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권의 긍정심리학 시리즈 가운데 마지막권입니다. 4권만 읽어도 좋겠지만, 1권부터 차근 차근 읽는 것도 좋겠습니다.
부정적인 것이 없다는 것이 긍정적인 것은 아닐 겁니다. 질병이 없다고 해서 건강하다고 할 수는 없을 거구요.
우리 삶을 보다 빛나게 하고 의욕적이게 하고 활기차게 하기 위해서는, 슬픔 우울 고통이 없을뿐만 아니라 다른 무언가가 있어야겠지요.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그런 것들에 관한 책입니다.
노회찬과 윤석열은 비슷한 시기를 살았던 대한민국 남성입니다. 어째서 노회찬은 청소노동자에게 장미꽃을 선물했고, 어째서 윤석열은 지하방에서 수해를 겪어 죽은 사람들을 구경거리로 삼았을까요? 두 인간의 삶과 내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동백꽃 필 무렵>에서 어려운 삶의 과정을 겪기는 마찬가지인데, 왜 동백이는 동백이가 되었고 흥식이는 까불이가 되었을까요? 동백을 동백이게 한 요인은 무엇이고, 흥식이를 까불이로 만든 요인은 무엇일까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우영우는 왜 폭력 피해를 겪은 할머니나 장애가 있는 사람을 도우려고 했을까요? 팀장 앞에서 책상을 쾅! 치면서 말입니다.
권모술수 권민우는 참 밉상이었지요. 그런데 그 권모술수도 마지막에는 조금 변하게 됩니다. 무엇이 권모술수 권민우를 변하게 만들었을까요
더 많은 노회찬과 동백과 우영우가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있도록 하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두운 밤이 존재함을 부정하지 않으나
밝게 빛나는 아침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Shane J, Lopez 편, <긍정심리학4-인간의 번영 추구하기>, 학지사, 2011
연구나 국가 시책에 투영된 보편적 가정에 따르면 정신건강은 정신 질환의 부재로 정의되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긍정이 단지 부정의 부재만을 의미한다면 긍정심리학은 시대에 뒤떨어진, ‘부정적 상태를 경감시키는 심리학’만을 필요로 할 것이다. 세계 보건 기구의 보다 포괄적인 정신건강에 대한 정의에 따르면,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일상의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으며,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고,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웰빙 상태”다. 이 정의는 정신건강이 정신 질환의 부재가 아니라, 긍정적인 무엇이 있는 상태라는 긍정심리학자의 신념을 지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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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질환과 대별되는 정신건강의 성격과 현황을 경험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Keyes는 ‘번영(flourishing)’이라는 개념을 소개하였다. - 32
어떤 사람이 대학에서 번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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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영 수준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교수의 기대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생각한 것보다 더 열심히 공부해온 것으로 보고하였다. 그들은 규칙적으로 수업 준비를 하였고, 단순한 암기를 넘어 개념과 경험을 분석하고, 종합하고, 평가하고, 적용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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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영 수준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질문을 던지거나 토론에 나서는 등 보다 적극적인 참여의 모습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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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더해 그들은 교과 과정 밖에서 독서 모임이나 공부 모임에 참여하여 자신의 생각을 타인과 공유하는 기회를 갖는다. 반영 단계에 속하는 학생들은 타인과 협동적으로 일하고 “지금 배우고 있는 것을 다른 장면에서 적용해보도록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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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에게 있어서 최적의 학습이란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동료와 협력하며, 학습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키고, 교실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관계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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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영 단계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사회적 배경, 종교, 정치적 성향 등에 있어 자신과 차이를 보이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경향이 높았다…본 연구의 결과, 최적의 정신건강이 대학에서의 다양성과 관련된 또 다른 이점임이 확인되었다. - 49-51
여러 변인 중에서 지지적인 캠퍼스 환경에 대한 경험은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의 정신건강과 가장 유의미하게 관련되어 있다. 반영 수준에 속하는 학생들은 ‘친밀하고, 도움이 되며, 인정이 많은’ 훌륭한 교수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 52
