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좋은 점은 배울 수 있다는 겁니다
배우기 위해 공부를 하는 거구요
이론이나 설명을 받아들여서 좋을 때도 있고
이론이나 설명 뿐만 아니라
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좀 더 이해하고 느낄 수 있어 좋을 때도 있습니다
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좀 더 이해하고 느낄 수 있게 되는 게
좋은 공부 방법이기도 할 거구요
많이 많이 느끼고 생각하고 배운 책입니다
완전 감사합니다~~~ ^-------^
데이비드 버스, <진화 심리학>, 웅진 지식하우스, 2016
진화란 시간이 지나면서 일어나는 변화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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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윈 이전의 생물학자들은 종이 엄청나게 다양하며, 그 중 일부는 놀랍도록 신체 구조가 비슷하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예를 들어 사람과 침팬지와 오랑우탄은 모두 손과 발에 손가락과 발가락이 5개 달려 있따. 새의 날개는 물범의 지느러미발과 비슷한데, 이것은 하나가 다른 것에서 변형된 것임을 시사한다. 이렇게 종들을 비교하자, 일부 과학자와 신학자가 주장해 왔듯 생물이 고정되어 있지 않은 것처럼 보였다. 화석 기록에서도 시간이 지나면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시사하는 증거가 추가로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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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자들은 서로 아주 다른 종들도 발생학적 발달 과정이 놀랍도록 비슷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포유류와 조류의 개굴의 배(胚)는 모두 공통적으로 아가미틈 가까이에 특이한 고리 모양의 동맥이 나타난다. 이 증거는 이 종들이 수백만 년 전에 같은 조상에서 유래했음을 시사했따. 1859년 이전에 발견된 이 모든 증거들은 생물은 변하지 않고 고정돼 있는게 아님을 말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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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윈이 짊어진 임무는 보기보다 훨씬 어려운 것이었다. 시간이 지나면 생물의 형태에 왜 변화가 일어나는지 설명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런 일이 일어나는 특정 방식까지 설명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는 새로운 종이 어떻게 나타나며(책에 ‘종의 기원’이란 제목을 붙인 것은 이 때문이다), 다른 종이 왜 사라지는지도 알아내길 원했다. 동물의 구성 요소들(기린의 긴 목, 새의 날개, 코끼리의 코)이 왜 그런 특별한 형태로 존재하는지도 설명하고자 했다. 그리고 그러한 형태들이 왜 목적적 속성을 띠고 있는지, 즉 생물이 특정 과제를 수행하도록 돕는 기능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지 설명하고자 했다. - 30
다윈은 자신의 이론과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는 사실에 주목하는 아주 훌륭한 과학적 습관이 있었다. - 34
1859년 다윈의 자연 선택은 과감하게도 모든 종을 하나의 거대한 계통수로 통합했다...예를 들어 사람과 침팬지가 공유하는 DNA는 98% 이상이며, 둘의 조상이 약 600만 년 전에 존재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사람의 유전자 중 상당수가 예쁜꼬마선충이라는 투명한 선충의 유전자와 상응하는 것으로 드러났다는 사실이다. 그 화학적 구조가 아주 유사한데, 이 사실은 사람과 이 선충이 아주 먼 공통 조상에서 갈라져나와 진화했음을 시사한다.
요컨대, 다윈의 이론은 자연 속에서 사람의 위치와 나머지 모든 생물과의 연결 관계를 밝힘으로써 거대한 생명의 나무에 사람을 집어넣었다. - 38
‘적응’은 생식적 성공에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특정 문제에 대해 진화한 해결책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땀샘은 열 조절이라는 생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적응일 수 있다. 맛에 대한 선호는 영양분이 많은 음식을 잘 섭취하도록 안내하는 적응일 수 있다. 배우자에 대한 선호는 배우자를 성공적으로 선택하도록 안내하는 적응일 수 있다. - 47
실제로 적응이 진화하는 이유는 적응이 생물에게 환경에서 맞닥뜨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 51
진화한 사회심리학적 적응과 그것을 작동시키는 사회적 입력에 대한 지식은 우리에게 사회적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만약 그것이 바람직한 목표라면) 능력을 준다. 다음 예를 살펴보자. 남자는 여자보다 성적 의도를 추측하는 문턱이 맞다는 증거가 있다. 여자가 남자에게 미소를 지을 때, 남자 관찰자는 여자 관찰자보다 그 여자가 성적 관심이 있다고 추측하는 경향이 더 강하다. 이것은 남자에게 우연한 성적 기회를 추구하도록 자극하는, 진화한 심리 기제의 일부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 기제를 알면 변화 가능성이 생긴다. 예를 들어 남자는 여자가 미소를 지을 때 거기서 성적 의도를 추측하는 문턱이 낮다는 정보를 배울 수 있다. 그러면 남자는 이 지식을 이용해 상대방의 성적 관심을 잘못 추측한 것을 바탕으로 행동하는 횟수를 줄일 수 있으며, 쓸데없는 성적 접근 시도 횟수를 줄일 수 있다.
진화한 심리적 적응과 그러한 적응이 반응하게끔 되어 있는 사회적 입력에 대한 지식은 우리를 바꿀 없는 운명으로 몰아가기는커녕 변화가 바람직한 영역에서 행동 변화를 이끌어냄으로써 해방시키는 효과를 낼 수 있다. -52
추후 연구에서 프리먼의 발견이 확인되었고, 더 중요하게는 인류의 보편적 특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예를 들면, 남자의 성적 질투는 지금까지 조사된 많은 문화에서 인류의 보편적 특성이자 배우자 살인의 주요 원인으로 드러났다. 두려움, 분노, 기쁨 같은 감정적 표현은 텔레비전이나 영화에 접근이 차단된 문화의 사람들 사이에서도 확인되었다. 사랑의 감정도 보편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 67
대다수 사람에게 눈으로 보는 것은 아무 힘이 들지 않는 자연스러운 행동처럼 보이지만(그저 눈을 뜨고 보기만 하면 되므로), 실제로는 수정체, 망막, 각막, 눈동자, 가장자리 감지 장치, 막대 세포, 원뿔 세포, 특정 움직임 감지 장치, 특별한 시신경 등 수천 가지의 특별한 기제가 필요하다.
심리학자들은 과제 수행의 인과적 기반을 이해하려면 우리 뇌의 정보 처리 장치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뇌의 “진화한 기능은 (내부와 외부) 환경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그 정보를 이용해 행동을 만들어내고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것이다...진화한 기능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뇌의 작동을 기술하려면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할 필요가 있다” - 70
사람은 어떨까? 우리는 어떻게 프로그래밍될까? 1350cc의 큰 뇌로 어떤 특별한 정보 처리 문제들을 풀도록 ‘설계돼’ 있을까? - 72
창조론은 세 가지 이유에서 ‘과학적 이론’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첫째, 특별한 경험적 예측이 창조론의 주요 전제로부터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검증 자체가 불가능하다. 모든 것이 존재하는 이유는 단지 하느님이 그렇게 창조했기 때문이다. 둘째, 창조론은 연구자들을 새로운 과학적 발견을 이끈 적이 전혀 헜따. 셋째, 창조론은 이미 발견된 생물의 기제를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데 유용함이 입증된 적이 없다. 따라서 창조론은 어디까지나 종교와 믿음의 대상이지, 과학의 대상이 아니다. 창조론은 틀렸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지만, 예측이나 설명을 하는 이론으로서 유용함이 입증된 것이 없다. - 79
자연 선택에 의한 진화...그 작용 요소들-유전된 설계의 차이 때문에 일어나는 차등적 생식-은 실험실과 자연 모두에서 제대로 작동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예를 들어 갈라파고스 제도에서 섬마다 다른 핀치의 부리 크기는 각 섬에 많이 존재하는 씨의 크기에 상응해 진화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씨가 크면 큰 부리가 필요한 반면, 씨가 작으면 작은 부리가 더 낫다. 자연 선택론은 과학자들이 과학 이론에서 추구하는 장점이 많다. (1)알려진 사실을 설명한다. (2)새로운 예측을 낳는다 (3))과학 탐구의 중요한 영역으로 안내한다. - 80
여자의 외모는 남자의 관심을 끄는 데 아주 중요하다. 이것은 과학 이론의 안내가 없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관찰하는 사실이다. 심지어 여러분의 할머니조차 남자는 대부분 매력적인 여자를 좋아한다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진화론의 관점은 이보다 더 깊이 들여다본다. 왜 그럴까하고 묻는 것이다.
