부드럽게 매달리고 싶어하는 욕구로 인해서 소녀는 어머니를 필요 없는 존재로 보고, 어머니를 대신하고 싶어 합니다. 그녀는 나중에 여성스러운 특징으로 쓸모가 있는 애교를 벌써 부리기 시작합니다. - 451

욕망의 실현을 어떻게 할 것인지와 욕망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구분해서 생각해야.

형제나 자매의 출생으로 인해서 뒷전으로 밀려난 아이는 처음으로 어머니에게서 거의 분리되는데, 아이는 이처럼 푸대접하는 어머니를 용서하기 어렵습니다. - 451

욕망, 경쟁, 질투, 제거, 분노

개개의 인간은 부모들에게서 독립해야 하는 커다란 과제와 씨름합니다. 부모에게서 독립함으로써 비로소 개인은 더 이상 자아가 아닌,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이 될 수 있습니다. 아들은 자신의 어머니를 향한 리비도적인 욕망들에서 자신을 해방시키고, 그 욕망을 현실상의 다른 사랑의 대상을 선택하기 위해서 사용해야 하는 과제를 지닙니다. - 455


스물 두 번째 강의 발달과 퇴행의 관점들 - 병인론

지금까지의 발달을 가능케 했던 충동의 부분들이 쉽게 전단계들 중의 한 단계로 돌아갈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퇴행>이라고 부릅니다. - 460

충동의 기능은 목표에 도달하여 만족을 가져다 주는 것 - 460

억압이란 분리된 정신 조직들로 구성된 심리 기제의 구조와 관련한다는 것 - 462

억압하는 것, 억압되는 것, 억압하는 힘, 억압의 과정

좌절이 병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려면, 당사자만이 갈구하고 있고 또 그만이 유일하게 누릴 수 있는 만족의 방식이 좌절에 직면해야만 합니다. - 465

리비도 고착은 신경증의 병인 가운데 기질적이며 내재적인 요인이며, 좌절은 우연적이며 외재적인 요인 - 467

내외적 규정성

이 기회에 나는 여러분이 불필요한 논쟁 속에서 어느 한쪽을 편들지 않도록 경고하고 싶습니다. 학문 활동의 영역에서 학자들은 진리의 한 부분을 포착한 다음, 이를 진리의 모든 것으로 설정하고, 자신의 주장을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서 나름대로의 진리를 함축하고 있는 다른 주장들을 공격하는 행태를 자주 선호합니다. - 467

우리는 성도착자들의 병력에서, 그들이 아주 어린 시절에 비정상적인 방향의 충동을 발동시키거나 대상을 선택했던 것과 같은 체험이 인상의 형태로 각인되어 있음을 발견합니다. 도착증에 걸린 사람의 리비도는 일생에 걸쳐서 바로 이러한 인상에 고착되어 있습니다. - 470

타인과의 평화롭고 행복한 교류를 거부하고 권력과 화폐에만 집착하는 이들은 어린 시절 어떤 힘겨운 고통을 겪었던 것은 아닌지.

심리적 <갈등>...인격의 한 부분이 특정한 욕망을 대표한다면 다른 부분은 그에 대해서 저항하고 거부합니다. - 471

병인으로 작용하는 갈등은 결국 자아 본능과 성 본능 사이의 갈등 - 473

신경증의 원인에 대한 우리의 통찰은 결국 완결되었습니다. 먼저 가장 일반적인 조건으로서 좌절이 첫 번째 요인이며, 리비도를 일정한 방향으로 몰고가는 리비도 고착이 두 번째 요인입니다. 세 번째로는 자아의 발달 과정에서 비롯하는 갈등의 경향인데, 이로 인해서 그러한 리비도의 자극들은 거부됩니다. - 475

성적 본능들과 자기 보본 본능 - 479

우리의 물음은 심리적 장치의 주요 목적을 인식할 수 있는가의 여부였습니다. 정신활동의 주요 목적은 쾌락의 획득을 겨냥한다는 견해에 기울어졌습니다. 우리의 모든 정신 활동은 쾌락의 획득을 지향하고 볼쾌감은 피하려는 것처럼 보였으며, 이 활동은 자동적으로 <쾌락원칙>에 의해서 조절됩니다. - 480