astin은 “어떤 교육 정책의 실효성은 그 정책이 학생의 관여를 증진시킬 수 있는 역량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이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학생 관여의 증가는 학생의 증가된 안녕 혹은 정신건강의 결과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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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폭넓은 교육적 체험에 참여하는 정도와 정신건강 사이에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다는 사실은 실로 주목할 만한 결과다. 특히 이러한 관계가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 학문적 성취 수준 등과 무관하게 존재하기에 더욱 가치가 높다. 이 연구는 번영 수준에 속하는 학생들이 가장 관여를 많이 한다는 점과 아울러 학생들이 폭넓은 교육적 경험에 대한 관여와 참여 덕분에 번영에 이를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 53
행복한 사람은 단순하고 자기만족적이라기보다는, 활력이 넘치고 직장에서는 생산적이고 협력적이며 타인을 기꺼이 도우려 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행복한 사람은 보다 친구가 많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영위하며 이혼율이 더 낮다. 신체적 혹은 정신적 건강과 관련하여, 행복한 사람은 보다 강한 면역 체계를 소유하고 있고 스트레스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며, 무엇보다 더 오래 산다. 종합하자면 행복한 사람은 그냥 단순히 ‘기분이 좋은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개인뿐 아니라 가족, 직장 그리고 지역 사회 모두에게 행복은 다양한 종류의 혜택을 가져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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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연구자는 행복을 긍정 정서를 빈번히 경험하는 것, 부정 정서를 보다 덜 경험하는 것, 그리고 높은 수준의 삶에 대한 만족도를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 68-69
행복이 강력한 유전적 소인을 지닌 것이라는 사실은 개인의 행복 지수가 여러 성격 특질과 강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과 일치한다. 예를 들어, 신경증 특징을 지닌 사람은 덜 행복하고 외향적인 사람은 내향적인 사람보다 행복하다. 이와 같은 특질은 대체로 고정되어 있어 어떤 사람의 외향적인 정도 혹은 신경증적인 정도는 일생 동안 별로 변하지 않는다. - 71
지속적 행복 모형은 행복은 세 가지 요인(행복 기준점, 삶의 상황, 의지적 활동)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제안한다. 이 모형은 여러분의 행복이 상당부분 여러분의 의식적인 노력과 활동에 의해 결정되고 행복 증진이 성공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 74
여러분은 행복에서 삶의 상황이 차지하는 비중이 10%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크게 놀랐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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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들은 삶의 환경을 변화시키려는 것은 행복을 증진시키는 데 있어 유망한 방법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보다 부유해지고, 따뜻한 기후의 지역에서 살며, 근사한 외모를 지니는 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임금 상승과 결혼등 삶의 환경 변화에 쉽게 적응한다.
또한 보다 매력적인 사람이 보다 행복하지는 않고, 기본적 욕구가 충족된다면 부자는 가난한 사람에 비해 겨우 조금 더 행복할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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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기간 동안 행복하게 만들지 못하는 유전(기준점)과 삶의 상황의 효과를 제하더라도 파이의 40%에 해당하는 부분은 여전히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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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지적 활동은 한 사람이 관여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이 활동은 여러분 자신, 여러분의 삶, 그리고 세상에 대한 여러분의 관점을 변화시키는 생각(예:축복 헤아리기)이거나 행동(예:친절한 행동하기)일 수 있다. - 76-78
고마워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경이감, 감사함, 삶에 대한 감상”을 의미하고, 지속적인 행복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행복 증진의 전략으로 감사를 이용하는 것은 반사적으로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는 것 이상을 포함한다. 감사가 주는 이득을 얻기 위해서는 삶의 긍정적인 면에 주의를 기울이고 진정으로 그것을 음미하는 것이 필요하다. - 78
감사 표현을 하는 것이 왜 행복을 증진시키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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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여러분의 동료나 친구에게 감사를 표현하거나 여러분이 좋아하는 식당에 대해서 좋은 점을 자세히 적는다거나 여러분을 둘러싼 상황이 지니는 긍정적 면모들에 대해서 꼼꼼히 언급하다 보면, 여러분은 이 모든 것을 여러분의 주의 안에 가져오게 되고, 이것들을 음미하게 되며, 보다 깊이 그 가치에 대해서 알게 된다. 즉, 이러한 활동들은 향유를 돕게 되고, 현 경험에 대한 긍정적 초점을 형성하게 된다.