가장 많은 지지를 받는 진화 가설은 여자의 외모가 생식력에 대한 단서를 많이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 가설에 따르면, 남자가 여자에게서 매력적으로 느끼는 특징은 생식력과 관련이 있는 신체 특징이나 행동 특징이어야 한다. 긴 진화 시간에 걸쳐 이러한 생식력의 단서를 보여준 여자에게 매력을 느낀 남자들은 그런 단서가 부족한 여자에게 매력을 느낌 남자들보다 자손을 더 많이 낳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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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가 여자의 외모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개념은 보편적인 관찰 사실이지만,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진화 가설을 만들고 검증할 수 있다. - 91
진화한 심리 기제를 가정할 때 공통으로 제기되는 한 가지 질문은 다음 질문을 여러 형태로 변형한 것이다. 우리가 관찰하는 사람의 행동은 진화가 아니라 학습과 문화가 그 원인이 아닐까? 사람의 행동은 본성이 아니라 양육의 산물이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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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진화심리학의 틀은 ‘본성 대 양육’ ‘선천적인 것 대 학습된 것’ ‘생물학적인 것 대 문화적인 것’과 같은 이분법을 녹여버린다. 진화한 심리 기제의 정의 다시 살펴보면 (1)긴 시간에 걸쳐 반복적인 선택 압력을 가하는 환경이 각각의 기제를 만들어냈고 (2) 각각의 기제가 나타나려면 한 사람이 발달하는 동안 환경의 압력이 필요하고 (3)각각의 기제가 작동하려면 환경의 입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굳은살이나 질투 행위가 ‘진화한’ 것이냐 ‘학습된’ 것이냐 묻는 것은 적절치 않다. ‘진화한 것’은 ‘학습된 것’의 반대가 아니다. 모든 행동은 인관의 사슬에서 매 단계마다 진화한 심리 기제와 환경적 입력의 결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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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환경과 문화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학습을 하려면 뇌 속에 학습을 하게 하는 어떤 구조-진화한 심리 기제-가 필요하다...환경 입력의 결과로 사람에게 행동 변화를 초래하는 학습 기제의 바탕을 이루는 본질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학습에는 특수하게 진화한 심리 기제가 일어나는 게 필요하다. - 106
수렵 채집인 사회에서는 훌륭한 사냥 기술이 명성을 가져다주었다...사람들이 명성에 대한 기준을 부분적으로 배우는 방법은 주의 구조-명성이 높은 사람들은 대개 대다수 사람이 주의를 가장 많이 보내는 사람들이다-를 자세히 관찰하는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서 가장 많은 주의를 받는 사람의 속성과 의상 스타일, 행동에 주목함으로써(그리고 종종 그것을 모방하려고 시도함으로써( 자기 문화의 명성 기준을 배운다. - 108
플린은 생식력이 좋은 아내를 둔 남자는 생식력이 좋지 못한 아내(예컨대 임신한 아내나 늙은 아내)를 둔 남자보다 ‘배우자 감시’가 더 심하다는 가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는 행동 관찰을 통해 남자들은 아내의 생식력이 좋을 때에는 다른 남자들과 싸움을 더 많이 벌이는 반면, 생식력이 좋지 못할 때에는 싸움을 덜 한다는 결과를 얻음으로써 이런 결론을 얻었다. - 117
메스꺼움은 미생물의 공격을 막는 기능을 해 우리가 병에 걸리지 않게 보호한다고 가정되는 적응이다. 메스꺼움은 강한 불쾌감과 함께 때로는 욕지기까지 동반하는 감정이다. 이것은 메스꺼움을 유발하는 자극에서 당장 물러나도록 자극한다. - 136
모든 사람은 특정 사건에 대해 위험을 알려주는 불안과 두려움을 경험한다. 우리에게 두려움이 존재하는 적응적 이유는 명백해 보인다. 두려움은 위험의 원천에 잘 대체허가 함으로써 생존 기능을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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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려움은 “실질적인 위험에 대한 정상적 반응으로 나타나는, 대개 불쾌한 느낌”으로 정의된다. 두려움은 실질적인 위험과 관계 없이 나타나는 두려움인 공포증과 구별되고, 대개 자율적 통제를 넘어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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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스와 브라차는 두려움과 불안이 보호를 제공할 수 있는 여섯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동작 멈추기...2. 도망...3. 싸움...4. 굴복 또는 양보...5. 공포...6. 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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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려움은 예측 가능한 일련의 진화한 생리적 반응도 일으킨다...혈액의 흐름 패턴도 위로 흘러가던 것이 근육 쪽으로 바뀐다. 위협적인 사자를 만났다면, 소화는 좀 나중에 해도 되기 때문이다. 또 호흡도 가빠지면서 근육에 공급되는 산소의 양을 늘리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빨리 일어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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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현재 환경에 존재하는 위험보다는 조상의 환경에 존재하던 위험에 대한 두려움이 발달할 가능성이 훨씬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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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아기가 낯선 사람을 두려워한다는 사실은...다양한 문화에서 관찰되고 기록되었다...흥미롭게도 사람 아이는 낯선 여자보다는 낯선 남자를 훨씬 더 무서워하는데, 이것은 역사적으로 낯선 남자가 낯선 여자보다 훨씬 위험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과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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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두려움에서는 남녀 차이가 명확하게 나타난다...여자는 폭행, 강도, 주거 침입, 강간, 교통 사고를 포함해 부상을 당할 수 있는 사건을 더 두려워한다고 보고 되었다. 이 사실이 특별히 흥미로운 이유는, 강간을 제외하고는 이러한 생존 위협에는 대개 남자가 여자보다 훨씬 많이 노출되기 때문이다. 페첸하우어와 붕크는 이러한 남녀 차이를 성 선택이 남자에게(지위나 자원, 짝짓기 기회를 얻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는 전략을 선택하게 한 반면, 여자는 자식을 보호하기 위해 더 신중한 전략을 선택하게 하는 게 유리하기 때문이라는 가설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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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오는 소리에 일어나는 변화는 멀어지는 소리에 일어나는 변화보다 더 크게 지각되었다...이러한 ‘청각 편향’은 포식 동물처럼 위험이 다가올 때 그것을 좀더 안전하게 피할 수 있도록 설계된 지각의 적응이라고 뉴호프는 주장한다. - 159~166
신뢰성과 정서적 안정성이 모자라는 남자는 자원 공급이 불규칙하고, 정서적으로나 그 밖의 측면에서 배우자에게 큰 비용을 초래한다. 그런 남자는 자기중심적이고, 공동의 자산을 독점하려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그런 남자는 독점욕이 강해 아내의 시간을 독점하려는 경우가 많다. 또, 성적 질투도 평균 이상으로 높아 아내가 다른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만 가지고도 불같이 화를 내며, 의존성도 강해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을 모두 아내에게 제공하라고 요구한다. 언어적으로나 신체적으로 학대하는 경향도 있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도 부족해 약속 시간에 늦기 일쑤이고, 더 안정적인 배우자에 비해 변덕스러워 특별한 이유 없이 울기도 한다. 바람을 피울 확률도 평균보다 높아서 추가로 시간과 자원을 낭비한다. 이 모든 비용은 이런 남자는 배우자의 시간과 자원을 흡수하고, 자신의 시간과 자원은 딴 데 쓰며, 장기적으로 자원을 지속적으로 공급하지 못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 200
성 선택론은 한 성의 배우자 선호가 반대성의 배우자 경쟁 영역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한다. 예를 들어 여자들이 자원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면, 남자들은 배우자 경쟁에서 그러한 자원을 얻고 과시하려고 서로 경쟁할 것이다. 많은 연구에서 실제로 정확하게 그런 결과가 나왔다. 상대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한 전술을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남자들은 여자들보다 자원을 과시하고, 직업적 성공에 대해 이야기하고, 돈을 펑펑 쓰고, 비싼 차를 몰고, 자신의 업적을 자랑하는 경향이 더 강한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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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고 매력적인 여자를 보고서 짝짓기 동기가 ‘점화’되면, 남자에게 여자가 원하고 따라서 배우자 경쟁에서 승리하는 데 필요한 것을 중요시하고 과시하게 하는 연쇄적인 심리적 이동이 일어난다. - 221
사람들이 순결을 중요하게 여기는 정도에 차이가 나는 원인 중 일부는 여자의 경제적 독립성 차이와 여자가 자신의 성을 제어하는 정도의 차이에서 찾을 수 있다. 스웨던 같은 일부 문화에서는 혼전 섹스를 억제하지 않으며,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지키는 사람은 사실상 아무도 없다.
