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평화.함께 살기/생명.인간.마음

삼강행실도와 이데올로기 유포

순돌이 아빠^.^ 2013. 5. 28. 10:43



[삼강행실도]에 관하여.


홈페이지에서


1434년(세종 16) 직제학(直提學) 설순(?循) 등이 왕명에 의하여 우리 나라와 중국의 서적에서 군신·부자·부부의 삼강에 모범이 될만한 충신·효자·열녀의 행실을 모아 만든 책.

...

≪삼강행실도≫는 백성들의 교육을 위한 일련의 조선시대 윤리·도덕 교과서 중 제일 먼저 발간되었을 뿐 아니라 가장 많이 읽혀진 책이며, 충(忠)·효(孝)·정(貞)의 삼강(三綱)이 조선시대의 사회 전반에 걸친 정신적 기반으로 되어 있던 만큼, 사회·문화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녔다. 이 책은 모든 사람이 알기 쉽도록 매편마다 그림을 넣어 사실의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하였다.



<임씨단족>, 왜군에게 끌려가지 않으려고 죽음으로 항거하는 임씨를 기리는 내용.




세종 때 엮은 [삼강행실도]...[삼각행실도]에 부가된 그림은 문맹인 백성을 교화하기 위한 수단
......
세종은 개인에게 윤리적 삶을 권유한다는 차원에서 [삼강행실도]를 편찬한 것이 아니었다. 이 윤리서는 유가 정치의 산물이다. 세종이 “윤리를 두터이 하고 풍속을 이루는 것은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의무”라고 말한 것은 바로 이런 의미다.
......
[삼강행실도] 열녀편...


‘악양자처樂羊子妻’...도둑이 들어와 시어머니를 겁탈하려고 위협하면서, 자기를 따르면 시어머니를 놓아주고 그렇지 않으면 겁탈하겠다 하니, 스스로 목을 찔러 자살한다.
...
‘허승처許升妻’...도둑의 강간에 저항하다 살해된다.
‘황보규처皇甫規妻’...동탁이 겁탈하려 하자, 욕을 퍼붓고 살해된다.

......
[삼강행실도] 열녀편은 [후한서]에서 여성-아내만의 관계를 선택하고, 그 관계의 내용을 정절로 채우거나 아니면 가부장적 가문을 위한 여성의 희생(죽음)을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그 외의 [후한서] 열녀전이 다루고 있는 다양한 여성상은 모두 폐기하였다. 유향의 [고열녀전]의 현명전․인지전․변통전에 해당하는, 지혜롭거나 사려 깊거나 지적으로 남성에 우월하거나, 통찰력이 있는 여성 또한 채택하지 않았다.

......
[삼강행실도] 열녀편 역시 절대다수의 여성을 여성-아내와 관계에서 선택하고 있으며, 그 관계의 성격은 정절의 수호이고 그 방법은 죽음이거나 신체 훼손이 압도적이다.

......

12년 3월24일 성종은 이렇게 말한다.

예전에 동방은 정신貞信하여 음란하지 않다고 소문이 났는데, 근자에는 사족의 부녀 중에도 혹 실행하는 자가 있으니 내 심히 걱정스럽다. 언문으로 된 [삼강행실도]의 열녀도烈女圖 약간 질을 인쇄하여 서울의 오부와 제도에 반사하고, 시골 마을의 부녀자가 다 강습할 수 있게 하라. 그러면 아마도 풍속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예조가 보고한 대책은 이렇다. 서울은 종친․재추宰樞, 벌열의 집안은 물론 한미한 가족이라도 모든 가족이 모여 거주하므로 가장이 열녀편을 직접 가르칠 것, 지방은 흩어져 있을 가능성이 크니 명망 있는 촌로가 교육을 담당할 것이 결정되었다.

......


중종의 말을 들어 보자.

[삼강행실도]는 다른 책의 예와 다르니 여항의 백성도 모두 알게 하고자 한다.


......


[삼강행실도]와 그것의 언해본은...조선이라는 유교 국가가 피지배층을 의식화, 교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만들어진 것이다...이것은 한국 역사 이래 국가가 민중에게 쥐어 준 최초의 책이었다. 이전까지 책은 오로지 지배층의 것이었다.

- 강명관, <열녀의 탄생> 가운데





'사랑.평화.함께 살기 > 생명.인간.마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배와 윤리  (0) 2013.05.28
지배. 이데올로기. 폭력  (0) 2013.05.28
자발적 복종?  (0) 2013.05.26
지배와 이데올로기  (0) 2013.05.26
위축되고 눈치보고  (0) 2013.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