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리즘은 역사적 상황에 따라 혹은 동경 내지 고무의 감정을, 혹은 증오 내지 혐오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같은 개념 하에 한편에서는 자유와 독립이, 다른 한편에서는 억압과 침략을 의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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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정의를 내려본다면, 내셔널리즘은 어떤 네이션nation의 통일, 독립, 발전을 지향하여 밀고나가는 이데올로기 및 운동이다. 따라서 내셔널리즘 개념의 다양성은 네이션이라는 범주의 다양성 내지 애매함과 서로 얽혀져 있다. 그러나 내셔널리즘에 생명력을 부여하는 것은 네이션의 주체적 계기라고도 불리고 있는 민족의식에 다름 아니다.
내셔널리즘은 이렇게 민족의식이 일정한 역사적 조건 하에 단순한 문화적 단계로부터 정치적인-따라서 ‘적’을 예상하는 의식과 행동으로까지 고양될 때 비로소 출발하게 된다. 내셔널리즘의 최초의 목표가 어디서나 네이션 내부의 ‘정치적’ 통일(공통의 정부 수립) 및 타국에 대한 ‘정치적’ 독립(국제사회에서의 주권의 획득)으로 표현되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 - 323
프랑스혁명에 대한 간섭전쟁의 과정은 우선 프랑스 시민들에게 애국심과 인민주권의 원리의 결합을 가져다주었으며, 이어서 나폴레옹의 침략은 한편으로는 중남부 유럽 국가들의 구체제를 파괴함과 더불어, 다른 한편으로 제 민족의 광범한 저항운동을 불러일으켰다.
그것을 계기로 1.대내적으로는 정치적 지도권을 일부 소수의 특권 귀족층의 독점으로부터 해방시키고 그것을 ‘국민적’ 기반으로 확대하는 이상理想
2.대외적으로는 오랫동안 국제사회의 조직원리로 통용되어온 왕조주의를 타파하고 네이션을 기초로 하는 독립국가를 형성하려는 지향이라는 두 측면의 동향이, 바야흐로 국민적 자기결정이라는 통일적인-그러나 내실이 반드시 명료하지 않는-관념으로 합류해갔던 것이다. - 324
내셔널리즘의 이데올로기
1.국민적 전통national tradition
2.국민적 이익national interest
3.국민적 사명national mission이 그것이다. 전통을 네이션을 과거와 이어주며, 이익은 그것을 현재에, 사명은 그것을 미래와 이어준다. 이같은 세 가지가 합성되어 거기에 국민적 개성 관념national character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영국의 젠틀맨gentleman)이라든가 일본의 ‘옛 무사라든가 미국의 보통사람comman man과 같은 인격유형은 그런 국민적 개성 관념의 인격화에 다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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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셔널리즘은 그런 전통의 미화를 매개로 하여 로맨티시즘에 가까이간다…역사적으로는 보수 내지 반동세력이 내셔널리즘을 담당할 때…전통이 민족의 신화적 기원에까지 소급하는 경우(건국신화의 강조 등)는 특히 그러하며, 그럴 경우에는 사명 관념과 결부되어 울트라 내셔널리즘의 양상을 띠게 된다. -331
내셔널리즘 운동은 애국심의 정신구조로부터 엿볼수 있듯이 자애주의(自愛主義, 자아의 국가로의 확대와 투사)와 애타주의(愛他主義, 조국에 대한 헌신과 희생)의 감정을 함께 비교적 무리없이 동원할 수 있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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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된 대중의 격정은 흔히 맹목적인 에너지로 폭발해서, 지도자 자신이 그것을 제어할 수 없게 되는 위험성이 있다. - 333
- 마루야마 마사오, <현대정치의 사상과 행동>, 한길사, 2007
내셔널리즘과 민족과 국민, 우리와 적.
내셔널리즘과 신경 세포의 활성화와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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