한 가지 이유는 스웨덴 여자들은 대부분의 문화들과는 달리 경제적으로 남자에게 의존하는 비율이 훨씬 낮기 때문이다. 다른 문화의 여자와는 달리 스웨덴 여자들은 결혼을 한다고 해서 특별히 얻는 혜택이 별로 없다. 스웨덴의 사회 복지 제도에는 어린아 탁아 비용과 장기간의 유급 임산부 휴가를 비롯해 많은 물질적 혜택이 포함돼 있다. 이전에 남편이 제공하던 경제적 혜택을 스웨덴의 납세자들이 사실상 제공하기 때문에, 여자들은 남편에 대한 경제적 의존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러한 경제적 독립은 여자들이 결혼 전에 혹은 결혼의 대안으로 자율보고 활발한 성 생활을 누리는 데 드는 비용을 크게 낮춰주었다. 그래서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지키는 여자는 사실상 아무도 없고, 스웨덴 남자들이 순결을 중요시하는 정도도 0점에서 3점 사이의 점수로 나타냈을 때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인 0.25로 떨어졌다. - 256
한쪽 성의 선호는 반대 성에 일어나는 경쟁의 형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구체적으로는 만약 남자의 선호가 오랜 시간에 걸쳐 짝짓기 행동에 영향을 끼쳤다면, 여자들은 남자들이 원하는 것을 이루거나 구현하기 위해 서로 경쟁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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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를 향상시키는 행동은 어떤 것이건 남자가 여자를 유혹할 때보다 여자가 남자를 유혹할 때 더 효과적인 것을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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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는 나이가 들수록 배우자를 찾는 개인 광고를 낼 때 자신의 나이에 대한 정보를 숨기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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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들은 또한 경쟁자가 포함된 상호작용에서도 남자에 대한 배우자 선호에 민감한 것처럼 보인다. 한 가지 전술은 외모를 깎아내리는 것인데...흥미롭게도 메리앤 피셔는 여자들은 생리 주기 중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은 시기보다 높은 시기(가임기)일 때 경쟁자의 외모를 깎아내리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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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 간의 더 큰 차이는 경쟁자의 정절을 깎아내리는 행동에서 나타난다. “경쟁자를 문란하다고 이야기하는” 전술은 충실한 아내를 원하는 남자의 욕구를 이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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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자를 놓고 특히 치열한 동성 간 경쟁을 벌이는 미국 여자들은 다른 여자들보다 자신의 몸매를 불만스럽게 여기는 경향이 더 강하며, 날씬해지려고 지나치게 노력하는데, 이 때문에 신경성 식욕부진증이나 신경성대식증 같은 섭식 장애가 나타나기 쉽다. - 271
역사적으로 남자들은 한 배우자에게서 얻는 아이의 수를 늘리기보다는 주로 섹스 파트너의 수를 늘리는 방법으로 번식 성공률을 증가시킨 것으로 보인다. - 280
상호적 이타성을 행하는 사람들은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보다 번식 면에서 더 유리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세대가 거듭될수록 상호적 이타성을 위한 심리 기제가 퍼져나가게 된다. 요컨대 상호적 이타성은 “상호 이익을 위해 둘 이상의 개인 사이에 일어나는 협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 420
상호적 이타성은 사기꾼을 간파하고 회피하는 기제가 있어야만 진화할 수 있다. 만약 협력자가 사기꾼을 간파하고, 같은 생각을 가진 협력자하고만 상호 작용을 한다면, 장기간에 걸쳐 상호적 이타성이 뿌리를 내리고 진화할 수 있다. - 428
한 연구에서 사람들은 알려진 협력자의 얼굴을 기억하는 것보다 알려진 사기꾼, 특히 지위가 낮은 사기꾼의 얼굴을 더 잘 기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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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속임수 전략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미묘한 시각적 단서를 표출하거나 협력적 전략을 추구하는 사람과는 뭔가 드리게 보이는 점이 있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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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사람에게 사기꾼 간파 적응이 진화하고 나면, 자연 선택은 사기꾼으로 간파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한 적응의 공진화를 선호할 것이다...사람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또 다른 적응이 진화했는데, 극서은 바로 진정성을 간파하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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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행위에 대해 어떤 형태로건 외형적인 평판을 얻기 위해 남을 돕는 사람은 장래에 도움을 줄 만한 후보가 아니며, 협력적 동맹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반면에 외형적인 평판을 추구하지 않고 남을 돕는 사람은 진정한 이타적 경향을 보여주므로, 훌륭한 동맹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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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연구는 사람들은 아주 짧은 비디오 장면을 보는 것만으로도 타인의 이타적 성향을 간파하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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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언어적 행동에서 이타주의자는 비이타주의자보다 ‘진정한 미소’를 더 많이 짓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얼굴에 나타나는 진정한(자연스러운) 미소는 이타적이고 협력적인 성향을 암시하는 유효한 수단이다. - 435~438
이타주의자는 서로를 잘 알아보는 것 같으며, 끼리끼리 어울리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타주의자는 다른 사람들에게 사회적 파트너로 선호 받는 데에서 편익을 얻을 뿐만 아니라, 이타적 성향이 강한 사람들끼리 어울리는 데에서 더 큰 편익을 얻는다. - 439
사람들은 운동 능력, 손재주, 공간 능력, 언어 능력, 음악 재능처럼 자신의 독특한 재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한다. 또 사람들은 갈수록 더 작은 국지적 집단으로 쪼개져나간다 – 교회는 여러 교파와 분파로 쪼개져나가고, 심리학자들도 서로 다른 하가로 쪼개져 나간다. 새로 나타난 사람이 이전에는 나만 갖고 있던 것과 비슷하거나 심지어 능가하는 재능을 가졌을 때, 우리는 위험을 느낀다. 요컨대 사람들은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되도록 도와주는 개성과 독특성을 개발하려고 백방으로 노력하는 것처럼 보인다. - 444
자신의 마음을 잘 읽는 친구를 선택하라. 만약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필요한 게 무엇인지 추측할 수 있으면 그 사람을 돕기가 훨씬 쉽다. 여러분의 마음을 읽고 욕구와 믿음과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친구라면 여러분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부담하는 비용도 줄일 수 있다. - 447
사실, 내가 베푼 호의에 대해 상대방도 비슷한 호의로 되갚을 것이라고 노골적으로 기대하는 것은 진정한 신뢰가 결여된 약한 우정의 특징이다.