가장 행복한 사람은 굳건한 사회적 지지와 친밀한 관계를 보고하는 사람들이다. 감사 표현이 혜택을 주는 또 다른 이유는 중요한 사회적 관계를 증진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삶에서 고마움을 느끼게 되는 사람이 있을 때, 여러분은 그들과 함께 있는 시간을 늘리고 싶거나 그들에게 잘해주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다. - 80-81
행복 증진을 위한 두 번째 활동은 낙관성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것은 여러분의 미래 삶을 생각하고 ‘최고의 자기 상태’로서 살아가는 자신의 모습을 시각화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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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자기 상태에 대해서 떠올리는 것이 단순한 환상이나 백일몽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여야 한다. 또한 이연습은 자기기만이 아니어야 한다. 목표와 꿈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지만 동시에 이 목표는 달성 가능하고 현실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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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활동의 목적은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이 어떻게 이루어질지를 낭만적이 아니라 낙관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다. - 82
실제로 낙관적인 사람은 역경에 처했을 때도 꾸준히 자신이 하는 일을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의 목표가 달성 가능한 범위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84
친절한 행동을 하는 것이 행복을 가져다주는 이유는 그 행동이 자기지각을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친절한 행동을 하게 되면 자신을 친절하고, 호의적이며, 유능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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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친절한 행동을 하는 것은 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인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일깨워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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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대한 행동의 긍정적 성과를 단순히 목도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진다. 과외 학생의 성적이 향상되고 빈민을 위한 무료식당에서 음식을 제공할 때 진심이 담긴 고마움의 인사를 받는 것은 정말로 기분 좋게 한다.
그러나 이에 더해서 친절한 행동은 굳건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도움 행동의 사회적 파급효과를 지닌다. algoe와 haidt가 언급하였듯이 친절한 행동의 수혜자들은 긍정적 기분을 느끼는 동시에 도움을 준 사람과의 일체감과 연결감을 경험하게 된다.
게다가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행위는 일종의 사회 참여 행동이다. 친절 행위는 때때로 이전에 만난 적이 없거나 잘 알지 못했던 사람과의 직접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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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숙자 쉼터에서 일하게 되면 우리 주변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삶의 고난들에 대해서 깨닫게 된다. 이런 식으로 친사회적 행동을 수혜자들을 향한 공감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하니 자원봉사자들이 도움을 받은 지역사회와 긴밀한 연대의식을 형성하는 것은 놀랄 만한 일이 아닌 것이다. - 87
사람들의 소득 수준이 증가하면 불행은 줄어드는가? 돈은 ‘괜찮은 삶’을 가능하게 만드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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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 나라의 국민은 보다 행복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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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2에서 살펴볼 수 있듯 국가의 부(개인별 GNP 수치)와 웰빙(행복과 삶의 만족도의 통합 수치)이 정적이지만 동시에 곡선형 관계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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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연구 자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결과는 스칸디나비아반도에 속한 국가의 웰빙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이다. 아울러 양 연구에서는 웰빙에 미치는 부의 영향력이 부가 증가할수록 상대적으로 감소한다는 점도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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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적 빈곤과 불안정성이 웰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경제적 부가 어느 수준에 도달하면 더 이상 경제적 부가 웰빙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결론을 나 자신도 경험한 바 있다. - 104-107
방글라데시나 인도와 같이 역사적으로 빈곤한 국가에서 어떤 개인이 타인보다 상대적으로 부유하다는 것은 큰 웰빙을 가져다 준다. 상대저긍로 빈곤하다는 말의 의미는 식량, 깨끗항 물, 안전한 숙소, 난방 시설 등이 욕구에 미치지 못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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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콜카타나 파키스탄의 슬럼가에서 사는 사람도 ‘우리가 예상하는 것에 비해 훨씬 더 만족한 삶을 산다” 비록 가난한 지역에서 아이들을 키우는 것이 사회 병리에 취약하게 만들기는 하지만, 부유하게 성장하는 것은 또 다른 병리에 처할 위험을 크게 한다. 부유한 아동들은 물질남용, 섭식장애, 불안 및 우울 등에 보다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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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부는 건강과 같다. 부의 완전한 부재가 불행을 낳지만 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행복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 삶에서 꼭 필요한 것을 이미 가지고 있을 때,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가진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는 것이다. - 108-110
호주의 연주자인 Richard eckerkey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였다. “만약 정부가 예상된 4%의 경제 성장률에 도달한다면 호주인의 20년 전보다 두 배 부유해지는 것이고 100년 전보다는 10배 부유해지는 것이다. 그런데 그러한 성장이 개인의 혹은 사회의 웰빙에 과연 도움이 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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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hard ryan은 부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이 매우 낮은 웰빙 수준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대부분의 문화에서 발견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부, 외모, 인기와 같은 외재적 목표를 추구하는 것은 불안, 우울, 그리고 심인성 신체 질환을 유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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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이루어진 ed diener와 martin seligman의 연구는 이 결과를 확증하였다. 매우 행복한 대학생의 특징은 그들의 재산에 있지 않고 ‘풍부하고 만족스러우며 친밀한 인간관계’에 있다는 것이 그들의 연구결과다.
또한 자신을 자신이 소유한 값비싼 물건과 동일시하는 물질주의자들은 긍정 기분을 보다 적게 경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이뿐만 아니라, 물질주의자는 원하는 바와 실제 지닌 것 사이의 간극이 상당히 크고, 가깝고 충만한 인간관계를 영위하지 못하는 것 같다.
