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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처드 래저러스. 버니스 래저러스-<감정과 이성>을 읽고

순돌이 아빠^.^ 2019. 7. 14. 14:39

"나는 누구인가"

또는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우리의 마음에 대해서, 우리의 감정에 대해서 아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나는 언제 기뻐하거나 슬퍼하는지

나는 언제 자랑스러워하거나 창피해하는지

나는 언제 용기를 얻거나 기운 빠져 하는지 등등



우리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데도 마음이나 감정이 중요한 것 같아요

저 사람은 참 너그러운 편잊야

저 사람은 자기 밖에 몰라

저 사람은 왜 저렇게 쉽게 화를 낼까

저 사람은 생글생글 잘 웃어서 좋아 등등




우리가...100% 모두는 아닐지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여러가지 감정들을 느끼며 살 것 같아요

영국 드라마 <루터>라고 있어요

경찰인 루터가 느끼는 기쁨이나 분노, 창피함이나 행복감 같은 것을 저도 느끼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드라마에 나오는 루터의 마음을 좀 더 잘 느껴지는 것일테구요

국적이나 생김새는 달라도 마음이나 감정은 비슷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거지요



마루에 누워서 이리 뒹굴 저리 뒹굴하며 읽을만한 책은 아니었어요

약간 집중해서 읽을 필요가 있었어요.

그리고 쏟은 노력의 10배만큼 많은 것을 배운 책이었어요.

감사합니다. ^-------^ 


리처드 래저러스. 버니스 래저러스-<감정과 이성>, 문예출판사, 1997

 

자신의 감정을 식별함으로써, 그리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 볼 수 있는 능력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한다. 다른 사람들의 곤경에 감정 이입을 하게 될 때, 우리는 동정심을 느낀다. 다른 사람들이 행운을 경험했을 때, 우리는 그들의 행복감을 함께 나눈다. - 15

 

감정이 개인적 의미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개인적 의미는 우리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 우리가 우리 자신이나 세계에 대해 무엇을 믿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한다는 것은 사람들이 삶의 일상적 사건들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식을 이해한다는 것이고, 이런 사건들이 사람들의 개인적인 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한다는 것이다.

 

불안과 같은 감정을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은 우리가 혼란스러운 세계에 살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또한 그런 세계에서 활기를 가지고 어느 정도 편안하게 살기 위해서는 우리가 갈 방향을 알려주는 도로 지도와 같은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 16

 

무대 위나 영화 속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나 드라마의 플롯은 작가가 구성하지만, 감정의 플롯과 그 개인적 의미는 감정적인 드라마를 직접 살고 있는 개인이 구성한다. 우리가 구성하는 플롯은 설사 상황이 같다 하더라도, 당연히 개인마다 다르다...그것은 그들이 삶의 사건들에 대해 그들 나름의 개인적 의미들을 구성해 놓은 결과다. - 17

 

감정들은 비합리적이기는커녕, 자기 나름의 논리를 가지고 있다. 그 논리는 우리가 삶의 상황으로부터 구성하는 의미에 기초를 두고 있다. - 18

 

우리는 감정들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우리 자신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말할 필요도 없는 일이지만, 우리 자신의 감정들에 대해 배우게 되면, 우리는 그 감정들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도 있다. 이것은 특히 그런 감정들이 우리를 괴롭히거나, 일을 망치거나, 사회적 관계를 방해할 때 긴요할 것이다. 또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 상대에게 더 나은 반응을 보여줄 수도 있다. 배우자, 자녀, 부모를 비롯하여 매일 대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우리 반응을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감정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데는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다. - 19

 

모든 감정에 적용되는 한 가지 일반 원칙은 감정이 일어나는 데는 관련된 목표가 있다는 것이다. 분노의 경우 그 목표는 자신의 자존심을 보존하는 것이다. - 28

 

분노를 느낄 때 보통 우리가 가지게 되는 충동은 보복하여 우리의 에고가 입은 피해에 대처하자는 것이다.

...

그럼에도 분노의 표현이 늘 해로운 결과만 낳는 것은 아니다...분노는 또 다른 사람이 예상치 못한 상태에서, 우리가 어떤 일에 대해 얼마나 강하게 느끼고 있느냐에 대한 개인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우리는 화가 났다는 것을 깨달음으로써 자신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 31

 

분노를 표현하는 위험을 피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분노의 전치(轉置)이다. 즉 우리가 두려워하는 힘센 사람들을 겨냥하지 않고, 대신 위협적이지 않은 다른 사람 쪽을 분노의 방향을 돌리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사회에서 우리가 차지하고 있는 지위에 대한 좌절감을 분출하는 대상으로 무력하거나 경멸당하는 소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전치는 편견과 차별의 일반적 기초를 이룬다.