쾌락이란 <어떤 방식으로든> 심리 기제 속에서 작용하는 자극의 양이 감소하거나 소멸하는 것에 달려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불쾌감의 경우, 자극의 증가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 481

사람에게 가능한 가장 강렬한 쾌감, 즉 성행위의 과정에서 느끼는 쾌감 - 481

쾌감이 어찌나 강한 지 소리지르고 꼬집고 정신 몽롱해지고 등등

심리적 장치는 외부와 내부에서 닥쳐오는 자극의 양들이나 강도를 관장하거나 처리하려는 의도에 봉사 - 481

자본주의 생산 조직들, 국가 기구들. 소유할 수 있는 화폐 양을 증가시키는 것은 보호, 화폐 양을 감소시키는 것은 억압하거나 제거. 자본가들이 경찰을 이용해 노동자들의 파업을 공격을 하는 이유.

자아는 직접적인 만족을 포기하거나 쾌락의 획득을 지연시킬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압니다. 혹은 어느 정도의 불쾌감은 그냥 견디거나, 특정한 쾌락의 원천은 아예 완전히 포기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체험합니다. 그 같은 교육을 받은 자아는 <사려 깊은> 사람이 됩니다. 자아는 더 이상 쾌락 원칙에 의해서 지배당하지 않고 <현실원칙>을 따릅니다. - 481

쾌락원칙에서 현실원칙으로 이행하는 것은 자아의 발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진보 중의 하나입니다. - 482


스물세 번째 강의 증상 형성의 길

증상들은 불쾌감이나 고통과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증상들로 인한 중요한 손해들은 증상들 자체와 연루된 심리적 비용과 더 나아가 증상들과 씨름하는 데 필수적으로 드는 심리적 비용에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비용들은 증상이 확산될 때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심리적 에너지를 엄청나게 고갈시키고, 그 결과 모든 중요한 인생의 과제들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심적 에너지의 가동을 마비시킵니다. - 483

유아기의 체험들은 그와는 반대로 각별한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체험들은 발달 과정이 완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더욱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룩스W.Roux와 다른 학자들의 발달 기제에 관한 연구들은 세포가 분열하는 과정에 있는 수정란을 바늘로 찌를 경우, 심각한 발달상의 장애를 가져온다는 점을 우리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애벌레나 다 자란 동물이 그런 상처를 입을 경우에는 별다른 장애 없이 견디어 낼 것입니다. - 488

3살 상처 평생 간다.

신경증의 원인 = 리비도 고착에 의한 기질 + 유연적인 체험(외상적)

신경증 환자들의 리비도가 자신들의 유아기적 성 체험들에 얽매여 있다는 것 - 489

우리는 앞에서 신경증 환자들이 자신의 과거 중에서 어느 특정한 시기에 고착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혀 냈습니다. 우리는 이제 그 시기가 리비도가 만족을 누렸던, 행복했던 시기임을 압니다. - 493

한때 그 사람에게 만족을 주었던 것이, 오늘날에는 저항과 거부감을 불러일으킵니다. - 493

<물리적> 실재와 대립하는 <심리적> 실재...<신경증의 세계에서는 심리적 실재가 결정적>이라는 사실 - 497

자신의 체험이 현실이 아닌 환상에 불고하다는 것을 뚜렷하게 인식하더라도, 환상에 의한 욕망의 총족에 계속 머물러 있음으로써 의심의 여지없이 일종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상의 행위에 의해서 사람들은 자신의 현실 속에서는 이미 오래전에 포기했던, 외적 강제로부터 지속적으로 자유로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502


스물네 번째 강의 일상적인 신경 질환

증상 형성의 외적이며 내적인 조건들 - 511

내외적 짜임새, 규정성, 관계

많은 신경증 환자가 매번 갈등에 직면할 때마다 <질병으로 도피>하는 길을 택한다고 말할 수 있으며, 많은 경우 이 같은 도피는 완전히 정당하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합니다. - 515

