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평화.함께 살기/삶.사랑.평화

두려움은 일어날지도 모르는 나쁜 결과에 집중하고 희망은

순돌이 아빠^.^ 2022. 7. 7. 09:52

두려움은 일어날지도 모르는 나쁜 결과에 집중하고 희망은 좋은 결과에 집중한다.

마틴은 희망이 단순한 태도나 감정이라기보다 ‘신드롬’에 가깝다고 주장한다. 희망은 사고, 상상, 행동에 대한 준비, 심지어 행동까지 포함한다.

나는 희망이 좋은 세상에 대한 비전과 이를 위한 행동을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두려움에 가득 찬 환자는 이성적인 사고가 불가능할 수 있다. 희망적인 환자는 더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을 것이다. 그리고 아직 자세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희망 그 자체로도 효과가 있다. 플라시보 효과는 다양한 상황에서 희망을 생각하는 일이 실제로 개선 효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

희망의 아름다운 상상과 공상은 가치 있는 목표를 향한 행동을 추동한다. 이와 같은 동력 없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란 쉽지 않다. 두려움과 희망의 차이는 미미하다. 이는 마치 스위치를 켜는 것과 비슷하다. 지금부터 잔에 물이 반이 찼다고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 같은 사고가 가치 있는 목표를 향한 행동을 준비시키고 그 목표가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고 설득시킴으로써 실제로 중요한 일을 해낸다. 

희망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바로 희망이 가치 있는 사랑과 신뢰를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선한 목적을 위해 순수하게 헌신하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희망은 선택이고 현실적인 습관이다…’실패할 것 같아’라고 말하면서 두려움으로 미래를 기다릴 수도 있고 ‘정말 멋질 거야’라고 희망을 품은 채 미래를 맞이할 수도 있다. - 255-260

 

- 마사 C. 누스바움, <타인에 대한 연민>, 알에이치코리아, 2021

 

쿠바 혁명에 참여 했던 체 게바라. jtbc

https://youtu.be/uWXUWepSak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