일반인이 돈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도 자원봉사, 관용, 연결감이 상당히 줄어드는 것 같다…돈과 관련된 질문(‘높은 임금’)을 통해 활성화 시킨 집단이 돈과 무관한 질문(‘차가운 바깥 날씨’)을 제시받은 집단에 비해 타인의 과제 수행을 도우려는 행동, 바닥에 떨어진 연필을 주우려는 행동, 돈을 기부하려는 행동을 덜 보였다. - 117-1179
특히 sdt연구자들은 목표의 내용이나 유형을 두 가지로 나누고 있다. (1) 사회적 인기나 명성, 경제적 성공, 타인에 대한 영향력과 권력, 매력적인 외모를 추구하는 외재적 목표 (2) 의미 있는 관계 형성, 재능 계발, 신체적 건강, 지역사회에 의미 있는 공헌하기와 같은 내재적 목표가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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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재적 목표…이러한 목표 추구는 기본적 욕구 충족에 있어 ‘외생적’인 것일 수 있는데, 이를 통해서는 만족이 어렵고, 이는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의 욕구를 좌절시키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내재적 목표를 추구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만족감을 느끼게 하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가치 있게 여겨진다. 내재적 목표는 자신의 관심, 가치, 잠재력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내부지향적인 틀 또는 ‘존재지향성’을 반영한다.
내재적 목표는 인본주의적 생각과 마찬가지로 의미를 찾고, 인간적으로 성숙해지고자 하며, 그리고 타인과 유대를 맺으려는 개인의 성향을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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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재적 목표를 추구함으로써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에 대한 타고난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내생적’인 것일뿐더러 sdt에 따르면 목표 중에는 개인의 사적 안녕감과 사회적 안녕감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있다.기본적 욕구 충족과 보다 본질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45
kasser는 10-11세의 물질주의적 아동들이 훨씬 우울하고 안녕감이 저하되는 경향을 발견하였다. dohnt와 tiggeman에 따르면 6세만 되도 상당수의 여아들이 날씬한 몸매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여성지를 본 여자아이들이 자신의 외모에 대한 불만감이 더 컸으며, 또한 외모 관련 tv 프로그래을 보는 여자아이들이 외모 불만족감을 경험할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149
외재적 목표 추구는 안녕감과 건강을 증진시키지 못할뿐더러 개인 간, 그룹 간 수준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함의를 갖는다. 예를 들어, 외부지향적 사람들은 갈등을 경험하기 쉬운 반면, 사랑과 신뢰가 부족한 관계를 맺으며, 물질주의자들은 가족과 친구에 대해서 만족감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내재적 목표나 외재적 목표를 추구하는 정도는 친밀한 관계나 가족 관계의 질적 측면뿐 아니라, 스포츠 경기 중에 일어나는 상대편과의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외재적 목표 지향적인 축구 선수들은 태클과 같은 공격적 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비록 이들은 페어플레이에서 어긋난 이 같은 행동이 외재적 목표(즉, 승리와 더 많은 수입)을 성취하는 데 필요하고 또 유용하다고 보고 있지만, 상대편 선수와 서로 존중하는 관계를 맺기는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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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ng과 chiu는 물질주의적인 사무직 종사자들에게서 소비자에게 바가지를 씌우거나, 경비를 부적절하게 사용하고, 상품을 훔치는 행동이 더 빈번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결과는 외재적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 도덕적 기능의 부족과 관련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내재적 목표보다 외재적 목표를 지향하는 것은 개인의 사회적 관계(즉, 대인 간 수준)의 질뿐만 아니라 사회적 집단에 대한 태도(즉 집단 간 수준)에도 문제가 된다…예를 들어…외재적 목표 지향은 소수민족에 대한 편견과 관련이 있었다.
