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인간의 안전이나 생명에 대한 급격한 관심...전형적으로 위험한 행동이라함은 미친 황소에 공격당하는 사람을 구하거나, 불타는 픽업트럭에 갇혀 있는 운전자를 구하기 위해 올라가거나, 자신의 생명을 무릅쓱 강간을 저지하는 것 등을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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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코스트 동안 유대인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목숨을 걸었던 ‘독실한 기독교도들’은 순수한 이타주의의 또다른 예가 된다. 사무엘과 펄 올리너에 의해 수행된, 406명의 구조자들에 대한 잘 통제된 연구는 유대인들을 구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던 사람들과 구조자들을 구분하는 많은 특징들을 확인할 수 있게 해 준다....비구조자들에 비해 구조자들은 좀 더 공감적이고 다른 사람들의 고통에 대해 민감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상당한 숫자의 구조자들이 그들이 도왔떤 첫 인물에 대해 느꼈던 공감을 회상하였다. 그들은 더 큰 책임감과 공동의식을 느꼈다.
이 연구자들은 구조자들의 이타적 기질을 양육 습관 탓으로 돌렸다. 즉, 선행에 대한 칭찬, 엄한 훈육보다는 추론과 설명에 의지하는 것, 관심 있는 부모의 역할을 보여 주는 것, 그들과 다른 사람에게 허용적인 태도를 심어 주는 것 등의 요인들이었다. 구조자들은 ‘성질이 다른’ 집단에 대한 질문에 그들의 부모가 보여 준 인간주의적 가치에 젖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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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자들의 중요한 특징은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감, 헌신, 관심이었다. - 337
- aron t. beck, <우리는 왜 분노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가>, 학지사,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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