자아는 신경증을 저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신경증을 그냥 감수하고 있는 것 - 517

질병은 일종의 자기 보존 본능 같은 것을 나타냅니다. 또 질병과 정신의 다른 부분들 사이에는 일종의 공조체제가 형성됩니다. - 518

신경증의 일정한 형식들과 특정한 성적 장애들 사이에 성립하는 특수한 관계들 - 520

어떤 사람이 신경증 질환에 걸리는 것은 그의 자아가 리비도를 어떤 형태로든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입니다. 자아가 강하면 강할수록 그가 이 과제를 처리하는 것도 쉬워집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자아가 약해지기만 하면 리비도의 요구가 엄청나게 많아지는 효과를 가져올 수밖에 없으며, 결국 신경증이라는 병에 걸리는 것 - 521

전체 정신 속에서 신경증의 의미 찾기. 다른 정신과의 관계 찾기.


스물다섯 번째 강의 불안

우리는 이 불안이 외부의 위험, 다시 말해서 예상했거나 예견했던 위협을 감지했을 때의 반응이며, 도망갈 때 나타나는 반사 작용과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자기 보존본능이 표현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530

신경증 환자들의 공포증이나 우리가 이상하게 느끼는 부분은 공포증의 내용이 아니라, 강도입니다. - 537

아이들이 갖는 최초의 상황 공포증은 암흑과 고독함에 직면했을 때 발생합니다. 전자는 종종 일생 동안 남아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경우에 모두 해당되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보살펴 주는 사람, 즉 어머니가 없다는 것 - 547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보살펴 주는 사람이 없어질 지도 모른다는 불안.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보살펴 주는 사람을 찾아 헤매기.

불안으로 변화된다는 것은, 좀 더 정확하게 말해서 불안이란 방식을 빌어서 리비도가 배출된다는 뜻이며, 나는 이것이 억압을 당한 리비도가 곧 겪게 될 운명이라고 말했습니다. - 551


스물여섯 번째 강의 리비도 이론과 나르시시즘

성적 본능들이 형식적으로는 뒷전으로 내몰리지만 퇴행이라는 우회 방식을 통해서 만족을 추구하는데, 여기서 성적 본능은 결코 공략될 수 없으며 자신의 패배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는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 553

성은 살아 있는 유기체가 자신의 개체적 존재를 넘어서 종과의 연관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기능 - 555

개체는 결국 실질적으로 영원 불변하게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유전 형질에 잠시 붙어 있는 부수 존재에 지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서 개체는, 마치 자신을 초월해서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세습 재산을 관리하는 일시적인 소유자와 같은 존재에 불과합니다. - 555

유전자를 물려받고, 보관하고, 전달하는 매체. 유전자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개체가 다른 개체와 함께 새끼를 낳아야 함.

쾌락과 자극을 통해 정자와 난자를 결합시켜 새끼를 만드는 성.

자아가 자신의 성적 욕구의 대상들에 쏟는 에너지의 집중을 <리비도>...자기 보존 본능에서 촉발되는 모든 다른 에너지의 집중들은 <관심> - 556

사람들은 우리가 대상들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본 리비도가 한편으로는 이런 대상들을 통해서 만족을 획득하려는 시도의 표현으로 간주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 대상들을 포기하고 그 대신에 자기 자신을 설정할 수 있다는 생각에 서서히 익숙해졌습니다...리비도를 이같이 처리하는 방식에 <나르시시즘>이라는 명칭을 부여 - 558

자가 성애는 나르시시즘적인 단계에서 리비도가 처리되는 성적 활동...자아리비도와 대상 리비도 사이에 모종의 관계가 성립한다고 상정 - 558

<이상적 자아>...그는 자신이 성장하는 동안 이와 같은 이상적 자아를 창조합니다. 또한 우리는 이런 창조물이 원초적인 유아기의 나르시시즘과 관련된 자기 만족감을 다시 회복시키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그러나 그에 대한 만족감은 유아기 이후부터 계속해서 그토록 많은 장애와 질병에 의해서 침해당해야만 했던 것입니다. - 575

기쁨을 향한 고난의 길. 이상적 자아와 자신의 차이.