이러한 효과는 사회적 지배 경향성이 내재적 목표보다는 외재적 목표 지향과 더 많이 관련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설명될 수 있다. 특히 외재적 목표를 지향하는 사람들은 사회적 지배 경향성을 보다 많이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데, 즉 그들은 자신의 집단이 다른 사회적 집단에 비해 더 우월한 지위를 유지하기를 원한다. - 150
부모가 외재적 목표보다 내재적 목표를 장려할 때, 아동이 타 사회집단에 대해 보이는 사회적 공격성과 지배적 태도의 수준, 즉 아동의 사회적 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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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연구결과를 보충하자면, 부모가 외재적 목표와 내재적 목표를 장려하는 정도는 인종차별적 편견의 예언 변인인 청소년의 사회적 지배 경향성을 횡단적 및 종단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155
최근 van hiel과 vansteenkiste가 노인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평생에 걸친 내재적 목표의 획득은 자아통합감과 죽음에 대한 수용을 정적로 예측하였지만, 외재적 목표의 성취는 이러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들은 만약 사람들이 자신 본연의 성장 궤적과 일치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면 보다 많은 조화로움을 경험하고 ‘최후의 장막’을 대면할 준비를 하게 된다는 견해와 일치한다. - 168
duriez, vansteenkiste 등에 의하면 외재적 목표를 지향하는 사람들은 보다 우파 권위주의자인 경우가 많다는 점을 발견하였는데, 이 같은 대토를 받아들이는 것이 그들로 하여금 외재적 목표 추구가 야기한 대인 간 불안정감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아이들에게 내재적 목표보다 외재적 목표 추구를 강조하는 부모의 아이들은 보다 강한 우파 권위주의적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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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재적 목표를 지향하는 사람들은 타인을 대할 때 자신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성취하도록 돕는 데 사용하는(혹은 학대하기도 하는) 물건처럼 지각한다.
이 같은 자기중심적인 접근은 내재적 목표 지향성을 특징짓는 공감적 자세와 정반대되는 것이다. - 181
외재적 목표 조건에 있는 사람들은 학습 활동에 참여하더라도 학습자료를 보다 피상적인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 182
연령, 성별, 인종과 같은 인구사회적 변인들은 학교 만족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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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생의 성격이나 특질이었다. 예를 들어,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 특히 학업과 관련된 자기효능감이 학교 만족도를 크게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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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해 학업 수행을 완수할 수 있다고 믿는 학생들이 학교 만족도를 높게 보고한 것이다.
다른 개인 변인 중의 하나는 통제 소재다. 즉, 학업적 성공의 원인이 운이나 외부 환경에 있지 않고 노력과 능력에 의해 좌우된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학교 만족도를 높게 보고하였다.
통제 소재와 관련된 것이 희망hope이며, 이는 동기적 경향과 목표 전략을 포함한 복합적 개념이다. 대체로 원래 세웠던 목표가 좌절되었을 때 대안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의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의 학교 만족도가 높았다. - 208
deci와 ryan의 자기결정이론에 따라 gilman과 stacey가 seas 참가에 의해서 중간 이상의 효과를 얻은 참가자들을 조사하였을 때, 이들이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요구를 활동 중에 충족할 수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의무적으로 참여하였거나 부모의 요구에 의해서 참가하였거나 또래집단을 따라 덩달아 신청한참가자들은 학교 만족도에 있어 큰 도움을 얻지 못했다. - 209
학교 만족도와 성적과의 유의미한 관계를 지지하는 많은 연구가 존재하며, 이는 긍정적 학교 지각과 성취는 구별된 개념이 아니라 상호 관련된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 214
가족이 잘 기능하도록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공식은 유일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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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잘 기능하는 가족들에게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일정한 틀과 유연성 사이의 균형을 찾은 가족들은 가족 구성원의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교육적 발달을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이러한 가족은 힘든 시기에 더 많은 탄력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 253
탄력성은 가족이 새로운 상황에 얼마나 잘 적응하고 위기를 잘 다루는지를 의미한다. patterson은 탄력성을 역경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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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력적인 가족은 가족 자체를 하나의 공동 단위로서 가치 있게 여기고, 공통된 가치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변환하는 상황이나 위기에 성공적으로 대응하며,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 257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은 가족의 전반적 스타일과 의사소통능력 및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모델을 제공해준다. walsh는 가족 구성원 간에 합의된 의사결정을 통하고, 목표지향적이며, 구체적인 방법을 따르고 성공을 기대하는 협력적 문제해결이 가족 기능을 증대시킨다고 보고하였다.
양육방식은 ‘아이에 대한 일련의 태도로서 아이에게 전해지며, 그럼으로써 부모의 행동이 표현되는 정서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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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위적 양육방식은 제한과 처벌을 가한다. 이 방식은 행동 기준에 대한 타협이 제한된 높은 수준의 통제와 권위가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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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재적 양육은 아이의 사회적 기술 부족, 의사소통 기술 부족, 애정 표현의 어려움, 그리고 사회적 비교에 매우 민감한 측면과 관련이 있다. - 263
탁월한 사람들에 대한 연구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보이는 결과는 부모의 상실이다. 이것은 다소 이상하고도 혼란스러운 사실이지만, 부모의 상실이 어떻게 창조성, 추진력, 성취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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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rr는 여성들의 경우 어머니와의 심리적 물리적 분리가 결혼과 양육이라는 전통적인 역할에서 빠져나오도록 한다고 제시했다. 탁월한 사람들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모의 상실은 이른 나이에 정서적 경제적 독립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부모의 상실은 경력의 개발 과정을 보다 창조적으로 만들고, 창조성에 필요한 심리적인 긴장을 만들어낸다.