진정한 친구를 특징짓는 감정과 기대는 그런 것과는 종류가 다르다. 우리는 친구와 함께 있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친구가 성공하면 질투하기보다 기뻐한다. 또 가치 공유와 공통된 세계관에서 깊은 만족을 얻는다. 친구에게 내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제공한 노력에 대한 대가를 곧 받을 것이라는 기대를 전혀 할 수 없어도 친구를 돕고 싶은 마음이 자발적으로 든다. - 448
남자와 여자는 동성 간 우정 심리도 서로 다르다. 여자들 사이의 우정은 남자들 사이의 우정보다 더 친밀한 경향이 있다. 여자는 남자보다 친구의 가치와 선호에 더 민감하다. 여자는 예컨대 전화로 대화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쓰는 등 ‘관계 유지’에 더 많은 노력을 쏟는다. 남자는 여자보다 덜 친밀한 친구 관계를 맺는 걸 선호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데 시간을 덜 쓰며 개인 정보를 많이 공유하지 않는다.
이러한 차이는 진화한 우정의 기능에 남녀 차이가 있음을 시사한다. 비질은 역사적으로 여자는 종종 이족(자신이 속한 집단과 다른 집단)과 짝짓기를 했기 때문에 친족이 아닌 여자들에게 크게 의존해야 하는 적응 문제에 직면했다는 가설을 세웠다. 주변에 가까운 친족이 없는 상황에서 친밀한 우정은 자신과 자식을 위해 안전하고 든든한 사회적 환경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여자의 우정이 심리적 가까움과 친밀함을 추구하는 성격이 강한 것과 대조적으로, 남자는 협력 사냥이나 방어, 동맹 전쟁처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정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 452
랭엄과 피터슨은 놀라운 사실을 지적했다. 포유류 400종을 포함해 1000만 종이 넘는 전체 둥물 중에서 수컷들이 주도한 조직적인 동맹이 이웃 세력권을 침입하여 동종에게 치명적인 공격을 가하는 모습이 관찰되고 기록된 것은 현재까지 침팬지와 사람, 단 두 종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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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문화에서 남자들은 공통적으로 서로 단결하여 다른 집단을 공격하거나 자기 집단을 방어한다. 사람과 침팬지는 다른 종들에서는 알려진 바가 없는 바로 이 독특한 공격성을 공유한다. - 463
공격성은 적응 문제의 해결책으로 진화했을지도 모르는데, 그런 적응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주요 후보들을 아래에 소개한다.
남의 자원 탈취...사람들, 특히 남자들은 종종 남의 자원을 강제로 탈취할 목적으로 동맹을 맺는다. 예를 들면, 야노마뫼족 사이에서는 남자들의 동맹 집단이 이웃 부족을 습격해 식량이나 번식 적령기 여자를 강탈한다. 기록된 인류 역사에서 전쟁은 남이 소유한 땅을 탈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돼왔고, 전리품은 모두 승자의 차지였다. 번식에 도움이 되는 자원을 획득하기 위해 공격성을 발휘한다는 것이 한 가지 진화 가설이다.
공격에 대한 방어...공격자가 탈취하려는 소중한 자원을 잃을 위험에 맞서야...부상이나 죽음을 당할 수도...공격의 희생자는 지위와 평판 자산을 잃을 수도 있다...체면이나 명예 손상은 다른 사람들에 의한 추가적인 학대로 이어질 수 있는데, 착취하기 쉽거나 맞서려는 의직 ㅏ부족한 사람은 공격 대상자로 선택되기 쉽기 때문이다.
동성 경쟁자에게 값비싼 비용 치르게 하기
지위와 권력 서열 협상...전쟁에서 적을 죽이기 위해 자신을 위험 속을 내던지는 남자는 용감한 사람으로 간주되어 집단 내에서 지위가 상승한다.
경쟁자의 장래 공격 억지
장기적 배우자의 불륜 억지 – 464~467
공격성은 정의상 다른 사람에게 비용을 부담시키는데, 다른 사람이 그 비용을 수동적으로 혹은 무관심하게 받아들일 것이라고는 기대하기 어렵다. : “치명적인 보복은 학대를 받은 사람들이 먼 옛날부터 모든 문화에서 사용해온 수단이다”. 공격성 연구에서 아주 분명하게 나타나는 한 사실은 공격이 보복적 공격을 낳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 468
중요한 맥락 한 가지는 공격성이 평판에 미치는 결과와 관련된 것...“명예를 중시하는 문화”에서는 모욕을 받았을 때 공격을 하지 않으면 지위가 추락할 수 있다. 예컨대 혼전 섹스를 하여 가족의 이름에 먹칠을 한 딸은 가족의 지위를 회복하는 문제의 ‘명예로운’ 해결책으로 살해당할 수도 있다. 이런 문화들에서는 그런 딸을 죽이지 않으면 나머지 가족의 지위가 추락할 수 있다. - 468
남자와 남자 사이의 살인이 일어나는 주요 동기 한 가지는 주변의 또래 집단 사이에서 지위, 평판, 명예를 지키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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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사례는 술집에서 벌어진 말다툼이 통제를 벗어난 싸움으로 비화하는 것이다. 싸움에 휘말린 사람은 가끔 그냥 물러서지 못하고 동료들에게 창피를 당할까 봐 병을 깨거나 칼을 꺼내거나 총을 쏜다. 사건이 겉으로 보기에 아주 사소한 언쟁에서 발단되었다는 사실에 경찰도 가끔 고개를 갸우뚱할 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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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작은 집단을 이루어 살며 진화했는데, 그러한 집단 생활에서는 번식에 도움이 되는 자원과 특히 짝짓기 기회에 접근하려면 지위와 명성이 아주 중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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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심리학자 프랭크 맥앤드루는 그 증거를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남자의 물리적 공격을 낳는 일련의 사건들 중 가장 흔한 것은 다른 남자가 직접적 경쟁을 통해 어떤 남자의 지위에 공개적으로 도전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 481
여자들은 사회적 배척(추방)을 여자 경쟁자를 제거하는 주요 전략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여자들은 종종 언어적 공격을 통해 사회적 추방을 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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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 행동 영역에서도 여자는 자신의 경쟁자가 같이 잔 남자가 많고, 과거에 남자 친구가 많았으며, 성적으로 문란하고, 아무하고나 자려 한다고 말하는 경향이 남자보다 더 많다. - 484
남자가 여자에게 저지르는 비성적非性的 폭력의 피해자 중 다수는 배우자나 여자 친구인데, 성적 질투가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볼티모어에서 일어난 배우자 살인 사건을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36건 중 25건이 질투가 원인이 되어 일어났고, 그 중 24건은 희생자가 아내였다. 보호소에서 매 맞은 여자들을 조사한 연구에서는 3분의 2가 남편의 질투심이 아주 강했다고 보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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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나 여자 친구를 살해하는 남자는 대개 다음 두 가지 핵심 조건 중 하나가 일어날 때 그런 일을 저지른다 : 불륜을 목격하거나 의심할 때, 혹은 여자가 관계를 끝내려고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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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희생자들에게서 눈길을 끄는 특징이 한 가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나이이다. 나이가 어린 아내와 여자 친구일수록 살해당할 가능성이 훨씬 높다. 젊은은 여자의 번식 가치를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이기 때문에, 남자의 성적 질투는 특히 젊은 배우자를 향해 쏠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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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도중에 또한 여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통해 남편의 질투와 통제 행동에 대해 물었다. “남편은 질투심이 강해서 내가 다른 남자와 이야기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남편은 내가 가족이나 친구와 접촉하는 것을 제한하려고 한다” “남편은 내가 누구와 함께 어디에 있는지 늘 알려고 한다” - 485
야노마뫼족의 전쟁...지도자가 죽은 모노우테리 부족은 사기가 꺾였다. 그러나 곧 새로운 지도자인 카오바와가 나서서 다모와의 복수를 하자고 선동했다. 복수를 하지 않는다면 부족은 명예가 땅에 떨어질 게 뻔했다. 패배한 부족은 다른 부족들에게 착취하기 쉬운 상대로 간주되기 때문에, 향후의 습격을 막기 위해서라도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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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타노와 테리 부족은 동료의 죽음과 빼앗긴 여자의 복수를 하지 않고는 절대로 공격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모노우테리 부족도 똑같이 복수를 할 수밖에 없다.