스물일곱 번째 강의 전이

어떤 경우에도 우리는 이 유전적 요인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우리 역시 이를 주어진 조건으로, 다시 말해 우리의 노력에 한계를 설정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우리가 분석 작업 속에서 최우선 순위를 부여하려고 했던, 이른 유년기에 겪은 체험들의 영향이 있습니다. 이는 과거에 속하며, 우리가 일어나지 않았던 사태인 것처럼 만들 수도 없는 요인입니다. - 579

인간이 자신의 의지로 할 수 있는 것은 유전적 요인의 바탕 위에서, 유년기 체험의 바탕 위에서.

인간의 자유, 사회체제 위에서.

갈등하는 힘들 중에 하나는 전의식과 의식의 단계로 내보내졌지만, 다른 힘은 무의식의 단계에 얽매여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갈등은 결코 해결될 수 없습니다...만약 이 두 당사자들이 동일한 지반 위에서 서로 만난다면, 실제로 결판이 날 수 있습니다. 나는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치료 요법의 유일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 581

단계 또는 층위.

우리는 사회가 인륜으로 부르는 것이 필요 이상의 희생을 요구하며, 성에 관한 사회적 관행은 진실성에 바탕하지도 않으며, 현명한 것처럼 보이지도 않는다는 사실을 솔직하게 지적할 수 있습니다. - 582

우리에게 쓸모가 있는 것은 아마도 무의식을 의식으로 대체하는 일이며, 이는 무의식을 의식의 언어로 번역하는 일과 같습니다. 이는 당연히 옳은 말입니다. 우리는 무의식을 의식의 차원으로 끌어올림으로써 억압들과 함께 증상을 형성하도록 만드는 조건들을 제거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 병인으로 작용하는 갈등 역시 어떤 형태로든 해결책이 강구될 수 있는 정상적인 갈등으로 전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환자의 다른 상태들이 아닌, 심리 상태만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583

무의식이 의식을 지배. 자본가계급이 노동자들을 지배. 다른 위치의 존재들. 인간 사이에 계급 분할이 사라지고 모두 동등한 생산자의 위치에 서는 사회가 된다면 당연히 계급 지배를 유지하기 위해 존재했던 국가 폭력이니 입시 제도니 하는 것들도 사라지겠지.

무의식은 기억 속에서 억압에 의해 그것이 발생했던 곳에서 발견되어야 합니다. 이 억압이 제거될 경우, 무의식이 의식으로 대체되는 과정은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 586

종교의 환상 속이 아닌, 교수들의 말 장난 속이 아닌 바로 억압이 있던 그 곳.

한 사람으로서의 의사에게 감정들이 전이되는 것 - 593

돌파구 찾기.


스물여덟 번째 강의 분석 요법

모든 다른 암시적 치료에서 전이는 조심스럽게 보호받고, 있는 그대로 보존되어야 합니다. 반면 분석적 치료에서는 전이 자체가 치료의 대상이며, 전이가 나타나는 모든 형식들이 해체됩니다. - 608

제국주의 국가는 다른 국가를 점령함으로서 이윤을 얻는 것은 물론 자국 내에 존재하는 계급 갈등을 다른 곳으로 전이시킬 수 있음. 자국 내 계급 갈등을 완화․은폐.

증상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그 발생의 연원으로 거슬러 가야만 하며, 증상들을 불러일으킨 갈등을 새롭게 부각시키고, 당시에는 마음대로 할 수 없었던 본능의 힘들을 동원해서 증상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갈등이 해결되도록 조종해야 합니다. - 610

만약 남편이 치료 과정을 기꺼이 관찰하려 들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아마도 이 기회에 자신의 잘못들이 계속해서 들추어질 것으로 그 자신이 옳게 예측하고 있기 때문이며, 이는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 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