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착취.폭력/지배.착취.폭력-여러가지

강제생산. 강제판매. 자본주의 국가

순돌이 아빠^.^ 2013. 8. 31. 00:15

일본본토의 방직공업은 1920년에 380만추錘의 방추紡錘를 갖고 있었지만 그 후 급격히 신장하여 1929년 말에는 683만추로 발전했다. 이와 관련하여 면화 수요도 일년에 10억근(1929~1931 평균, 조면繰綿에서) 이상이었지만 그것의 거의 전부를 외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상태였다.
이 때문에 일제는 비교적 면화재배에 적합한 조선에서 면화수요의 일부를 보충하려고 이미 일찍부터 조생종 면화재배를 조선에 강요
...
1912년에는 조선총독의 [면화장려에 관한 훈시]를 발표하여 소위 제1차 면화장려계획의 실시에 착수...경찰력까지 동원하여 강행...1919년에는...제2차 계획에 착수...면화 재배면적 25만 정보, 실면수확고 2억5,000만근을 목표로 했다....1933년에 제3차 계획을 강행...재배면적 50만 정보, 실면수확고 6억근을 목표로 했다.
...

...
농민들은, 무엇보다도 면화재배를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주요한 식량인 잡곡과 두류의 재배면적을 한층 축소시키지 않으면 안 되었다.
...
일제가 군의 농회를 통한 공동판매제를 실시하여 면화를 수매한 양이 상당...일제의 강제수매로 면화의 판매가격이 높게 책정되지 않았음은 물론이다. 이 외에도 일제는 면화를 수매할 때 일반상인을 배제했으며 또 조선면업, 천평면업, 목포면업 등 3개 회사에만 독점적 구입권을 부여했다. 이것에 의해 그들은 낮은 가격으로 면화를 독점하여 국내의 조면-방직공장에 공급할 수 있었던 것
...
일제는 급속히 발전하는 제사공업의 원료획득을 위해 조선에 양잠업을 강요했다.
1912년부터 이미 강제적인 누에고치 생산정책을 실시해 왔지만 1925년에는 이것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누에고치생산증식계획을 수립하고 농가에 양잠업을 강요했다.
...
양잠업의 강제적 추진과 더불어 원료를 지속적이면서도 싼 가격으로 확보하기 위해 면화의 경우와 동일하게 공동판매제를 실시했다.




- 전석담, 최윤규, 이기수, 김한주, <조선근대 사회 경제사> 가운데



생산과 판매를 강요하고

생산자가 이를 실행하여

누군가의 요구가 실현된다는 것은

그곳에 권력이 존재한다는 것



자본의 이윤 창출을 위해 생산자들에게
강제력과 폭력을 행사하는 자본주의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