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것들은 건강을 생기게 하지만, 병든 것들은 질병을 생기게 할 게 분명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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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것들을 행하는 것도 올바름을 생기게 하지만, 올바르지 못한 것들을 행하는 것은 올바르지 못함을 생기게 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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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함’(훌륭한 상태)은 일종의 혼의 (정신적) 건강이요 아름다움이며 좋은 상태인 반면, ‘나쁨’(나쁜 상태)은 일종의 혼의 질병이요 추함이며 허약함인 것 같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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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것들을 행하며 훌륭한 것들을 수행하고 올바르게 되는 것이-그런 사람인 것을 남이 알건 모르건 간에-이득이 되는가, 아니면 올바르지 못한 짓을 저지르며 올바르지 못하게 되는 것이, 만약에 벌금도 물지 않고 처벌을 통해 교정을 받는 일도 없다면, 이득이 되는가하는 것 말일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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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신의 본바탕이 망가진 경우에는, 온갖 음식물이나 온갖 부와 권력을 갖고 있은들 사는 보람이 없는 걸로 생각된다면, 하물며 우리가 그것에 의존해서 살아가고 있는 것인 바로 그것(혼)의 본바탕이 혼란되고 타락한 경우에, 그러고서도 살 보람이 있을지요.
설령 누군가가 그로 하여금, ‘나쁨’과 ‘올바르지 못함’에서 벗어나게 해 주고 ‘올바름’과 ‘훌륭함’을 -이들 각각이 우리가 이미 서술한 그런 것임이 드러났기에-얻게끔 해 주는 것, 이것을 제외하고는 자기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고 한들 말씀입니다. - 310
- 플라톤, <플라톤의 국가>, 서광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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