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의 오류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가장 먼저 구성원들이 자신과 사회의 안녕에 대한 개념을 갖춰야 하는데 여기서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 특히, 편협해지기가 쉽다. 타인의 헌신을 간과하고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계급의 안녕만 사회의 안녕과 동일시하면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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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자신의 안녕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 해도, 무엇이 이를 위협하는지에 대해서는 오판할 수 있다. 반란군이 아테네를 모욕한 것은 분명하지만 클레온은 사람들이 모욕과 위험을 혼동하게 만들었다. 어떤 오류는 그저 그릇된 정보의 문제일 수도 있다. 진짜 위험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경우도 가능하다…사람들은 자신이 실제보다 더 위험에 취약하고 무력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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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크레티우스는 정복 전쟁이 인간의 취약성과 무력함 때문인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적이 소멸되면 안전해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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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자들은 우리의 위험에 대한 평가가 종종 부정확함을 보여주는데…경험에만 의존하고 비용과 편익을 정확히 계산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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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영역에서 충분하고 포괄적인 연구가 우선되어야 하지만 대중은 가끔 과학보다 두려움을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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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인종 충돌에 대해 연구하는 정신분석학자 수디르 카카르 역시 그와 비슷한 결론을 내렸다. 카카르는 수년동안 평화롭게 공존하던 힌두와 무슬림이 왜 갑자기 새로운 인종과 종교적 정체성을 주장하면서 적대적으로 변했는지 연구했다…무슬림이 위험하다는 신빙성 없는 새로운 정보의 유입 또한 영향을 끼쳤다. - 78-81
미국인들은 건강보험 상실, 보험료 증가, 트럼프의 그의 지지자들, 경제 위기, 여성과 소수 집단의 성공, 인종 편견으로 인한 경찰 폭력 등 많은 것을 두려워한다. 각각의 두려움에는 이성적이고 유용한 부분이 존재한다. 하지만 건전한 사고와 협력을 방해할 정도로 심각해지기도 한다. 무슬림에 대한 두려움은(이슬람 극단주의에 경도된 테러와 폭력 등의) 이성적 두려움이 민주적 가치를 위협하고 불신의 분위기를 만드는 비이성적이고 해로운 두려움으로 확대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예다. 또한 이는 대중을 고무하는 지도자들의 화법에 의해 조종되기도 한다. - 83
무지의 토양에서 두려움이 뒤틀린 방식으로 작용하기 쉽다. - 84
가용성 편향의 사촌으로 특히 해로운 것은 현저성과 확률적 가능성을 혼동하는 것이다. 이는 범죄심리학과 인종의 관계에서 특히 잘 드러난다.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저지른 범죄가 주목을 받아 그들에게 범죄자라는 낙인이 찍히면…백인들이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을 보면 가방을 움켜쥐는 태도는 이 같은 추론이 얼마나 만연하지 보여준다.
한 번의 무슬림 테러 사건으로 인해 테러는 대부분 무슬림의 소행이라는 쪽으로 대중의 의견은 너무 빨리 움직인다. - 84
이는 미국인의 두려움이 잘못된 걸로 들어선 한 가지 예일 뿐이다. 다른 두려움들도 비슷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람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상상하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두려움의 대상은 얼마나 정확하며, 얼마나 명확한 정보를 근거로 하는가? - 91
- 마사 C. 누스바움, <타인에 대한 연민>, 알에이치코리아, 2021
https://www.yna.co.kr/view/AKR20211225028400077
"무슬림 죽여라"…갈수록 커지는 인도 힌두 극단주의 목소리 | 연합뉴스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인도에서 힌두교 극단주의자들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ww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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