 

이런 전치의 가장 슬픈 특징들 가운데 하나가 속죄양 만들기다. 그런 경우에 우리는 하나의 약한 소수 집단이 좌절감과 분노를 다른 약한 소수 집단에게 퍼붓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위협당하거나 신체적으로 학대당하는 사람이 무력한 자식들에게 그 비슷한 학대를 가하는 것이다.

...

짐승들이 지배를 위한 투쟁에서 더 힘이 센 상대에게 패배할 경우, 위계질서상 그들보다 약한 짐승을 공격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 39

 

우리 자신이 저지른 불의, 그리고 그것이 자극하는 죄책감이나 수치심에 대처하는 한 가지 방법은 우리가 한 일에 대해 방어적이 되는 것이다.

...

많은 경우 사람들은 자신이 죄를 지었다는 것이 밝혀질 때 더욱 격렬하게 부정을 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죄책감을 그 죄를 비난하는 사람에 대한 공격으로 전환한다. - 40

 

표현되지 않는 분노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좀더 강력한 대처 전략이 필요하다. 그런 전략이란 우리가 이미 보았듯이, 분노를 일으킨 사람의 행동을 개인적인 모욕으로 보지 않고, 그 사람의 문제에 감정 이입을 함으로써 분노를 일으킨 자극을 재평가하는 것이다. 이런 재평가가 가지는 힘은 분노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자극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그 자극에 부여하는 의미를 바꾸어야 한다는 것 43

 

갈망, 그리고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부정적으로 비교하는 태도는 비참함을 일으키는 끊임없는 원천이 된다....도리스는 그녀가 가진 것에서 결코 만족을 얻을 수가 없는 것이다.

 

이것은 어린 시절부터 그녀의 성격의 일부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그녀의 여동생과 경쟁을 하여 성공하지 못했던 것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그리고 그녀의 부모들의 상습적인 부정적 비교가 그런 감정을 부채질했다.

....
도리스는 이것을 자신에 대한 거부로 경험하였다. 그녀가 이룩하는 어떤 것도 부모의 긍정적인 관심을 얻을 수 없었다. 그녀에게 결핍되어 있는 것은 인생의 좋은 것들만이 아니다. 그녀에게 결핍이라는 것은 부당하게 대우받고,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는 끊임없는 느낌을 상징하는 것이다. 그녀처럼 성격의 일부로 선망을 가지는 사람들은 근본적인 박탈감을 느낀다.

...

도리스 자신은 깨닫지 못하는 것 같지만, 그녀가 가장 원하는 것은 사람들의 긍정적인 관심이이다. - 47

 

선망이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한 개인으로 받아들여지거나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고 느끼지 못한다...이런 경우의 선망은 다른 사람의 수용이나 관심의 결핍을 상징한다. - 55

 

잭은 자신이 사랑받을 만하지 않다고 믿게 된 개인적 경험들 때문에 질투에 특히 취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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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은 지금도 그에게 헌신하는 여자에게서 사랑받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다. 그것이 그의 두 번의 관계를 망친 질투에서 관건이 되었던 주요한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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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투의 개인적 의미는 호의를 잃었거나 또는 잃을 위협을 느낀다는 것이다. 이 호의란 보통 다른 사람의 애정이다. 이러한 의미는 피해나 위협에 대처할 것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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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투의 극적 플롯을 약간 풀어쓰면, 어떤 사람의 호의의 상실, 또는 상실의 위협에 대해 제3자를 원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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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투의 무시무시한 특징 가운데 하나는, 특히 성적인 배신과 관련된 것일 경우에,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이 자주 나타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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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보통 질투가 많은 사람을 화를 잘 내고 복수심에 불타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원조와 보호를 구하는 사람들이며, 자기 중심적이지만 요구의 만족을 얻지 못하는 애처로운 사람들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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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투와 선망 역시 처음에는 유년 시절의 형제간의 경쟁에서 일어난다고 한다. 늘 그런 것은 아니지만, 형제들은 부모의 관심과 원조를 얻기 위해 자주 경쟁을 한다. 개처럼 새끼를 기르는 포유동물의 경우, 한배새끼로 나온 모든 새끼들이 젖을 충분히 얻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몇 마리는 영양실조에 걸리거나 죽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 58~63

 

불안은 여러 측면에서 독특한 감정이다. 그 극적인 플롯은 불확실한 위협이다. 우리는 우리가 당할 수도 있는 해의 정확한 성격을 모른다. - 73

 

공포의 극적인 플롯은 우리의 신체적 행복에 대한 구체적이고 갑작스러운 위험과 직면하는 것인데, 그 위험이란 상해, 또는 죽음이 곧 닥쳐올 것이라는 전망을 뜻한다...공포는 예리하고 강렬하지만 지속 시간이 짧은 감정

...