야노마뫼족의 전쟁은 인류의 공격성이 진화한 과정에 대해 중요한 사실을 알려준다. 전쟁은 주로 남자가 하는 활동이며, 여자에 대한 성적 접근이 승리자에게 흘러들어가는 핵심 자원이 될 때가 많으며, 보복과 복수는 평판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488
전쟁에 나서는 쪽은 남자들이다....여자들이 다른 사람들을 죽일 목적으로 동맹을 결성하는 사례는 어느 문화에서도 관찰된 적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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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는 자발적으로 자신의 전투 능력을 평가하는 경향이 더 강하다...폭스는 대학생들에게 자신과 다른 살마 사이에 벌어지는 싸움의 예상 결과를 얼마나 자주 상상하는지 보고하게 했다....남자들은 대부분 최소한 한 달에 한 번(가장 흔한 대답은 일 주일에 한 번) 그런 싸움의 예상 결과를 상상한다고 보고했다...그런 경향은 전투에 돌입하는 것이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설계된 진화한 심리 기제일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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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들은 전쟁이 임박하면 큰 흥분과 영광과 형제애를 경험하는 것을 보이는데, 이것은 전사들이 자주 보고한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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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는 여자보다 내집단과 외집단을 구분하고 외집단 구성원을 동물과 비슷하거나 병들거나 인간 이하의 존재로 비하하는 경향이 훨씬 강한 것. 이것은 그들을 죽이는 데 따르는 심리적 저항을 낮추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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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의 마음은 인류의 진화 역사를 통해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는 데 도움이 되는 심리적 경향으로 설계된 것처럼 보인다. - 492~496
FBI 범죄 통계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매년 살인 사건이 1만8000건 이상 발생한다. 그 중에서 80%이상은 남자가 저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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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살인 사건이 한 건 일어날 때마다 살인을 생각하거나 환상을 품는 개인이 수십 명 혹은 수백 명 있을지 모른다. 한 남자 대학생이 보고한 살인환상을 살펴보자 : “옛 여자 친구를 죽이고 싶었다. 그녀는 (다른 도시)에 사는데, 내가 완전 범죄에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했따. 비행기 값과 알리바이를 어떻게 만들지 생각했다. 강도가 저지른 것처럼 위장하려면 어떻게 죽여야 할지도 생각했다. 나는 실제로 그 생각을 일주일이나 계속했지만, 하나도 행동에 옮기지는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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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 적응 이론’...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전쟁이나 동성 간 경쟁, 배우자의 불륜이나 배신 같은 예측 가능한 특정 상황에서 다른 사람을 죽이려고 하는 특정 심리 기제가 진화했다. 그리고 살인 환상은 이렇게 자신의 마음 속에서 살인 시나리오를 만들고 검토하게 하고, 다양한 행동 경로의 비용과 편익을 평가하고, 편익이 비용을 능가할 때 살인을 선택하도록 하는, 진화한 살인 기제의 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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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론이 주장하는 것은 남자가 상황에 상관 없이 살인을 저지르려는 ‘살인자 본능’이 있다는 것이 아니다. 그 대신에 살인 행위는 특정 형태의 입력으로 촉발된 살인 적응이 비용과 편익 평가를 거친 뒤에 표출되는 행동의 일부라고 주장한다.
살인 적응 이론에 따르면, 다양한 적응 문제에 대해 맥락에 민감한 해결책으로서 다수의 살인 적응이 진화했다. 그런 적응 문제에는 자신이나 친족을 부상이나 죽음에서 보호하는 것, 생존과 번식에 필요하지만 현실에서 부족한 자원에 접근을 확보하는 것, 자기 자식의 주요 경쟁자를 제거하는 것, 경쟁자가 소중한 배우자에게 접근하는 기회를 박탈하는 것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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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적 증거는 특정 상황에서 살인을 하도록 잘 설계된 것처럼 보이는 특별한 지각적, 감정적 회로가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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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 경쟁 자 중에서 남자에게 살인 충동을 일으키는 가장 강력한 방아쇠는 경쟁자가 자신의 배우자와 섹스를 하거나, 공개적으로 모욕을 하거나, 자신을 때리거나, 돈을 훔쳐가는 것-모두 남자에게 가장 심각한 적응 문제에 해를 끼치는 비용-이다. - 500
이성 간 갈등은 ‘양 성 개체들 사이의 진화적 이익을 둘러싼 갈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진화적 이익’은 ‘유전적 이익’으로 바꿔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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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끼리의 종종 똑같은 자원을 놓고 서로 경쟁을 벌이는데, 그 자원이란 바로 이성과 이성을 유혹하는 데 필요한 자원이다. - 508
전략적 간섭은 어떤 사람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전략을 사용하는데, 다른 사람이 그 전략이 성공하지 못하게 방해할 때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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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간섭 이론은 또한 분노나 고통, 속상함 같은 ‘부정적’ 감정이 전략적 간섭이 제기하는 적응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진화한 심리적 해결책이라고 가정한다. 부정적이란 단어에 따옴표를 붙인 것은 이 감정들이 일반적으로 경험하기에 고통스러운 것이긴 하지만, 전략적 간섭의 적응 문제들을 해결하는 기능이 있다고 가정되기 때문이다.
첫째, 부정적 감정은 문제가 되는 사건을 지적하여 그것에 주의를 집중하게 하고 덜 중요한 사건들을 일시적으로 관심 밖을 밀어낸다. 주의는 희귀한 자원이므로, 사려 깊게 배분해야 한다. 분노나 고통을 경험할 때, 이러한 감정은 그 사람의 관심을 고통의 원천으로 집중시킨다.
둘째, 부정적 감정은 그러한 사건에 주목을 끄는 표지를 붙임으로써 기억에 저장하거나 기억에서 쉽게 꺼낼 수 있게 한다.