nsf의 남녀평등 연구에서, 위험한 환경에 있는 상당수의 영재 소녀들에게 아버지의 부재는 자신의 형제자매와 함께 스스로를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많은 소녀가 자신의 어머니의 조력자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고, 어머니와 형제들을 위해서 직접적 목표를 이루기를 원했다. edelman에 따르면 소녀들에게 어머니의 상실은, 어머니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강요받지만 않는다면 강하고 독립적인 정체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고 한다. - 300
영재 소녀에게 있어 특정 재능 영역에 몰두하는 것은 성인기 성취로 이어지는 강점이 될 수 있다. 소녀들의 경우 이른 열정은 필요한 기술을 축적하게 할 뿐만 아니라 외모와 인기로 관심을 돌리려는 사회적 압력에 대한 탄력성이 되기도 한다. - 302
엄격한 지도를 소화하기 위해서 영재 소녀들에게 필요한 강점은 인내와 기지다. 최고의 스승과 관계를 지속하는 데 필요한 강점은 ‘둔감성’,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고자 하는 욕구, 그리고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노력을 하고자 하는 의지라고 할 수 있다. - 303
탁월한 여성들은 아동기를 탐색, 모험, 다독의 시기로 기억한다. 탁월한 남성과 여성 모두 아동기 동안 혼자 하는 활동을 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지만, 고독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보다 중요한 주제다. 혼자서 보내는 시간은 소녀들의 재능을 발달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왜 남성보다 여성에게 외로움이 목표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가? 이는 남성보다는 소녀와 여성에게 사회적 성취를 더 많이 강조하는 사회적 요구 때문이다. 소녀들은 과외 활동이나 비공식적인 사회집단에 참석하고, 다양한 인맥을 유지하도록 요구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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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그것이 선택이든 우연이든 아동기에 혼자만의 시간을 보낸 소녀들은 독서, 사색, 기술의 발달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 다른 가능성은 아동기의 외로움이 성인기 생산성 발달의 중요한 조건인 고독에 대한 습관을 발달시킨다는 것이다. 혼자만의 시간을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설계를 실험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오랜 시간을 보내기 어렵다. 고독을 즐길 수 있는 소녀들은, 남자와의 관계를 직업적 목표보다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그들을 설득하는 ‘낭만의 문화’에 걸려들 가능성도 줄어든다. 영재 소녀들에게 고독은 사회적으로 난처한 상황을 초래하는 원인이 아니라 강점의 근원이 된다. - 305
kurpius와 kerr는 과학 분야에서 성공하고자 하는 위기의 영재 소녀들의 특징이자 필수 조건이 바로 대인관계에 대한 공격이나 위협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방어성이라고 말한다. - 308
탁월한 여성들에게서 발견되는 또 다른 특징은 무리에 속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다. 많은 여성이 자신을 누군가의 부분으로 보려하고 마치 그들이 연인이나 친구로부터 관심과 가치를 빌려 쓰는 것처럼 행동한다. 그리고 ‘나’라고 말하기보다는 ‘우리’라고 말한다.
