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평화.함께 살기/생명.인간.마음

종교. 복종. 지배

순돌이 아빠^.^ 2014. 11. 7. 07:50

스토아 철학자들...그들은 노예에 대해 잔악한 학대를 하는 것은 반대하였으나 노예제 폐지를 주장하지는 않았다. 그들은 사회질서의 개혁보다는 육체의 예속화 위에 도덕적 자유의 고양을 중시했다. 크리스트교들과도 같이 세속의 모든 고통에 대한 보상으로 천국의 상을 강조하면서 노예제를 인정하였다.

 

남의 종이된 사람들은 무슨 일이든지 주인에게 복종하십시오. 남에게 잘 보이려고 눈가림으로 섬기지 말고 주님을 두려워하면서 충성을 다하십시오. 무슨 일이든지 사람을 섬긴다는 생각으로 하지 말고 주님을 섬기듯이 정성껏 하십시오. 여러분의 주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상으로 받게 되리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주님이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들입니다.(바울, 골로새서 3:22; The New English Bible, 1961)


- 글출처 : 고려대학교대학원서양고대사연구실 편역, <서양고전고대경제와 노예제> 가운데 K. Hopkins, '로마 노예제의 발전과 실제'







하느님이든 부처님이든 알라든

복종하라고 하고 순종하라고 합니다

무조건 믿으라고 합니다


복종과 순종의 마음을 주입한 결과는 어떤가요


정말 그 분들의 말씀에 따라 가난하고 힘없는 자들을 위해

나의 것을 내어 놓고 온 마음으로 헌신하는가요


그보다는 하느님과 부처님의 자리를

대통령과 아버지가 대신하는 경우가 더 많겠지요


국가나 대통령, 정치인 등이 하느님이 되는 거고

아버지나 스님이나 교사 등이 부처님이 되는 겁니다


복종하고 굽신거리는 인간은 그대로이고

지배하는 자들만 자리를 바꾸는 거지요



인간의 역사에서 종교가 발생한 이유도

의문을 품지 않고 지배자에게 복종하는 인간을 만들기 위한 것이었겠지요


오랜 세월이 흘러도

종교는 제 역할을 잘 하고 있구요






믿음의 요새가 성범죄에 취약한 이유

소설같은 현실, 성범죄 사각지대


 
 

19살 부푼 꿈을 안고 대학에 입학했다. 홈스쿨링 교육 후, 입학인지라 그녀는 더욱 설레었다. 그러나 대학에 입학한지 두 주가 지나지 않아, 귀가길에 학교 동료로 부터 강간을 당하게 된다.


'내게 무슨 일이 일어난 거지…'


독실한 기독교 가정에서 나고 자라, 기독교 대학에 입학한 그녀는 자신이 결혼전 섹스를 하게 되었단 사실이 믿기지 않았다. 혼전순결을 매우 중요한 종교적 의무로 교육받았는 지라, 대학 첫 학기를 죄책감과 수치심에 시달리며 보내야 했다.


한 학기를 마니고 나서야 그녀는 어렵사리 상담실로 발걸음 할 수 있었다. 그녀를 기다리고 있던 상담원은 근 30년간 학장으로 일해온 짐 버그 교수였다. 짐 버그 교수는 학내에서 매우 영향력있는 사람이었다.


그녀는 자신이 강간 당할때, 하느님은 어디에 계셨는지, 왜 그녀를 도와주지 않았는지, 대체 이 사건을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지 모르겠다며 속내를 털어 놓았다.


버그 교수가 자신이 부모님께 이 사건을 알릴 수 있도록 도와주길 바랬고, 어쩌면 경찰을 불러 문제를 해결 해 주길 바랬다. 그리고 그녀의 잘못이 아니라고 말해주길 바랬다. 그러나 버그 교수는 그녀의 얘길 듣자마자 이렇게 물었다.


"혹시 그 동안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거나 한적 있니? 강간 당한 그 날, 술 먹거나 담배를 피진 않았어?"

그리곤 이 끔찍한 강간 사건엔 사실 영적인 원인이 있을 거라고 말했다.


"모든 죄악은 죄를 지었기 때문에 생기기 마련이야. 너의 삶속의 어떤 죄가 그 사건을 있게 한거야. 우리가 그 죄가 뭔지 찾아야해."


이 여성의 이름은 케이티 랜드리, 그리고 이 이야기는 실화이다.

...


보즈는 전 플로리다 성범죄 전담 검사로, 밥존스대학 사건을 비롯해 교회와 신학교, 선교단체에서 벌어지는 성범죄 사건들을 다뤄왔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기독교 기관에서 벌어지는 성범죄에는 몇가지 공통된 패턴이 존재한다.


첫째, 목회자나 혹은 기관의 리더가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리더에 대해 절대적으로 순종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둘째, 성범죄를 피해자들 탓으로 돌린다.


셋째, 막강한 권력을 가진 남성 지도자들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넷째, 성서를 가지고 위의 세가지를 정당화 하는 데 이용한다.




이하 생략


출처 : http://www.newsm.com/news/articleView.html?idxno=4451


'사랑.평화.함께 살기 > 생명.인간.마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움과 사랑  (0) 2014.12.03
피지배자의 성실함  (0) 2014.11.07
국가와 감정  (0) 2014.11.05
자만심에 대하여  (0) 2014.11.04
지배자를 닮아가기  (0) 2014.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