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평화.함께 살기/삶.사랑.평화

다른 사람을 이해한다는 것

순돌이 아빠^.^ 2015. 7. 16. 18:55

이제 나에게 가장 중요한 핵심적인 깨달음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것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엄청난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
우리가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우리의 첫 번째 반응은 그것을 이해하기보다는 즉각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하는 것이다. 누군가 어떤 감정이나 태도 또는 신념을 표현할 때 우리는 즉각적으로 “그것은 옳아” 또는 “그것은 어리석어” “그것은 비정상이야” “그것은 비합리적이야” “그것은 틀렸어” “그것은 좋지 않아”라고 느끼는 경향이 있다.
...
이해한다는 것은 이중적으로 풍요롭게 되는 것이다. 내가 고통 속에 있는 내담자를 치료할 때에, 정신병 환자의 기괴한 세계를 이해하고, 삶이 너무나 견디기 어려운 비극이라고 느끼는 사람을 이해하고, 자신이 무가치하고 열등한 사람이라고 느끼는 사람을 이해하는 것은 어떤 면에서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나를 다르게 만들고, 더 반응적인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임을 이러한 경험을 통해 배웠다.

훨씬 더 중요한 사실은 내가 이 사람들을 이해하는 것이 그들을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자신의 용기 있고, 친절하고, 사랑스럽고, 감수성 있는 부분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두려움, 기괴한 생각, 비극적인 느낌, 실망을 받아들이도록 해 주는 것이다.
...
문자 그대로 누군가가 자기 머릿속에 갈고리를 집어넣었다고 느끼는 여자를 이해한다거나, 아무도 자기만큼 외롭고 고립된 사람은 없을 거라고 느끼는 남자를 이해하는 것은 소중하다는 것을 알았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이해받는다는 것이 그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가치를 지닌다는 점이다.


- 칼 로저스, <진정한 사람되기> 가운데






평가하고 판단하기 보다

이해하려는 노력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나 자신을 풍성하게 하는 것은 물론

다른 사람도 건강하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


===========================================================



오랜 세월 저 자신이 그러지 못했습니다

귀기울여 들어보고 어떤 마음인지를 이해하려 하기 보다는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먼저 내세웠고

이렇게 해야 하느니 저렇게 해야 하느니 판단을 앞세웠습니다


이해하지 못하면서 이해하는 척 했고

이해하지 못한 채 제 주장만 드러냈지요


저와 마음을 나누려는 사람과 마음을 나누지 못했고

저의 날선 평가와 판단으로 다른 사람을 아프게 했습니다



그래서 저 자신이 이렇게 좁은 마음으로 세상을 살아 왔나 봅니다

다른 사람에게 별 도움을 주지도 못했구요


반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