비록 친밀한 누군가와 유대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이지만, 자신을 타인과 지나치게 동일시하는 것은 정체성의 상실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탁월한 여성들은 자아의식을 잃지 않고도 타인과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이것이 그들이 건강한 인격을 갖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 308
많은 사람이 천성적으로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수학이나 과학을 잘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믿음은 여학생들의 사고방식과 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hyde의 메타 분석에 의하면 남학생과 여학생은 성격, 인지 능력, 리더십에서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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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에 따르면 여성이 이러한 고정관념을 인식하게 되면 지적 정체성의 손상을 겪을 뿐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낮은 성취도를 보일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사회가, 여성들은 이 분야에서 잘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해서 약자로 만들 뿐만 아니라, 여성이라서 할 수 없다는 믿음을 여성 자신에게 심어줌으로써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309
젊은 여성들은 대학에 들어가게 되면 ‘낭만의 문화’에 걸려들 위험성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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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적 목표와 경력 개발에 집중하기보다는, 남자를 만날 목적 하나로 자신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파티와 춤에 몰두하며, 술집이나 클러베 가야 할 것 같은 압력을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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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리에 속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과 강인한 성격은 천재적인 여성들이 남만의 문화에 빠져드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kerr와 kurpius는 과학적 재능을 가진 여성들이 낭만적 문화에 저항하는 능력을 강화하도록 고안된 상담 및 멘토링 기법을 개발하였다. - 310
용기는 재능 있는 여성들이 장애물을 극복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이는 인생의 역경에 대한 개인의 관점에 영향을 준다. 용기는 육체, 정신, 활력의 세 가지 기본 영역으로 정의된다. 정신적 용기는 역경에 처했을 때 믿음을 갖고 맞서는 것을 말한다. 탁월한 여성에게 정신적 용기는 사회적 압박과 성차별주의에 맞서서 자신의 진정한 잠재력을 성취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용기 있는 사람들은 문제를 만나면 이를 해결 불가능한 장애물이 아니라 도전으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 312
탁월한 여성의 여러 가지 특징 중 이상향을 동경할 수 있는 능력은 성공의 가장 강력한 결정요인이다. torrance는 이를 창조적인 천재들의 두드러진 특성이라고 한다. - 313
…는 탁월한 사람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몰입을 경험한다고 말했다. 그것이 예술이든 과학이든 리더십이든 창조적인 사람들은 일과 하나가 되고, 도전의식과 통제를 경험하며, 영원함을 경험하고, 기쁨을 느낀다. - 314
그들이 귀를 기울이는 진실은 내면에서 비롯되는 것이지만, 그것이 자신의 지지자들을 가장 잘 섬길 수 있는 방법이 되는 셈이다. 이러한 점에서 진정한 리더십이란 타인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내면이 이끄는 대로 따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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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ll george와 peter sims가 진정한 리더십의 핵심으로 자기인식을 이야기한 것과 맥을 같이한다. 실제로 리더들은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 전 생애 동안 자신을 탐구하는 여정을 떠나야만 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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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리더란 전 인류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원칙에 따르며, 타인을 희생시켜 특정 집단만을 이롭게 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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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 정치적 반발과 신체적 위협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 328-329
진정한 리더십의 핵심요소인 자기인식 수준을 향상시키려면, 외부 가치로부터 내부의 양심을 구분해내는 자기발견에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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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리더십이란 개인의 이득을 넘어서, 다른 말로 하면 자신의 이득은 물론 조직의 집단적 이익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사고와 결단력을 말한다. 그뿐만이 아니라. 이러한 리더들은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신념, 견해, 평가인 자기이론에 대해 전 생애에 걸쳐 끊임없이 재고하고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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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핵심 가치와 신념에는 단순히 개인적인 요구를 넘어서는 좀 더 보편적인 원칙들이 포함되어야만 하고, 개인들이 어떻게 자신과 타인의 도덕적 행동의 기준을 높임으로써 타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상을 제시하여야 한다. - 332-333
진정한 리더십은 핵심 가치와 신념에 기반하고 있기는 하지만, 종국에는 그러한 리더를 판단하려면 자신의 이름을 앞세우지 않고 실제 행동을 통해 세계의 문제 상황에서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영향력을 보여준 진정한 리더십 사례를 보게 된다. -335
자기인식이라는 개념은 종종 ‘깨달음’이라는 특정 상태를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되지만, 현실적으로 자기인식의 개념은 장기 간의 실제 전 생애를 거쳐도 결국 100%에 도달할 수 없는 배움의 여정이다.