반면 불안은, 공황panic으로 상승하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그 강도가 낮거나 보통이다. 대신, 괴로운 상태가 만성적으로 유지되거나, 아니면 계속 되풀이된다. 불안은 모호하고 불확실하고 실존적인 위협에 대한 반응으로, 집요하게 물러나지 않는 근심에 더 가깝다.

...

불안의 플롯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불안의 자극은 닥쳐올 어떤 사건이다. 그 구체적 표현은 병의 결과, 평가받을 일, 비판이나 사회적인 비난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 등인데, 모두 불확실한 위협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78, 79

 

죄책감의 극적인 플롯은 따라서 도덕적 명령을 어겼다는 것

...죄책감이라는 감정을 이야기할 때 진짜 죄는 관계가 없다...다만 죄를 지었다는 주관적 느낌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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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인 관점에서 볼 때 죄책감은 매우 유용한 감정이다. 그것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85

 

우리는 어떤 주어진 행동이 우리의 개인적 이상에 어긋나고, 또 다른 사람들의 경멸을 받게 될 때 수치심을 느낄 수 있다. - 94

 

수치심에 특히 취약한 사람들은 자기가 나쁜 사람이라는 이유로 사회적으로 거부를 당하거나 포기를 당하는 것을 걱정하고 있을 가능성이 많다. 이런 비판과 거부를 피하고자 하는 것이 수치심 배후에서 작동되는 목표인 것으로 보인다. - 100

 

안도감은 늘 어떤 목표의 좌절에서 시작되어, 순간적으로 몇 가지 괴로운 감정들을 낳는다. 그것들은 보통 분노, 불안, 죄책감, 수치심, 선망, 질투 등이다. 그러나 좌절을 안겨준 조건이 좋은 쪽으로 변하거나 사라질 때, 우리는 안도감의 극적 플롯을 경험한다. - 104

 

우리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것이 기적적인 회복의 이야기인 동시에, 사람을 버티게 해 주는 희망의 가치에 대한 이야기라는 것이다. 우리는 암의 피해자들이 병이 발견되는 순간부터 절망을 하여, 그들의 짧아진 인생의 남은 기간을 은둔 상태에서 비참하게 보내는 것을 많이 보았다. 희망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그것이 삶을 지탱시켜 주기 때문이다. 정말 기적을 일으킬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그것이 우리에게 나쁜 운명을 최대한 활용할 능력, 나빠질 확률에도 불구하고 기백과 위엄을 가지고 살 수 있는 능력을 주기 때문이다.

...

확률이 유리할 때만 희망을 갖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우리에게 희망이 가장 필요한 때는 바로 삶의 상황이 가장 나쁠 때다.

...

희망의 개인적 의미는 상황이 지금은 아무리 절망적으로 보여도 나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 따라서 희망의 극적 플롯은 최악을 두려워하지만 나아질 것을 갈망하는 것이다. - 108-110

 

취약한 사람들은 늘 자신이 비난받을 만한 존재라고 생각할 수 있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자신이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해 보기에는 너무 무력한 존재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우울증 환자들에게는, 세상이 적대적이고 추해 보일 수도 있다. 그들은 부정적인 경험이 마치 파멸적인 것처럼 과잉 반응을 보인다. 그런 관점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삶의 나쁜 조건을 변화시키는 일에 대해 느끼는 무력감이 삶 자체에 대한 희망없음으로 변질되는 경우가 많다. - 126

 

우울에서는 우리는 삶의 가치에 대해 희망 없음을 느끼고 죽고 싶을 수도 있다. - 127

 

행복감은 뭔가 좋거나 멋진 일이 일어나는 특정한 사건에 의해 자극을 받은 감정이다.

...

목표들을 성취하는 방향으로 적당한 진전을 이루는 것 136

 

긍정적인 기분은 또한 우리를 외향적이고, 개방적이고, 친근하게 만들고, 또 남들에게도 좀더 사려깊게 행동하고 도움을 주도록 만든다. 그럴 경우 우리의 관심은 자신보다는 남들을 향한다. 반면 불만스러운 마음의 틀 속에 있을 때는 자기중심적이 되며 방어적이 된다. - 143

 

이런 자아나 에고의 고양이 긍지 밑에 깔린 개인적 의미다...가치 있는 물건이나 업적을 자기 공로로 인정함으로써 자신의 개인적 가치를 고양시키는 것

...