셋째, 감정은 행동으로 이어져 사람들에게 전략적 간섭의 원천이나 미래의 간섭을 제거하도록 노력하게 만든다. - 510
성적 접근을 둘러싼 갈등...갈등의 주요 원천 하나는 여자는 성적 관심이 없는데도 남자가 여자가 성적 관심이 있다고 지레짐작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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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 오지각 편향...여자들이 실제로 느낀 것보다 자신에게 훨씬 많은 관심을 가졌다고 생각했다. 남자들은 똑같은 장면을 지켜본 여자들보다 여자의 단순한 친절이나 미소에 성적 관심이 더 ㅁ낳이 내포된 것을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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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쪽인지 모호할 때 남자는 성적 의도로 추론하는 경향이 있다. 남자는 자신의 추론을 믿고 행동하며, 가끔 성적 기회를 시도한다. 만약 진화의 역사를 통해 그러한 추론 중 극히 일부라도 섹스의 성공으로 이어졌다면, 남자는 여자의 성적 의도를 추론하는 문턱을 낮추도록 진화했을 것이다. - 512
성적 접근을 둘러싼 갈등이 표출되는 또 한 가지 형태는 남녀 사이의 속임수에 대한 연구에서 나온다. 남자들은 감정적 헌신에서 의도적으로 여자를 속인다고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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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남자에게 의도적으로 기만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보고한 여자들은 기만의 형태를 다음과 같이 보고했다. : “내게 느낀 감정을 실제보다 훨씬 과장해 표현했다”...“우리가 실제보다 훨씬 잘 어울린다고 믿게 만들었다” “섹스를 하기 위해 나에 대한 감정이 실제보다 훨씬 강하다고 믿게 했다” - 514
캐주얼 섹스를 자주 추구하는 기질이 있는 남자는 자신의 헌신, 사회적 지위, 심지어 아이를 좋아하는 마음에 대해서도 여자를 속이려고 시도하는데, 이런 영역들에서 속임수가 일어나기 쉽다는 것은 여자들도 잘 알고 있다. - 517
언어적 모욕이나 성적인 것이 아닌 신체적 학대를 포함해 남자가 저지를 수 있는 행동 중 여자들에게 성폭력만큼 불쾌하다는 평가를 받은 것은 하나도 없었다....일부 남자들의 생각과는 반대로 여자들은 강제적인 섹스를 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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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려스러운 남녀 사이의 차이점 한 가지는 남자들이 여자에게 성폭력이 얼마나 받아들이기 힘든 것인지 한결같이 과소평가한다는 점이다. - 521
대다수 강간범은 실험실에서 음경 팽창 검사로 측정했을 때 성폭력을 묘사한 이야기나 이미지에 대해 높은 수준의 성적 흥분을 나타내는 반면, 강간범이 아닌 사람들 중에서는 그런 흥분을 나타내는 비율이 훨씬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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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평가한 짝짓기 성공률에서 점수가 높은 남자들은 성폭력 성향 측정에서도 점수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게다가 자신의 장래 소득 잠재력을 높이 평가한 남자들은 낮게 평가한 남자들보다 신체적 강압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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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파트너가 충실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남자들이 모두 성적 강압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한 연구에서는 파트너를 강간하는 남자들은 정신병질 점수가 높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 523
진화인류학자 바버라 스머츠는 이 증거를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남자가 여자에게 행사하는 폭력의 빈도는 장소에 따라 다르지만, 비교문화 조사 결과는 남자가 여자를 별로 공격하지 않거나 강간하지 않는 사회는 표준이 아니라 예외임을 시사한다” - 527
진화의 관점에서 분석한 한 결과에 따르면, 비록 양 성은 다 같이 질투를 경험하긴 하지만, 질투를 촉발하는 단서에 대한 반응에서는 차이가 날 것으로 예측된다. 남자는 성적 부정 단서에 더 강한 반응을 보이는 반면 여자는 딴 사람과 감정적으로 깊은 관계에 빠지는 것처럼 장기적 투자 이탈을 보여주는 단서에 더 강한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 530
암탉들을 함께 모아놓으면, 처음에는 서로 자주 싸운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면 싸움이 잦아드는데, 각각의 암탉은 자신이 누구보다 우월ㄹ하고 누구보다 열등한지 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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쪼는 순서, 즉 지배 서열 그 자체로는 아무런 기능이 없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서열은 집단의 성질이지 개체의 성질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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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 서열은 집단 내의 일부 개체들이 다른 개체들보다 핵심 자원-생존이나 번식에 도움이 되는자원-에 확실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얻는다는 사실을 가리킨다. - 558
암컷과의 성적 기회 증가는 지배성을 추구하는 기제의 진화에 강력한 적응적 근거를 제공한다. 이것은 또한 지배성 추구 동기에서 이성 간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진화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 562
교수들은 지위를 놓고 경쟁을 벌이지만, 도시의 시민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경쟁을 벌인다. “학회에서 칼을 휘두른다면 사람들은 눈살을 찌푸릴 테지만, 거기에서는 신랄한 질문, 도덕적 분노, 기를 꺾으려는 비난, 분개한 반박, 논문 심사와 연구비 지원 위원회의 강제 수단 등이 늘 넘쳐난다. - 563
남녀 차이에 대한 또 다른 증거 자료는 사회적 지배 지향성social dominance orientation, SDO 연구에서 나온다. 사회적 지배 지향성이 높은 사람은 한 집단이 다른 집단을 지배하는 것을 정당화하고, 한 집단이 다른 집단을 차별하고 종속시키는 것과 한 집단에 다른 집단보다 더 많은 특권을 배분하는 것을 당연시하는 이데올로기를 받아들인다. - 571
파이팅과 에드워즈는 6개 문화를 조사한 연구에서 남자아이들은 여자아이들보다 마구 뒤엉켜 싸우는 놀이, 공격과 그 밖의 공격적 행동, ‘이기적’인 지배성 과시, 주의를 끌고자 하는 행동을 더 많이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6개 문화 모두에서 남자아이들은 여자아이들보다 또래 아이들에게 우열을 가리기 위한 도전을 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여자아이들은 남자아이들보다 애정어린 보살핌과 사교성을 나타내는 경향이 더 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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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코비는 미취학 연령대의 아이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가장 두드러진 남녀 차이 두 가지를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첫 번째는 남자아이들한테만 나타나는 마구 뒤엉켜 싸우는 놀이의 성격과 경쟁과 지배성 문제에 대한 남자아이들의 지향성이다...두 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들에게 영
향을 미치기가 힘들다는 사실을 알아챈다는 것이다....남자아이들 사이에서 말은 대체로 이기적인 기능을 하며, 자신의 영역을 확립하고 보호하는 데 쓰인다. 여자아이들 사이에서 대화는 사교적 유대를 맺는 과정에 더 가깝다. - 570
지배적인 남자들은(그렇지만 지배적인 여자들은 아님)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한다고 보고했다 : “허드렛일을 직접 하는 대신에 남들에게 시켰다” “내 고집을 관철시켰다” “그 사람에게 두 가지 일 중 중 어느 것을 해야 하는지 정해주었다” “남들이 알아채지 못하게 회의 결과를 내 의도대로 주도했다” “내가 아닌 다름 사람에게 그 심부름을 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다시 말해서, 지배적인 남자는 지배적인 사람에게 직접 이익이 돌아가도록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기적 지배 행동을 상대적으로 더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572
또 다른 남녀 차이는 남자는 지위가 비슷한 다른 사람들이 보고 있을 때에는 자원과 관련해 더 위험한 행동을 하지만, 지위가 월등히 높거나 낮은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할 때에는 그러지 않는다는 이론에서 나온다.
그 논리는 위계 질서가 안정적이고 잘 확립돼 있을 때에는 위험을 무릅쓸 필요 없이 더 강한 경쟁자에게 자원을 양보하는 게 현명하다는 개념에서 나온다. 반면에 지위가 비슷한 경쟁자들 사이에서는 그 결과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자연 선택은 자원에 관한 결정에서 더 위험한 결정을 선호할 것이다. - 574
자원 획득 잠재력resource-holding potential, RHP...동물이 다른 동물과 비교해 자신이 상대적으로 강한지 약한지 내리는 평가를 가리킨다. 대결의 패자나 대결 이전에 자신이 열등하다고 판단하는 동물은 RHP가 낮다. 대결의 승자나 대결 이전에 자신이 우세하다고 판단하는 동물은 RHP가 높다. 이러한 상대 평가로부터 나오는 행동은 지배 서열을 만들어낸다.