이는 실제적 자기란 역동적이고 시시각각 변화하기 때문이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자기에는 다양한 요소들(예를 들어, 실제의, 두려워하는, 가능한)이 존재하며, 자기에 대한 모든 것을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실, 인지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어떤 시점에서 자신이 접근할 수 있는 모습을 일컫는 ‘작동하고 있는 자아-개념’이 존재한다고 하는데, 왜냐하면 우리는 자기의 모든 부분을 모든 순간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 341
자기인식을 잘 발달시키는 일은 자신의 행동을 조성하는 것에 대해 좀 더 잘 지각하게 되는 한 가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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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인식을 발달시키게 되면 행동을 일으키는 자기의 다양한 측면을 의식할수 있게 되어 이를 조절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리더가 정보를 지각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자주 나타나는 편향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자신의 관점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방법을 의도적으로 찾을 수 있다. - 342
자기인식이란, 자기이론과 관련된 자기자신에게 중요한 질문을 던지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최고였던 때는 언제였지? 내가 어떻게 나아질 수 있지? 내가 스스로에게 어떤 상황에서 진솔해지고 이떤 상황에서 진솔하지 못할까? 이런 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들이면서부터 자기인식이 촉발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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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인식이란 통찰의 순간(예를 들어, ‘아하’ 경험), 자기반성, 자기에 대해 축적된 지식을 포함하는, 자기에 대해 배워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343
진정한 리더십의 발달은 리더십의 관계적 속성을 잘 파악하고 있다. 즉 리더십이란 사회적 상호작용과 영향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진정한 리더십의 핵심 구성요소로서 관계적 또는 상호작용적 투명성이 있다. 여기에서 관계적 투명성이라 함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에 개방적 태도를 취하며, 의사결정 이면의 동기 및 이유에 대해 솔직행져야 하고, 말과 행동 사이에 일관됨을 보여야 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사람 사이에 신뢰를 형성함에 있어 투명성은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다. 정보를 전해주지 않고, 말과 행동이 다르며, 기꺼이 피드백을 주고받지 못한다면, 관계에서의 투명성은 좀먹게 되고 신뢰가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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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olio와 luthans에 따르면,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확신이 있으면 있을수록 타인과의 교류에 있어서 얼마나 투명해야 하는지에 대해 보다 명확히 알게 될 것이라고 한다. 투명해지는 것이 때론 취약해진 것같이 느끼게 만들지만, 불안을 야기하거나 남들로부터 착취를 당하는 수준이 될 정도로 취약하게 만들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이 스스로의 핵심 가치를 잘 알고 있고, 그 핵심 가치가 높은 도덕 원칙에 기반하고 있다면, 왜 타인과 상호작용할 때 투명해지기를 원치 않겠는가? - 354
ALD는 종국에 리더십을 실천함에 있어 리더로 하여금 자기자신에게 진실해지도록 하는 것이다. - 355
가장 놀라웠던 점은 내가 그때까지는 흑인이 버스 뒷좌석에만 앉아야 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식수대나 화장실도 따로 사용하고 도시의 특정 구역에서만 살고 있다는 것을 인식조차 못했다는 것이다. 또한 난 우리 학교에 선생님이든 학생이든 흑인은 단 한 명도 없다는 사실을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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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참여civic engagement는 법을 준수하고 규칙을 따르며, ‘평지풍파’를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정의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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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종차별은 내가 자라난 환경을 구성하는 매우 자연스러운 광경 중 하나였을 뿐이었다.
최근에 우리가 수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늘날의 십대 청소년의 시민의식을 법을 준수하는 것으로 여길 뿐, 사회적 불의를 바로잡는 것으로 여기지는 않는다고 한다. - 367
이렇게 참여수준이 높은 응답자들은 특유의 인구학적 특성을 보인다. 이들은 민주적이고…자유주의적이고, 도시에 살고, 부모가 자원봉사를 하고 있고, 학교(고등학교 또는 대학교)에 재학 중이고, 부모님이 대졸자였다. 이들은 또한 정기적으로 교회에 다니는 경우가 많았으며 아프리카계 미국인일 가느엉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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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수의 젊은이(56%)가 이러한 활동들에 전혀 참여하고 있지 않았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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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 중 하는,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참여수준이 높은 집단에 비해 훨씬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인구통계학적으로 이들은 부모가 대졸자이거나 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경우가 적은 경향을 보였다. 또한 그들 자신도 대학 교육 경험이 없는 경향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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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결과를 요약하자면, 교육 및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부모가 어떤 차이를 만들어내게 되는데, 이는 청년에게 참여를 통해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끔 힘을 실어주는데어서 일부 기인하는 것이다. - 379
분명 교육은 특히 중요한 초기영향요인이다.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받은 시민교육 정도와 학내 분위기 및 교사들의 행동과 같은 요인들은 모두 성인기의 시민참여를 예언하는 것으로 알려져왔다.
예를들어, 교사가 학생들을 공정하게 대하게 되면 10대들에게서 공정한 행동발달이 촉진된다. 또한 수업에 사안들에 대핸 공개토론을 장려하게 되면, 시민 수업 내용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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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교육은 수학이나 과학과 마찬가지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수학이나 과학만큼 개인이 사회에서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 중요하며, 국가의 기능에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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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시민의 참여가 필요한데, 투표는 성인이 취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참여방식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 380
youniss와 yates는 청소년들의 도덕적 발달에 있어 지역 사회 봉사활동이 갖는 중요성을 가장 상세히 기술하였다. 청소년들이 무료급식속에서 봉사활동을 한 경험은, 노숙자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감소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들은 청소년들이 봉사 대상이었던 노숙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즉, 청소년들을 노숙자들과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그들이 자신과 유사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그들은 단지 운이 나빴을 뿐이라는 것이다. - 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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