긍지는 또 겸손과도 비교될 수 있다. 긍지라는 것은 우리의 장점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다. 그러나 진정으로 겸손을 느낄 때...우리는 한계를 존중하게 된다. 그러나 겸손은 한계에 대한 괴로움의 표현이라기보다는 그 한계의 수용이라는 점에서 수치심과는 다르다. 긍지는 때때로 오만을 드러낼 수도 있는데, 그것은 분명 겸손이나 수치심이라는, 자신을 낮추는 감정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것 149

 

긍지는 또 취약한 에고를 방어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 긍지는 스스로 자신의 한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의심하고 있다는 것을 드러내기도 한다. 긍지를 가질 것이 거의 없을 때, 중요한 종교적, 민족적, 인종적, 하위문화적, 정치적 집단과 우리를 관련시킴으로써 우리의 에고 정체성을 고양시킬 수도 있다. 심지어 시즌 내내 승리를 구가하는 야구팀이나 풋볼 팀이 긍지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것은 자기 민족 중심주의라는 위험한 특질을 띨 수도 있다. 이것은 우리 자신의 집단이나 사회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다른 것들은 평가절하하고 비난하고 배척하는 태도다. - 150

 

우애적인 사랑 역시 친밀함과 사랑의 느낌에 중심을 둔다. 그리고 서로의 행복에 대한 긍정적인 존중과 관심이 상호작용을 할 때 기쁨이 생긴다. - 164

 

존의 감사의 개인적 의미는 교수가 존을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섬으로써 그의 삶에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는 따뜻한 마음이었다. 교수의 은혜는 개인적 이득을 바라지 않고 조건없이 준 것이었다. 따라서 존은 그것을 이타적인 것으로 간주했다.

...

감사의 극적 플롯은 이타적인 은혜를 높이 평가하는 것

...

여기에서 감정 이입이 들어서는 것이다. 친절하게 은혜를 베푸는 것은 자신이 받는 사람의 입장에 서 본다는 뜻이다. 정중하게 은혜를 받는 것도 같은 뜻이다. 감사의 반응을 보일 때, 사람들은 보통 주는 사람의 긍정적인 의도를 느끼기 마련이다. 따라서 감사라는 감정의 존재나 부재를 이해하려면,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상호작용, 그리고 주고 받는 것과 관련된 감정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 172

 

동정심의 개인적 의미는 다른 사람이 나 자신처럼 고통을 겪고 있고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우리 자신이 고통을 겪은 비슷한 경험이 있다면 동정심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 동정심도 더 강렬해질 수 있다...동정심의 극적 플롯은 다른 사람이 고토을 겪고 도움을 원하는 것에 마음이 움직여 고통을 겪는 것이다. - 180

 

남들 입장이 되어 보고 그들이 느끼는 것을 느끼는 능력은 인간의 심리적 특징이다. 우리는 그것을 감정 이입이라고 부른다. - 189

 

감정적인 상황은 우리가 일어나기를 원하거나 원하지 않는 뭔가를 건드린다는 것

...

목표가 중요하면 중요할수록, 즉 우리가 어떤 일이 일어나거나 일어나지 않는 것을 더 바람녀 바랄수록, 감정도 더 강해질 것 200

 

평가는 특정한 환경과 부딪혔을 때, 또는 전체적인 삶에서, 현재 우리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앞으로 잠재적인 해와 이익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복잡한 판단이다. 감정은 이런 평가에 의존한다. - 205

 

상황의 불확실성은 사람들이 상황을 서로 다르게 해석하는 주된 이유들 가운데 하나다. 사람들은 다양한 목표와 믿음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현실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현실이 존재한다. - 206

 

그 답은 우리 생활의 문제와 성취 대부분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계속 되풀이하여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늘 애를 쓰는 적응의 기본적인 주제들을 이루고 있다. - 사랑을 받거나 거부당하거나, 강력하거나 힘이 없거나, 승리를 거두거나 피해자가 되거나 우리는 그것들을 의식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것들은 개인적 경험에서 되풀이되는 패턴이었기 십상이다...똑같은 감정적 플롯의 많은 부분이 되풀이되는 경향이 있다. - 213

 

많은 감정들, 예를 들어 공포와 분노는 어떤 특정한 방법으로 행동하고자 하는 강력한 생물학적 경향들을 일으킨다. 이것은 우리가 우리의 동물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다. 행동 경향은 꼭 어떤 신체적 행동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이 심리적으로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해 주느냐에 의해 규정된다. 예를 들어 위험으로부터 물러나거나, 공격적인 사람에게 그가 당연히 받아야 할 벌을 주는 것.