RHP 평가가 이루어진 뒤에는 세 종류의 행동이 따른다. 첫째, 동물은 다른 동물을 공격할 수 있는데, 특히 자신의 RHP가 더 높다고 지각할 때 그런 일이 일어난다. 둘째, 동물은 달아날 수 있는데, 특히 자신의 RHP가 더 낮다고 지각할 때 그런 일이 일어난다. 셋째, 동물은 복종할 수 있다. 즉, 중요한 자원을 RHP가 높은 동물에게 바칠 수 있다. 이 분석에서 지배성은 어떤 개체가 지닌 성질 자체가 아니라, 둘 이상의 개체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를 기술하는 말이다. - 579
수치심도 지위 추락과 관련이 있다는 점이다. 수치심은 대개 대중의 평가가 자신을 조롱이나 경멸 대상으로 여기는 결과로 나와 지각된 지위가 하락 할 때 나타난다. 수치심을 느낀 개인은 스스로를 위축되고 열등하고 경멸을 받아 마땅한 존재로 지각한다. 신체의 움직임도 이러한 자기 평가와 일치하는데, 예를 들면 남과 눈을 마주치는 걸 피하거나 턱을 내리거나 몸을 구부정하게 굽히는 동작을 보인다. 수치심은 현재나 미래에 경멸의 대상이 되는 걸 피하도록 자극한다. - 581
사회적 불안은 지위 상실을 피하는 노력에 동기를 부여하는 기능이 있는지도 모른다. - 581
분노 역시 지위 상실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난다고 가정되는 감정이다. 분노는 지위 상실을 초래한 사람에게 복수를 하도록 자극한다. 흔히 인용되는 “나를 엿멋이고 무사할 줄 알아?”라는 표현은 지위 상실에 따른 분노와 그에 따른 복수를 잘 표현하며, 보복적 공격을 정당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 185
질투는 사람들은 자기가 갖길 원했지만 갖지 못한 자원이나 집, 배우자, 명성을 다른 사람이 가졌을 때 느낀다는 점에서 지위와 관련이 있다. 질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가진 사람들을 모방하도록 자극하는 기능이 있을지 모른다. 영웅 숭배와 다른 사람을 이상화하는 것은 질투 감정의 긍정적 표출을 반영한 것인지도 모른다. 부정적 측면으로는 질투는 자신보다 많은 것을 가진 사람들을 깎아내리도록 설계된 행동(예컨대 그들이 이룬 업적을 비하하는 것처럼)을 자극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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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투는 남편에게 결혼 생활에서 자신의 우월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아내의 업적을 과소평가하도록 자극할 수 있다. - 581
우울증은 애착 유대 상실을 포함해 그 밖의 많은 요인 때문에 생길 수 있지만, 지위 상실에 대해 나타날 것으로 가정되는 마지막 감정적 반응이다. 지위 상실로 인한 우울증은 외모가 시들거나 직장에서 해고당하거나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짐이 된다고 생각하거나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어떤 일이나 행동을 제대로 하지 못했을 때 나타날 수 있다. 우울증이 다른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거나 그들에게서 맹공격이나 계속적인 공격을 방지하도록 설계뙨 복종적 행동을 촉진한다는 경험적 증거가 있다. - 582
테스토스테론과 지배성
테스토스테론(T)은 많은 동물에서 ‘수컷’의 특징을 발달시키고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종류이 호르몬 집단인 안드로겐(남성 호르몬이나 이와 비슷한 생리 작용을 가지는 물질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예를들면, 거세한 수탉은 수탉의 생식 능력을 알리는 붉은 볏과 육수가 발달하지 않으며, 꼬끼요 하고 울지도 않고 암탉을 유혹하지도 않으며, 다른 수컷과 맞서는 것을 피한다.
사람들 사이에서도 T는 남녀 차이가 크다. 남자는 평균적으로 혈액 1L에 T가 10만분의 1g 포함돼 있어 여자보다 7배나 많다. T는 여자의 난소뿐만 아니라 부신피질에서도 만들어지지만, 남자의 고환에 있는 라이디히 세포에서 훨씬 많은 양이 만들어져 남녀 간에 큰 차이를 빚어낸다. T 수치는 혈액이나 침으로 측정할 수 있다.
사춘기가 되면 남자의 고환은 T 생산량을 크게 늘려 사춘기 이전에 비해 10배나 많이 생산한다. 이러한 T 수치의 급등이 음경 성장, 맞고 굵은 쪽으로의 목소리 변화, 근육량 증가, 수염과 체모, 섹스에 대한 관심 증가 같은 사춘기에 일어나는 변화를 가져온다.
과학자들은 오래 전부터 T가 다양항 동물 종에서 지배성과 지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지 않을까 의심했다. 예를 들면, 한 연구에서는 지위가 낮은 염소에게 T를 과량 투여했다. 그러자 그 암소는 다른 암소들 사이에서 지위가 상승했다가 T 투여를 멈추자 다시 이전의 지위로 되돌아갔다. 지위가 낮은 수탉에게 T를 투여한 실험에서도 비슷한 효과가 관찰되었다 : 볏의 크기가 커지고, 지위 서열이 높아졌으며, 때로는 우두머리 지위에까지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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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T 수치는 다양한 반항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하고도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특히 젊은 남자들 사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MBA 과정의 학생들 사이에서 높은 T 수치는 새로운 사업적 모험에서 위험을 감수하려는 성향이 높은 것과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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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 월드컵 대회에서 브라질이 이탈리아에게 승리하자, 텔레비전으로 경기를 지켜보던 브라질 팬들은 T 수치가 증가한 반면, 이탈리아 팬들은 T 수치가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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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롭게도 T 수치는 지배성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지만, 명성과는 그런 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는데, 이것은 지위의 두 요소를 따로 떼어내 연구해야 함을 시사하는 추가적인 증거이다. - 586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도 지배성과 관련이 있는지 연구 대상이 되었다. 우울증과 불안감 치료제로 흔히 사용되는 프로작은 뇌에 분비되는 세로토닌의 양을 늘림으로써 약효를 타나낸다.
진화심리학자 마이클 맥가이어와 마이클 롤리는 버빗원숭이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여 사회적 지위가 높은 수컷들은 지위가 낮은 원숭이들보다 혈중 세로토닌 수치가 약2배나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러나 T와 마찬가지로 인과 경로는 양 방향으로 달리 수 있다. 알파 수컷이 권좌에서 밀려나면 세로토닌 수치가 급격히 감소했다. 반면에 지위가 낮은 수컷이 권좌에 오르면 세로토닌 수치가 급격히 증가했다. - 590
자존감 증가는 자신이 사회에 포함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수용되는 정도가 높아졌다는 것을 알려준다. 자신이 사회에 포함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수용되는 정도가 하락하면 자존감 상실로 이어진다.
리어리는 사회계기판 이론의 근거를 진화의 논리에서 찾는다. 사람은 집단을 이루어 진화했고, 생존과 번식을 위해 다른 사람들이 필요했다. 이것은 집단 내에서 다른 사람들과 사귀고, 사회적 유대를 맺고, 다른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려는 동기의 진화를 자극했다.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는 데 실패하면 고립되었을 테고, 거기다가 집단의 보호막 없이 살아가야 할 상황에 놓였다면 이른 죽음을 맞이하기 쉬웠을 것이다.