우리는 분노를 느낄 때, 그 분노를 일으킨 모욕을 가한 사람을 공격하고 싶은 저항하기 힘든 강한 충동을 느낀다. 우리는 보복하고 싶어하고, 복수하고 싶어하고, 상처받은 자존심을 회복하고 싶어하고, 우리를 모욕한 사람을 처치하거나 파괴하고 싶어한다.

...

우리는 수치심을 느낄 때, 우리가 저지른, 수치심을 느끼게 만든 행동을 감추고 싶어한다. 우리는 죄책감을 느낄 때, 도덕적 금지를 위반한 행동을 씻고 싶어한다. 우리는 행복할 때 개방적이 되고 싶은, 즉 다른 사람들과 우리의 행운을 공유하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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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경향들은 종과 개인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원숭이 새끼가 어미한테서 버림을 받아(어미가 죽거나 했기 때문에) 우는 애처로운 소리나 광경 때문에 다른 어른 원숭이들은 무력한 새끼를 도우러 오게 된다. - 213

 

하나의 주요한 대처 패턴은 문제를 일으키는 상황을 바꾸려고 하는 행동이다. 이 행동은 문제 해결을 수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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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아이들을 잘 돌보는 곳은 찾기가 쉽지 않다. 또 너무 비쌀 수도 있다.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려다 오히려 그런 상황에 내재된 불안과 분노를 증가시킬 수 있다.

...

아이를 돌보려고 애쓰는 부모는 어느 시점에 가서는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적절한 자금과 자원 지원을 요구하며 압력을 가하는 정치 활동에 참가하게 될 수도 있다. - 219

 

감정을 묻어두는 것은 그 감정이 우리 자신과 우리의 삶의 상황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는 배울 기회를 막는다. 또한 이런 감정적 반응들이 표현하는 사회적이고 개인적인 문제들을 파악함으로써 그런 감정들에 대한 통찰을 얻는 길도 막는다. 나아가 다음에는 그런 통찰에 근거하여 다르게 반응할 수 있는 길도 막는다. - 224

 

감정은 때로는 저항 불가능하고 통제도 힘들어 보인다. 우리가 원하든 원치 않든 움직여 나아간다. 그리고 각 감정은, 누가 그 감정을 겪든 간에, 그 나름의 독특하고 인식 가능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모든 것이 감정에는 강력한 생물학적 구성 요소가 있음을 암시한다. - 247

 

문제가 있는 감정적 패턴들을 고치고자 하는 노력의 전제는 우리에게 우리가 사물을 보고, 행동하고, 반응하는 방식을 바꿀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도 이런 패턴들을 바꾸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는 있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람들은 그것이 가능하다는 확신을 공유하고 있다. - 352

 

사회는 전통적으로 감정과 이성을, 말하자면 가슴과 머리를 분리해 왔다. 그러나 여러분은 이제 이것이 감정이 작동되는 방식이 절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감정이 일어날 때도 마찬가지고, 사회적 교류속에서 통제될 때도 마찬가지다. 감정들은 늘 이성에 의존하며, 이 두 가지는, 분석을 위해서가 아니라면, 그 본성상 분리될 수가 없다. - 386

 

우리가 상황을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삶을 잘 꾸려 나가는 사람들은 상황이 나빠지면 가능한 한 그것을 바꾸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을 하며, 직면해야 할 일에 대비한다.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때는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최대한 이용하려 한다. 이 모든 것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아주 어렵거나 파괴적인 환경에서조차,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든 흐뜨러지지 않고 삶에 대한 유망한 관점을 유재해 나간다는 것이다. 인간으로서의 우리의 운명은 노력을 하고 일을 하는 것이며, 즐거움과 어쩌면 약간의 행복감을 느낄 뿐 아니라, 상실, 고통, 괴로움을 경험하는 것이다. - 389

 

우리가 배워야 할 또 하나의 교훈은 감정이 일어나는 것은 감정 과정에서 첫단계일 뿐으로, 이것은 감정의 표현과는 다른 단계라는 것이다...일어난 감정이 반드시 만개한 감정적 사건이 될 필요는 없다.

...

감정이 사회적으로 위험할 경우에는, 그 감정에 사로잡혔을 때 그 표현을 억누를 수 있다. 적응의 중요한 부분은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행동에 어떻게 반응을 할 것인가를 미리 인식하는 것

...

감정의 표현을 통제할 수 있다고 해서 우리가 그 감정을 느낄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 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