사회적 수용은 생존에 매우 중요했을 거라는 점을 감안하면, 자연 선택은 개인에게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수용되는 정도를 추적하게 해주는 기제를 선호했을 것이다. 사회계기판 이론에 따르면 그 기제가 바로 자존감이다. 자존감에 타격을 입은 개인은 집단 내의 구성원들에게 인정을 받고, 기존의 사교 관계를 개선하고, 새로운 사교 관계를 추구하도록 애써야겠다는 자극을 받을 것이다. - 592
자기 평가절하는 ‘바보인 척’하거나 실제의 자신보다 못한 것처럼 보이려고 하는 게 아니다. 복종적인 아랫사람으로 행동하도록 촉진하기 위해 실제로 자신감이 줄어다는 것을 말한다.
자기 평가절하를 정당화하는 진화의 논리는 자신을 아랫사람으로 비치게 함으로써 위협적인 존재가 아님을 부각시키는 것이 적응에 유리한 상황들이 보편적으로 존재했다는 것이다. 실질적인 위협이 되는 사람들은 지배자의 분노를 촉발할 위험이 있고, 지배자는 경쟁자로 간주되는 사람을 누구건 짓밟으려고 할 것이다. 그러니 정말로 아랫사람인 것처럼 행동해야만 그렇나 분노를 일으키는 걸 피할 수 있고, 집단 내에서 자신의 자리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지배적인 지위를 차지하기에 더 유리한 기회가 찾아올 때까지 때를 기다리게 해준다. - 595
지금까지 나온 증거들은 지위가 더 높은 사람들의 추락을 부추겨 그들의 추락에서 즐거움을 얻는 것이 한 가지 복종 전략임을 시사한다. 경쟁자의 불행에서 느끼는 즐거움은 그러한 불행을 조장하려는 동기 부여 기제로 작용하는지도 모른다. 자연 선택에 의한 항상 상대적인 기준-다른 사람들과 비교한 자신의 성공-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지위와 지배성 서열에서 앞서가기 위해 일반적 전략 두 가지가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하나는 자기 고양, 즉 경쟁자보다 어떤 것을 더 잘 성취하려는 시도이다. 또 하나는 다른 사람들의 추락을 조장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들로 미루어볼 때 사람은 두 가지 전략을 다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 597
자신이 복종을 해야 하는지 평가하기 위한 사회적 비교는 복종 전략을 작동시키는 데 필수적인 것처럼 보인다. 게다가 사람은 지배적인 개인과 먼 거리 유지하기, 숨기, 도망가기, 수동적 태도 취하기, 항복 신호, 다른 사람에게 도움 구하기, 사냥하고 협력적 성향이라는 신호 보내기를 포함해 놀랍도록 다양한 복종 전략을 사용한다. - 598
집단 내에서 오명을 쓰거나 집단에서 추방당하면 명성이 추락하고 그에 따라 높은 지위와 연결된 자원에 대한 접근도 잃기 때문에, 자연 선택은 오명을 쓰거나 추방당하는 것을 피하도록 하는 적응, 예컨대 동조성 증가 같은 것을 빚어낼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 598
죄책감은 흔히 원형적 감정으로 간주된다. 수치심은 위계적 상호작용과 관계가 있는 반면, 죄책감은 공동체적 관계를 위반했을 때 생긴다. 죄책감은 내 잘못으로 누가 손해를 입었을 때, 그 사람에게 내가 손해를 입혔다는 사실을 안다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 진화했을 가능성이 있다 : 죄책감은 고백과 사과를 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또한 죄책감은 내가 끼친 손해에 대해 보상 보상을 할 생각이 있다는 신호를 보낸다. 죄책감은 공동체의 동맹에게 손해를 끼친 뒤에 보상을 촉진하고 그럼으로써 위반 행위에 대한 보상을 함으로써 소중한 관계의 해체를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 631
도덕적 감정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훌륭한 동맹이며 장래에 의존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신호를 보내는 동시에 친사회적 행동과 손해 보상과 사기꾼 처벌을 장려하는 ‘몰입 장치’ 역할을 할 수 있다.
각각의 도덕적 감정은 특정 종류의 행동에 맞추어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도덕적 감정이 해결에 도움을 주는 적응 문제들은 크게 세 집단으로 뷴류할 수 있다.
(1) 권위 존중 – 지배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존경하고 법과 규칙과 권위 있는 사람의 지시에 복종함으로써 자신의 이기적 충동을 삼가는 것
(2) 정의에 대한 갈망 – 호혜적 상호주의의 붕괴를 피하기 위한 사기꾼 처벌을 포함한 협력과 호혜성의 적응적 가치
(3) 배려의 진화 – 동맹과 배우자와 친족을 향한 헌신과 동정과 관대함의 적응적 가치 – 632
다른 사람의 믿음과 욕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더 잘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은 적대적 공격을 예상하거나, 도움을 이끌어내거나, 다투는 부모를 화해시키거나, 위협을 더 그럴듯하게 보이게 하거나, 동맹을 맺는 것과 같은 적응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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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제가 선택적으로 손상을 입을 수 있다는 사실이 시사하듯이, 인지신경과학에서 나온 증거는 뇌에 이 기제를 담당하는 특정 영역이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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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예측하고 신경을 쓰게 해준다. 공감이 없더라도, 다른 사람의 믿음과 욕구를 이해하면 얼굴과 표정과 몸을 비트는 동작을 읽고서 “나는 네가 고통 받는다는 걸 알 수 있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그렇지만 공감을 한다면 “나는 네가 고통 받는 게 슬퍼”라는 개념을 표현할 수 있다. -636
불안도 주관적 고통을 포함하지만, 위협 앞에서 우리의 생각과 행동과 심리를 유리한 방향으로 바꾸는 기능적 기제의 정상적 작동을 통해 나타난다. 불안은 신체적 또는 사회적 해가 일어날 가능성을 경계하고 주의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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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 반응이 왜 그렇게 자주 일어나는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그 답은 명백하다: 잠재적 위험이 있는 상황이 100번 일어난다고 할 때, 한 번의 경보를 무시했다가 죽음을 맞이하는 것보다는 99번의 거짓 경보에 반응하는 것이 비용이 덜 들기 때문이다. - 652
정신병질(때로는 사회병증 또는 반사회적 성격 장애라고도 부른다)은 무책임하고 신뢰할 수 없는 행동, 자기 중심성, 충동성, 지속적 관계를 맺는 능력 부족, 표면적인 사회적 매력, 사랑 수치심 죄책감 공감 같은 사회적 감정 결여 등으로 대표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정신병질자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기만적 전략, 즉 ‘속임수’ 전략을 추구한다. 정신병질은 여자(1%)보다 남자(4%)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정신병질자는 다른 사람들의 호혜성 기제를 이용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는 사회적 전략을 추구한다. 정신병질자는 협력을 가장한 뒤에 대개 배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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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병질이 있는 남자는 정상인 남자보다 성적으로 조숙하고, 더 많은 사람과 섹스를 하고, 사생아를 더 많이 낳고, 아내와 헤어질 가능성이 더 높다. 정신병질자는 번식에 중요한 그 밖의 자원을 얻기 위해 물리적 공격성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여자에 대한 성적 접근을 얻기 위해 성적 강압과 강간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 흥미롭게도 정신병질자는 ‘착취 가능한’ 희생자를 확인하는 데 특별한 재능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 645
정신병질자는 실제로는 조상의 특정 환경에서 속임수를 조장하도록 설계된 기제의 정상적 기능에서 나오는 행동을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예를 들면, 지속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지 않을 때, 성공적인 사기군은 특정 집단 내에서 자신의 사기 행위가 들통나 비용을 치르기 (예컨대 새로운 집단으로 옮겨가는 것) 전에 일부 왜곡된 상호작용의 편익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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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정신병질적 행동을 왜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여기는지 이해하는 데 진화심리학이 도움을 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 그런 행동은 다른 사람들의 적합도 이익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 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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